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하드웨어/파워서플라이

무난함이 진리다 파워서플라이의 기준 SuperFlower SF-600R12A NOVA

 

SuperFlower SF-600R12A NOVA

 

 

이번 리뷰에서 살펴볼 제품은 파워서플라이브랜드로 유명한 뉴젠씨앤티의 슈펴플라워 파워시리즈 SuperFlower SF-600R12A NOVA 입니다. SuperFlower SF-600R12A NOVA 제품은 우선 계속해서 업그레이드가 되는 최장수 모델라인 제품으로서 80플러스 정식 규격을 받은 제품은 아니지만 최대 85%의 높은 효율을 제공한다는점과 저소음 쿨링팬이 적용되었습니다. 전기요금이 깡패인 대한민국에서 고효율 제품을 선택하는건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PC에서 소모하는 전력도 적게는 5~60W에서 많게는 수백W이상을 넘어가는 현실에서 5~10%정도의 전력 변환 효율은 당장 크게 현실에서 느껴지지 않을지 모르지만 누진제와 장시간 사용하는 PC 습성을 고려할때 생각보다 꽤 절약효과가 높습니다. 한마디로 약간 가격이 높은 효율좋은 고급형 제품을 사용하는게 안정성과 더불어 장기적으로볼때 더 경제적입니다. 

 

SuperFlower SF-600R12A NOVA는 필수 케이블에 슬리빙 처리를 해 사용 편의성을 높였으며 기본적으로 안정성측면에서 이미 수년동안 검증이 된 제품입니다.

 

 

SuperFlower SF-600R12A NOVA의 특징중에서 일단 가장 먼저 살펴볼 부분은 역시 효율입니다. 80플러스와 같은 공식인증을 받은 제품은 아니지만 자체 측정 효율이 상당히 높다는게 특징입니다. 12V 가용전력이 552W로 정격대비 92%의 높은 가용전력효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기본 케이블(메인보드전원/보조전원/VGA보조전원)은 슬리빙 처리를 제공해 조립편의성을 제공하며, 타사의 일반 파워와 비슷하게 120mm 쿨링팬이 사용되었지만 저소음팬이라 소음이 적은편입니다. 요즘은 워낙 쿨링팬 제조사들의 기술이 좋아져서 무부하 기준으로 보면 거의 2~3dB이하로 상당히 조용한편입니다. 게다가 부하가 늘어나면 쿨링팬 속도가 증가해 자연스럽고 능동적으로 발열을 해소시키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대기전력관련해서 ErP/EuP 옵션은 명시되어 있지않아서 대략 1W미만정도가 될것으로 예상했지만 예상과 달리 완벽한 대기전력 차단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1W미만이라는 그린IC 적용 파워보다도 더 완벽한 평균 대기전력 0W라는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SuperFlower SF-600R12A NOVA 파워의 2016년 9월 다나와 최저가는 5만원대 초반 입니다. 일단 브랜드 이지미와 제품 정격출력을 고려할때 상당히 무난하고 합리적인 가격대입니다. 보통 이정도 브랜드 인지도 제품이 80플러스 인증이라도 받게되면 가격대가 2~3만원 올라가기때문에 높은 효율에 합리적인 가격대를 형성하는 SuperFlower SF-600R12A NOVA 파워서플라이입니다.

 

 

슈퍼플라워 파워의 경우 개인적인 생각으로 참 재미있는 브랜드입니다.

인지도가 높은거 같으면서도 모르는 사람도 많고. 결론은 아는 사람은 너무 잘알고 모르는 사람은 전혀 모르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게시판을 살펴보면 파워서플라이를 구매할때 슈퍼플라워라면.. 슈퍼플라워파워니까.. 이런 식의 표현을 많이 봅니다.

즉.. 적어도 슈퍼플라워를 선택하면 성능면에서는 후회를 안한다라는게 기본적인 생각인거 같습니다. 그만큼 안정성 높고 효율이 우수한 파워라는거겠죠. 슈퍼플라워 파워는 대만회사로서 고급형 파워부터 보급형 파워까지 다양한 모델의 파워를 설계/제조/판매하고 있습니다. 판매제품의 폭이 넓지만 한결같이 좋은 성능을 제공해 소비자들의 입소문이 좋기로 소문난파워중 브랜드중에 하나입니다.

혹시 파워서플라이를 선택하기 어려운 상황에 적당한 가격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면 슈퍼플라워 제품라인을 선택하신다면 적어도 후회는 안하실거 같다는 생각입니다.

 

 

 

 

 

 

 

 

 

SuperFlower SF-600R12A NOVA 파워의 쿨링팬은 120mm 저소음 쿨링팬이 사용되었습니다. 쿨링 효율을 증가시켜준다는 에어커튼도 적용되었습니다. 일단 쿨링팬의 소음은 만족스러운 수준입니다. 파워를 단독으로 동작시키고 나서 직접 들어본 쿨링팬 소음도 상당히 조용했습니다. 특히 부하에 따라 쿨링팬 속도가 증가하는 구조라 일반적인 시스템 사용환경에서는 50% 부하구간을 넘는 경우가 별로 없다는점을 생각하면 쿨링팬 소음으로 인한 불편함은 없을거 같습니다. 

 

 

 

 

 

 

 

 

 

 

 

 

 

 

 

SuperFlower SF-600R12A NOVA의 PW스위치 OFF시이 누설전력 테스트입니다. 아주 당연하고 기본적인 결과일테지만 역시 예상대로 0W입니다.

