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체험단

내비게이션 연동이 가능한 불스원 SMART HUD

 

오늘 소개시켜드릴 제품은 불스원 SMART HUD 입니다. 요즘은 HUD 제품이 기본적으로 차량에 내장된 경우도 있지만 2년전만 해도 HUD 제품은 써드파티 제품외에는 보기가 어려웠습니다. 일단 써본 분들은 편하다는 분들도 많지만 의외로 익숙하지 않아서 운전에 방해가 된다는 분들도 많은 장치이기도 합니다. 애니메이션이나 SF영화를 보면 나오는 미래의 자동차들은 전면 유리에 수많은 정보를 직접 보여주기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지만 현재까지 출시된 HUD 제품은 대부분 속도나 기어상태등의 간단한 정보와 함께 내비게이션 정보를 연동시켜주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불스원 SMART HUD 제품은 ODBII 단자를 통해 제공되는 차량 정보와 블루투스 모드로 연결된 스마트폰의 내비게이션 정보를 투영시켜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불스원 SMART HUD 제품은 본체와 컨트롤러 두개로 분류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각각 따로 구입이 가능하며 처음 구입하는 분이라면 반드시 본체(디스플레이)와 컨트롤러를 모두 구입하셔야마 합니다. 향 후 본체나 컨트롤러 둘중에 하나에 문제가 발생하면 문제가 된 부분만 구입해서 교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불스원 SMART HUD 본체 포장을 개봉하면 디스플레이역할을 하는 본체와 설명서 그리고 차량 유리에 영상을 선명하게 반사시켜주는 전용 반사필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불스원 SMART HUD 구성품인 전용반사필름은 차량 전면 유리에 부착하는 형태로 HUD 디스플레이 정보를 유리창에 투영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실제로 사용해본 결과 전면 유리의 틴팅을 했을 경우 가시광선 투과율이 낮은 경우에는 반사필름없이도 사용 할 수 있으며 틴팅을 하지 않았거나 가시광선 투과율이 높을 경우에는 영상이 선명하게 보이지 않기때문에 전용 반사 필름을 사용해야만 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전면 유리에 틴팅을 하지 않았기때문에 전용반사필름없이는 사용이 불가했습니다. 그나마 밤이라면 괜찮지만 햇빛이 있는 상황에서는 반드시 사용해야만 했습니다.

 

 

 

 

불스원 SMART HUD 디스플레이 본체 구조는 상당히 간단합니다. 아무래도 영상출력용 디스플레이와 블루투스모드로 스마트폰과 연결되는 구조라서 외부 버튼이 하나도 없습니다. ODBII 컨트롤러와 연결되는 포트하나만 있을 뿐입니다.

 

 

 

불스원 SMART HUD ODBII 컨트롤러 모습입니다. ODBII 단자를 통해 차량의 현재 상황과 정보를 받아 디스플레이 본체로 전달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차량의 전원을 공유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디스플레이 본체는 따로 전원 연결이 필요없고 ODBII 컨트롤러와 전용 케이블로 연결하기만 하면 됩니다. 물론 ODBII 컨트롤러는 차량의 퓨즈단자에 연결해 전원공급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불스원 SMART HUD ODBII 컨트롤러 전원선을 보시면 +선 하나만 연결하면 됩니다. 이유는 ODBII 단자에 연결하면 접지는 기본적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전원선은 +만 연결하면 됩니다.

 

 

불스원 SMART HUD 제품을 차량에 설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사전 작업을 해야만 합니다. 차량마다 ODBII 설정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차량 제조사에 맞는 환경을 미리 지정해줘야만 합니다.

 

 

불스원 SMART HUD ODBII 컨트롤러를 분해하면 PCB보드 한쪽에 딥스위치가 있습니다. 딥스위치의 스위치상태를 설치할 차량에 맞도록 변경해줘야만 합니다.

 

 

불스원 SMART HUD ODBII 컨트롤러 딥스위치 변경은 설명서를 보시면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현대/기아는 100모드 그밖에 일반차량은 000모드, 현대/기아 차량이라도 100모드에서 정상 동작이 안될 경우에는 000으로 변경하면 됩니다. 만일 각각의 모드에서 동작이 제대로 안될 경우에는 ODBII 모드를 포기하고 일반 전원제공모드인 010모드로 설정해 내비게이션 연동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불스원 SMART HUD 제품을 설치하기 위해서 우선 ODBII 컨트롤러를 먼저 설치해야만 합니다. 차량의 퓨즈박스를 열어 사용하기에 적당한 ACC 전원 퓨즈를 선택해야만 합니다.

 

 

연결하기로 한 퓨즈에 ODBII 컨트롤러 +선을 연결합니다.

