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하드웨어/노트북

아직도 현역에서 활동중인 인텔 펜티엄M 740 장착 컴퓨터 ASUS A3W00E

 

제가 사용하는 컴퓨터 중에 가장 오래된 제품이 무었인지 알아보다 의외로 가까운데 있는 ASUS A3W00E 노트북을 발견했네요.

이제품은 펜티엄M 740이 장착된 제품으로 2006년정도에 구입해서 벌써 13년이 넘어가는 제품입니다.

지금 기준으로 보면 성능이 너무 낮아 쾌적하게 사용하는건 힘들지만 이 제품이 아직까지 현역에서 뛰고 있는 이유는 세가지입니다.


첫째는 노트북폼팩터라는점

둘째는 운영체제로 XP를 사용중이라는점

마지막으로는 인텔CPU를 사용하고 있다는점입니다.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노트북은 아니고 실험실에서 구형 측정기기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요즘 나오는 측정기기들은 호환성도 좋아지고 USB 연결을 지원하는데다 속도도 빨라서 최신 CPU가 장착된 컴퓨터에 연결해 사용중이지만 구형 측정기기의 경우 호환성문제로 특정 컴퓨터와 OS(데이터SW가 XP까지만 지원)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보니 ASUS A3W00E 노트북이 아직까지 현역에서 활동중입니다. ASUS A3W00E 노트북이 없으면 측정기기로 데이터를 받는 작업이 이제는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오히려 애지중지 하면서 유지중입니다.


초기제품에서 메모리도 확장시키고 구하기 어렵다는 IDE 타입의 HDD도 업그레이드해서 사용중입니다.

이제는 고장나면 부품 수급이 어렵다는게 함정이죠.. 

 

 

 

 

 

 

 

 

802.11bg만 지원하지만 아직도 와이파이를 잡잡고 간단한 인터넷 사용에도 문제가 없습니다. 그래도 이렇게 와이파이가 되서 데이터 전송시 좀 편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실험실에 유선랜 연결하려면 너무 힘든 상황인지라.

 

마지막으로 바탕화면 캡쳐사진입니다.

어차피 폐쇄된 영역에서 사용중이라 그래도 보안에서 좀 자유롭다는점이 안심이긴 합니다.

사용된 CPU는 인텔 펜티엄M 740 1.73GHz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