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하드웨어/노트북

온라인수업에 적당한 웹캠 STCOM biz UHD4K 웹캠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으로 2020년 초반에 웹캠 대란이 발생한적이 있습니다. 미처 준비를하지 못한 상황에서 온라인 수업 시행과 업체의 비대면 업무환경 변환으로 인한 재택근무의 증가는 폭발적인 웹캠 수요를 불러 일으켰습니다. 한때는 기존에 저가형 웹캠으로 3~4000원대에 판매되던 제품이 3~4만원대까지 오르기도 했고 이나마 물건이 없어서 못파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저가형 웹캠은 결국 좋지 못한 화상 품질로 인해 외면을 받게되면서 좀 더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화상품질이 우수한 제품을 찾는 수요가 늘어나면서 이런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제품들이 속속 출시가 되었습니다. 오늘 소개시켜드릴 제품은 STCOM biz UHD4K 웹캠으로 제품명에서 알 수 있듯이 최대 UHD4K 해상도를 지원하는 고화질 웹캠입니다.

 

 

글을 쓰는 시점의 가격대를 살펴보면 최저 9만원대에서 평균 10만원 초반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12~13만원선이었던점을 고려하면 가격대가 빠르게 안정화되어가는 느낌입니다. 요즘 웹캠 제품들의 가격에 거품이 많이 끼어있는 상황인점을 고려하면  STCOM biz UHD4K 웹캠 제품의 가격대는 제법 현실적으로 타당한 시점인거 같습니다. 제품의 포장은 약간 단촐해 보이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제품 포장에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인 해상도와 동영상 녹화가 가능한 프레임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동영상 녹화가 최대 30FPS로 되어 있어서 일반 화상회의나 온라인수업용으로는 부족함이 없습니다. 

 

 

STCOM biz UHD4K 웹캠 제품의 스펙을 살펴보면 800만 화소 촬영소자를 사용해 최대 3840X2160 UHD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제품 스펙에 표기된 해상도는 일부 지원 해상도이며 실제 지원하는 해상도는 SW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하위 해상도는 거의 모두 다 지원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화각은 좌우 80.2도 상하 41도 대각선 88.2도입니다. 일단 좌우 화각이 제법 넓은편이며 내장형 웹캠의 화각에 비하면 거의 1.5배이상 넓은편입니다. 

 

 

STCOM biz UHD4K 웹캠 제품 구성은 간단합니다. 제품 본체와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으며 설명서의 내용은 대체로 간단한 사용법 위주로 설명되어 있으며 드라이버는 추가로 필요하지 않고 윈도우10이라면 자동으로 드라이버없이 인식이 됩니다.

 

 

STCOM biz UHD4K 웹캠의 정면 가운데에는 렌즈를 포함한 촬영소자가 위치하고 있으며 좌우로 마이크 1개씩 스테레오 타입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클립형 고정방식을 사용해 두께가 다양한 패널에 거치가 가능합니다.

실제로 사용해보면 두께 1.2cm인 모니터부터 8mm정도 되는 노트북에도 거치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특히 모니터 뒷부분이 일자형이 아니라 유선형으로 된 모니터에도 쉽게 거치할 수 있습니다. 클립안쪽에는 미끄럼방지 고무패드를 적용해 쉽게 미끄러지지 않는 구조입니다. 특별히 케이블을 건드리거나 웹캠을 건드리지 않는한 움직이거나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모니터 거치뿐만 아니라 삼각대에도 거치할 수 있도록 삼각대용 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통 온라인 수업이나 화상회의를 노트북이나 PC를 이용하기때문에 모니터 거치용으로 많이 사용하지만 특정작업 환경에선느 삼각대를 사용하는 경우가 꽤 있으며 특히 개인방송을 하는 분들에게는 삼각대 사용이 더 유용하기때문에 다양한 활용방식을 지원한다는점에서 호환성은 좋은편입니다.

