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비게이션,블랙박스

[탱크S 체험기] 리뷰6. 탱크S 녹화파일 전/후방 영상 분리


이번리뷰는 탱크S의 전/후방 영상 분리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미 많이 알려진 방법이고 이 밖에도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제가 직접 몇가지 방법을 사용해봐도 Pazera Free MP4 to AVI converter가 가장 쉽고 편리하면서 손실없이 영상 저장이 가능한거 같아서 리뷰로 작성해봤습니다.

 

 

탱크S로 저장된 파일을 전용뷰어인 파인뷰 프로그램으로 보면 정상적인 2채널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전후방 단독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그런데 탱크S에 저장된 파일을 일반 플레이어로 보면 전방 또는 후방 영상중 하나만 플레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탱크S는 포맷프리 방식의 메모리 저장방식을 사용하기 위해서 전/후방 영상을 분리저장하지 않고 하나의 파일에 멀티스트림 형태로 저장하기때문에 멀티스트림 보기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뷰어로 플레이 할경우 전/후방중 특정 스트림(전방 또는 후방)중 하나만 볼수가 있습니다.

 

 

물론 멀티스트림을 지원하는 플레이어로 보면 영상 선택이 가능하며 전후방 모든 영상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리뷰를 하거나 전방 또는 후방 영상을 따로 백업을 해야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럴경우 유용한 툴로 Pazera Free MP4 to AVI converter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크기도 작고 사용하기도 편리하고 결정적으로 프리웨어로 분류되어 있어서 쉐어웨어처럼 시간제한이나 제조사 워터마크가 삽입되는 불편함이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Pazera Free MP4 to AVI converter V1.7 실행화면입니다.

기본적으로 영상분리시에도 편리하지만 자체 인코딩 기능을 제공하고 있기때문에 활용도가 높은 프로그램입니다.

 

 

 

Pazera Free MP4 to AVI converter V1.7을 사용해 탱크S 영상을 오픈한 후 파일정보를 보면 총3개의 스트림이 확인됩니다. 그중에 2개는 전후방 영상에 해당하는 비디오스트림이며 1개는 녹음된 음성 스트림입니다.

 

 

본격적으로 Pazera Free MP4 to AVI converter V1.7를 사용해 영상분리를 해보겠습니다.

비디오소스와 오디오소스를 인코딩할것인지 아니면 단순히 분리저장할것인지 목적에 따라 코덱을 지정해야합니다. 인코딩이 아닌 분리 저장의 경우에는 [copy original video stream] 항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Advanced settings] 항목 첫번째 [Audio track to convert] 항목은 [Auto]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혹시라도 PCM스트림을 선택할 경우 파일크기가 커지지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Additional FFmpeg command-line parameters] 항목에 저장 명령어를 입력해야만 합니다. 파일정보 확인창 밑에 보시면 [stream #0:0],[stream #0:1],[stream #0:2]라고 표시되어 있는것처럼 어떤 스트림을 저장할 것인지 명령어로 지정해야합니다. 

 

 

 

Pazera Free MP4 to AVI converter V1.7 메뉴버튼중에 [Convert] 버튼을 누르면 변환창이 보입니다. 단순히 영상 분리저장의 경우에는 10초이내로 저장완료 됩니다. 인코딩작업이 아니라 분리해서 저장하는 카피방식이기때문에 속도는 상당히 빠릅니다.



이상으로 Pazera Free MP4 to AVI converter V1.7를 이용한 탱크S 녹화영상의 전/후방 분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