 

 

다음은 ODBII 컨트롤러 ODBII 커넥터를 차량이 ODBII 포트에 연결합니다.

 

 

ODBII 컨트롤러와 불스원 SMART HUD 디스플레이를 전용 케이블로 연결한 후 시동키를 돌려 ACC모드로 맞춰주면 불스원 SMART HUD 기본 동작 모드를 볼 수 있습니다. 일단 이 상태에서 정상 동작하면 나머지 설치 과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대쉬보드 위에 불스원 SMART HUD 제품을 고정한 다음 반사필름 위치를 적당한 곳에 부착합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처음부터 반사필름을 바로 부착하지 마시고 일반 테이프로 대략적인 위치에 고정한 다음 운전석에서 잘 보이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부착하는 위치에서는 잘 보이더라도 실제 운전석에서 보면 잘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반드시 스카치테이프등으로 대략적인 위치를 설정한 다음 운전석에서 잘 보이는지 확인하면서 최종 결정이 되는 위치에 부착하시기 바랍니다.

 

 

불스원 SMART HUD와 내비게이션 연동 모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전용 앱인 [SMARTHUD 스마트허드] 앱을 사용해야만 합니다. 이 앱은 단순히 내비게이션 연동 기능만 제공하는게 아니라 불스원 SMART HUD의 밝기조정, 펌웨어 업그레이드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불스원 SMART HUD 제품을 설치시 업그레이드 가능한 펌웨어가 있어서 바로 펌웨어 업그레이드 모드로 동작하는 모습입니다.

 

 

불스원 SMART HUD와 스마트폰을 연동한 다음 전용 앱을 통해 스마트폰 밝기 조정을 하는 모습입니다. 디스플레이 자체에는 컨트롤 하는 버튼이 없기때문에 기능 조절을 하려면 반드시 스마트폰과 연동해서 사용해야만 합니다. 개인적으로 다소 불편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불스원 SMART HUD 제품과 스마트폰의 내비게이션을 연동시키면 사진에서처럼 내비게이션 안내 정보가 보이게 됩니다. 현재 속도와 차량 기어정도 그리고 배터리전압이 기본적으로 보입니다.

 

 

불스원 SMART HUD 차량정보 연동모드에서는 배터리전압, 시동시간, 현재속도 및 기어표시 그리고 RPM및 기타 트림정보를 제공합니다.

 

 

불스원 SMART HUD 차량정보 모드에서 실제 동작하는 모습입니다. 실시간으로 차량의 속도와 RPM, 차량 기어상태와 그밖에 배터리전압(주행중이라 제너레이터 전압)과 몇몇 트립 정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단 자동변속기 차량의 경우 주행(D)모드에서는 현재의 기어 상태가 몇단인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 기어단수를 알려주고 있어서 좀 더 세심한 운저을 하고 싶은 드라이버에게는 좋은 정보가 될거 같습니다. 정차시에는 D라고 표기됩니다.

 

 

불스원 SMART HUD 내비게이션 연동 모드에서 실제 동작하는 모습입니다. HUD 제품 특성상 내비ㅔ이션 정보라고 하더라도 지도를 표시해준다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대부분의 HUD 제품들은 차량 전면 유리에 꼭 필요한 정보를 보여주는것이 목적이기때문에 전용 내비게이션이나 스마트 폰처럼 지도를 실시간으로 보여주지는 않고 방향전환 정보와 거리, 현재속도등 운전하는데 꼭 필요한 정보위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도를 보며 운전해야하는 운전자나 초보 운전자의 경우에는 HUD 정보를 보고 운전하는데에는 약간 어렵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화면을 보시면 필름에 반사되어 보이는 영상이 필름의 아래쪽으로 치우쳐 보이는데 카메라로 아래에서 찍다보니 그렇게 보일뿐 실제 운전자석에서 보면 정렬이 잘된 상태입니다.

 

 

이상으로 불스원 SMART HUD 리뷰를 마치며

일단 설치과정은 어렵지 않으며 독자적인 HUD 시스템 타입이라 차량에서 지원하지 않는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 내비게이션과 연동이 가능해 정해진 내비게이션이 아니라 T맵이나 원내비, 카카오내비등 운전작 늘 사용하는 내비게이션 앱을 활용할 수 있다는점은 장점입니다.

 

단점은 일단 전면 유리 반사율이 낮을 경우 함께 제공하는 전용 반사필름을 사용해야 하는데 필름의 밝기가 어두운 편이라 차량 외관에 영향을 끼친다는점입니다. 물론 전면 유리에 틴팅을 했을 경우에는 전용 반사필름을 사용안해도 충분합니다. 일부 (수입) 차량에서는 호환성문제로 차량정보를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며 이런 경우에는 내비게이션 호환모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