 

 

노트북에 내장된 웹캠에 비해서 STCOM biz UHD4K 웹캠의 렌즈파트가 상당히 품질이 좋아보입니다. 노트북 웹캠의 경우 핀홀이 좁아서 부피가 작다는 장점이 있지만 상대적으로 화각이 너무 좁아 활용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STCOM biz UHD4K 웹캠의 핀홀은 상당히 큰편이며 렌즈구경도 큰편이라 이런 경우 장점은 화각이 넓어지면서 더욱 더 많은 빛을 받아들여 화질이 밝아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온라인수업에 활용하는 노트북에 STCOM biz UHD4K 웹캠을 장착해봤습니다.

화면이 작은 노트북이라 STCOM biz UHD4K 웹캠이 상대적으로 커보입니다.

노트북은 웹캠 내장형이라 지금까지 그럭저럭 부족한 느낌이 많았음에도 온라인수업용으로 잘 활용하고 있었는데 STCOM biz UHD4K 웹캠으로 좀 더 좋은 화질로 사용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가끔 질문을 보여준다거나 할때 해상도가 낮아서 불편했던점이 어느정도 해소가 될거 같습니다. 

 

 

그리고 외장형 웹캠을 사용하면서 가장 편리했던점은 바로 각도 조절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모니터에 내장된 웹캠을 사용하면 웹캠의 각도를 고려해서 모니터 각도를 고정해야 하는데 이게 여간 불편한게 아닙니다. 웹캠 각도가 적당하면 모니터가 잘 안보이기도 하고 반대로 모니터가 잘 보이면 웹캠각도가 안 맞아서 얼굴이 가려지기도 해서 불편했는데 이렇게 상당/좌우 각도 조절이 되는 STCOM biz UHD4K 웹캠을 사용하니 이런 문제점들이 모두 해결되었습니다.

 

 

노트북 내장 웹캠과 STCOM biz UHD4K 웹캠의 화각 및 영상품질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STCOM biz UHD4K 웹캠의 화각이 상하/좌우로 1.5배정도 더 넓은편입니다. 노트북 웹캠에서는 스펙한계로 무조건 1인전용이었지만 STCOM biz UHD4K 웹캠에서는 화각이 넓어져 좀 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같은 조명에서 봐도 확연하게 밝기가 다릅니다. 렌즈 크기가 커진만큼 빛을 많이 받아들여 같은 조명에서도 노트북웹캠보다 훨씬 더 밝아졌습니다. 일단 이득인점은 온라인수업때 거실등 하나를 더 꺼도 된다는점입니다. 

 

 

촛점거리가 어느정도 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라이언을 가까운 거리부터 점점 멀어지는 상태로 살펴보니 5cm 거리의 접사에서는 촛점이 많이 흐려지며 10cm이상 되면 촛점이 잡히기 시작합니다. 촛점이 잡히는 인식거리가 10~15cm정도로 상대방에게 직접 그리거나 적은 메모를 보여주기 위해서 가까이 위치시킬때 상당히 유용할거 같습니다.

 

 

개인방송을 하거나 영상녹화를 할때 많이 사용하는 반디캠을 사용해봤습니다. 일단 3840 x 2160(UHD) 해상도 부터 하위 호환 해상도등 다양한 해상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STCOM biz UHD4K 웹캠을 실제로 사용해보면서 느낀점은 일단 이제품은 웹캠이라는점입니다. 방송용 장비의 경우 기본적으로 동적인 영상을 녹화하는데 적당합니다. 이때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한 요소가 바로 포커스입니다. 동적인 사물/인물을 자동으로 알아서 포커스를 맞춰주는 기능이 필요한데 STCOM biz UHD4K 웹캠은 고정촛점방식이라 상대적으로 움직임이 적은 경우에 좋은 영상품질을 보장합니다. 즉 온라인수업이나 비대면 화상회의처럼 정적인 환경, 촛점의 이동정도나 거리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 적당한 제품이라는점입니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온라인수업용으로는 정말 좋은 품질의 영상을 제공하며 마이크를 기본 내장하고 있으며 내장된 마이크의 품질도 좋아서 온라인수업용으로는 부족함이 전혀 없는 제품입니다. 개인적으로 온라인수업용으로 품질좋은 가성비 높은 제품을 찾기위해 고민하시는 분에게 추천드리고 싶은 제품입니다.

 

 

 

"이 사용기는 STCOM에서 제품을 지원받아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STCOM biz UHD4K 웹캠

http://prod.danawa.com/info/?pcode=13879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