 

 

 

 

SuperFlower SF-600R12A NOVA 파워의 무부하 상태 전압테스트 결과입니다.

당연한 결과이겠지만 전체적인 전압은 모두 오차범위 이내의 정상값을 보여주고 있으며 특히 12V, 3.3V 전압값의 오차범위가 적었습니다.

 

 

SuperFlower SF-600R12A NOVA 파워의 인상적인 특징중 하나는 바로 무부하상태로 동작할때의 전력소모입니다. 지금까지 수십개의 파워를 테스트하면서 쌓인 경험을 바탕으로 비교해보면 보통 타사의 500W 제품이 6~7W정도 600W 제품은 고급형 제품들도 보통 9~11W정도를 소모합니다.

그런데 SuperFlower SF-600R12A NOVA 파워의 무부하 동작전력은 최대 8W를 넘어가지 않았습니다. 그만큼 제품에서 낭비되는 전력이 적다는 의미로 설계가 잘된 파워라는 느낌을 주기에 충분합니다. 이런 특징은 보통 고급형 파워에서도 얻기 어려운 특징중에 하나입니다. 고급형 파워 또는 80플러스 인증을 받은 제품들도 무부하 소모전력이 10W를 넘어가는 경우가 꽤 많기 때문입니다.

 

 

 

 

SuperFlower SF-600R12A NOVA 파워의 무부하시 쿨링팬 소음입니다.

대략 주변 소음 대비 2~3dB 정도 증가하는 모습입니다. 물론 부하가 늘어나면 쿨링팬 속도가 증가하고 소음도 증가하지만 증가폭이 크지 않아 소음 걱정은 안하셔도 될거 같습니다.

 

 

SuperFlower SF-600R12A NOVA 파워의 실제 사용시 특징을 살펴보기 위해서 타사의 80Plus Bronze 인증을 받은 제품과 전력소모를 비교해봤습니다. 기본 시스템은 동일하며 파워만 교체하는 방식으로 측정했습니다.

사용된 시스템 환경은

i7 6700 + Asrock B150M Pro4V + DDR4 4GX2 + GTX460 750MHz over

입니다.

 

 

SuperFlower SF-600R12A NOVA 파워의 전력변환 효율이 어느정도 인지 대략적인 비교가 가능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아이들시 뿐만 아니라 풀로드시에도 80Plus Bronze 인증을 받은 제품보다 아주 적은 차이이기는 하지만 약간 더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20V전원에서 사용한점을 고려해도 이정도 수준이면 당장 인증절차를 밟아도 80플러스 브론즈 또는 기본 규격정도는 받을 수 있는 수준에 해당한다고 예상됩니다.

 

 

다음은 안정성이라는 측면에서 살펴보겠습니다. 기존에는 보통 부하구간을 50%정도까지 늘리면서 전압변동성을 측정하는 테스트를 진해했습니다. 그런데 실질적으로 저가형 파워부터 고급형 파워까지 50% 부하구간정도는 충분히 여유가 있어서 그런지 전압안정성이 상당히 높은편이었습니다. 저가형 파워도 많아봐야 1%이내 고가형 파워는 많게는 0.5%정도의 변동률로 이정도면 파워 규격 기준에 모두 만족되는 제품들이고 실제로 문제점(이유없는 재부팅현상)도 찾을수가 없었습니다.

 

게다가 제품을 테스트하는 시간이 그리 길지 않다보니 단시간내에 제품의 안정성을 판단하기는 좀 어렵습니다. 그래도 제품을 받고 나서 리뷰를 올리기까지 대략 열흘정도의 기간이 있어서 최대한 많은 시간동안 적당한 부하를 주면서 연속으로 동작시켜보기로 했습니다. 하루평균 오전 7시부터 SuperFlower SF-600R12A NOVA 파워가 장착된 시스템을 사용하기 시작해서 새벽 2~3시까지 사용하기를 반복했으니 나름 빡쎄게 시스템을 굴렸다고 보여집니다. 일단 파워의 이상증상으로 다운된 경우는 한번도 없었습니다. 중간 중간 자리를 비운후 돌아와도 정상적으로 사용했기때문에 이정도면 나름 안정성은 우수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예전 다른 파워를 테스트할때도 비슷한 과정을 거쳤고, 이부분은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그냥 가볍게 받아들여 주셨으면 합니다.

  

 

 

이상으로 SuperFlower SF-600R12A NOVA 파워를 사용하면 느낀 장단점을 정리해보겠습니다.

 

SuperFlower SF-600R12A NOVA 장점

(1) 높은 전력 변환 효율

(2) 확실한 대기전력 제어 기능 (리얼 제로와트)

(3) 조용한 쿨링팬 소음 성능

(4) 5년 무상AS

 

확실히 조용하고 전기를 덜 소모합니다.

더 이상 언급하지 않아도 될정도로 만족스러운 성능입니다.

 

 

단점은.. 가격대도 합리적이고.. 무난함이 진리다라는 제품 카탈로그 내용처럼 무난함속에 단점이 없는 제품이었습니다.  

 

SuperFlower SF-600R12A NOVA 파워 의 특징을 한마디로 정리하면

[높은 효율, 조용한 쿨링팬, 완벽한 대기전력 관리 기능 제공

성능과 더불어 가격대도 착한 그야말로 표준이자 기준같은 파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