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전기기 기타

에드렛 ADRET 헤파필터 공기청정기 AAC-01

 

에드렛 ADRET 헤파필터 공기청정기 AAC-01

최근 미세먼지때문에 공기품질이 너무 나쁜 상황에서 가장 필요한 제품은 역시 공기청정기 입니다. 이번 리뷰에서 소개시켜드릴 제품은 에드렛 ADRET 헤파필터 공기청정기 AAC-01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필터식 제품이 아니라 음이온식 공기청정기제품이라 필터같은 소모품이 필요없습니다. 대신 공기여과기능측면에서는 다소 미흡한 점이 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컵홀더형 제품이라 설치하기는 상당히 쉬운편이며 시거잭 타입 제품이라 소모품 비용은 없습니다. 에드렛 ADRET 헤파필터 공기청정기 AAC-01 제품의 가격대는 2019년 3월 기준 3~4만원대입니다. 일단 음이온방식의 제품들이 의외로 가격대가 약간 높은편입니다. 시거잭에 장착해 사용하는 제품들도 3~4만원대 제품들이 많고 컵홀더형 제품들도 비슷한 3~4만원대 제품들이 많습니다. 음이온의 공기정화능력을 배제하더라도 시저잭타입보다는 컵홀더형 제품이 음이온 발산능력은 더 우수한 편입니다. 아무래도 팬을 사용해 확산하는 방식이라 시거잭방식보다는 성능은 좋을거 같습니다. 다만 부피가 크다는게 상대적인 단점입니다. 

 

 

에드렛 ADRET 헤파필터 공기청정기 AAC-01 제품 구성품중 USB 어댑터는 제품 포장 내부에 있기때문에 누락된것으로 오해할 소지가 있습니다. 본체가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해주는 플라스틱을 들어내면 밑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제가 사용할 에드렛 ADRET 헤파필터 공기청정기 AAC-01 제품의 색상은 화이트입니다. 실제 제품 색상을 보면 화이트라기 보다는 실버에 가깝습니다.

 

 

 

에드렛 ADRET 헤파필터 공기청정기 AAC-01 제품 구성은 본체, 설명서, USB케이블 그리고 시거잭용 USB 전원이 함께 들어 있습니다.

 

 

에드렛 ADRET 헤파필터 공기청정기 AAC-01 제품의 전원케이블 입니다. 전원부는 일반 표준 USB 포트와 동일하지만 본체에 연결되는 부분은 모노잭타입으로 되어 있기때문에 혹시라도 이 케일을 분실할 경우에는 규격에 맞는 케이블을 따로 구입해야하기 때문에 호환성 측면에서는 아쉬운 부분입니다. 어차피 USB 전원을 사용할거라면 차라리 마이크로 5핀 타입을 적용했더라면 케이블 호환성이 더 우수했을텐데 전용 케이블을 사용했다는점이 아쉽습니다. 물론 단순 모노잭타입이라 케이블을 구하는게 어렵지는 않지만 그래도 불편한점은 어쩔수 없어보입니다.

 

 

 

에드렛 ADRET 헤파필터 공기청정기 AAC-01 제품 중간에는 검은색 플라스틱 재질의 띠 부분이 있습니다. 띠 부분은 공기를 흡입하는 흡입구가 있습니다.

 

 

에드렛 ADRET 헤파필터 공기청정기 AAC-01 상단 뒷 부분에는 전원 입력용 모노잭 타입의 포트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컵홀더에 장착되는 제품의 특성상 전원 케이블이 걸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위치를 상단에 배치한거 같습니다.

 

 

 

 

에드렛 ADRET 헤파필터 공기청정기 AAC-01 상단부에는 전원버튼과 음이온 배출구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전원버튼은 팬속도 조절 기능은 없이 단순히 전원 ON/OFF만 가능하며 전원 ON/OFF에 따라 파란색 LED가 점등됩니다. 음이온 배출구는 내부에서 생성된 음이온이 팬의 바람에 의해서 강제로 배출되는 구조라 음이온 확산성능은 시거잭타입에 비해서 우수한 편입니다. 

 

 

 

에드렛 ADRET 헤파필터 공기청정기 AAC-01 실제 동작시 전력소모를 테스트 해봤습니다. 5V/1A 수준의 전력이 소모될것으로 예상했는데 의외로 전력소모가 상당히 적었습니다. 동작시 0.17A 수준이라 전력소모든 0.85W 수준이었습니다. 이정도면 일반 외장배터리로도 오랜시간 사용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에드렛 ADRET 헤파필터 공기청정기 AAC-01 제품을 실제 차량에 설치해보겠습니다. 설치방법이라고 할것까지도 없을 정도로 컵홀더에 놓기만 하면 됩니다. 공기 흡입구가 본체 중간에 있어서 컵홀더 안쪽에 설치를 해도 공기 흡입/배출 하는데 문제가 전혀 없습니다. 제품에 포함된 시거잭 전원도 12V->5V 변환타입이라 1A이상의 전류 공급이 가능한 일반 USB 전원을 사용해도 됩니다. 다만 USB 전원선 설치는 개별적으로 알아서 잘 정리하셔야만 합니다.

 

 

에드렛 ADRET 헤파필터 공기청정기 AAC-01 전원 버튼을 누르면 푸른색 LED가 켜지면서 팬소리가 들립니다. 시동을 걸기전이라면 팬 소음이 다소 크게 들릴수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크기는 작고 풍량을 늘리려면 결국 RPM을 높여야하기때문에 소음이 커질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필터를 사용하는 제품에 비해서 팬의 스펙이 낮아도 동작하는데 문제가 없는 제품이라 필터를 사용하는 공기청정기에 비해서는 소음이 작은편입니다.

 

 

에드렛 ADRET 헤파필터 공기청정기 AAC-01 전원 버튼은 푸쉬앤홀드 타입이라 눌러놓으면 전원이 ON이 된 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즉 전원 버튼을 눌러 놓으면 시동을 끄면 같이 꺼지고 시동을 켜면 같이 켜지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이런 방식이 공기청정기 제품을 사용하기에는 적당한거 같습니다.

 

일단 에드렛 ADRET 헤파필터 공기청정기 AAC-01 제품의 공기청정 효과는 체감할 수 있는 부분이 적다보니 명확하게 효과가 있다 없다를 말하기가 어려운거 같습니다. 이 제품을 집에 가져와서 테스트 해봐도 미세먼지의 양에는 큰 변동이 없었습니다. 다만 재미있는 점은 미세먼지가 아니라 냄새쪽은 제법 효과가 있는거 같습니다. 실내에 있던 미세한 음식냄새가 없어지는것을 보면 또 다른 의미에서의 공기청정 효과는 있는거 같습니다. 아마도 필터식 제품은 직접적인 먼지제거를 통해 공기청정 효과가 있는반면 100% 음이온 방식은 먼지제거 효과는 미흡하지만 음이온의 살균효과와 냄새제거효과가 있기때문에 냄새 제거쪽으로 효과가 더 좋은거 같습니다. 제균효과쪽은 실제로 검증하기 어려웠지만 개인적으로 경험한 결과를 통해 냄새제거 효과는 어느정도 효과가 있는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