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비게이션,블랙박스

[탱크S 체험기] 리뷰3-2. 탱크S 4인치 디스플레이 메뉴설정

 

 





이번 리뷰는 탱크S의 4인치 터치 디스플레이를 통한 메뉴 설정 화면을 살펴보겠습니다.

자체 디스플레이가 제공되는 블랙박스 제품들이 나온지 제법 오래 되었지만 여전히 자체 디스플레이를 제공하지 않는 보급형급의 제품들이 꽤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런 블랙박스 제품들은 환경설정을 하기 위해서 메모리를 분리한 후 PC에 연결해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해 변수를 변경한 후 메모리에 저장하고 다시 블랙박스에 메모리를 장착해 환경설정 파일이 블랙박스에 설치되는 과정을 거쳐야만 합니다. 한마디로 엄청나게 불편하고 복합한 과정이죠. 하지만 이런 방법외에는 환경설정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때문에 어쩔수 없는 상황이지만 탱크S는 이런 불편함이 전혀 없이 자체 메뉴설정이 가능한 4인치 디스플레이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환경설정뿐만 아니라 녹화 영상 재생도 가능하기때문에 상당히 유용한 기능입니다.
 


탱크S 상시녹화중 화면보호기 화면입니다. GPS연결 여부와 환경설정에서 화면보호기 설정내용에 따라 현재 라이브 영상을 보여주기도 하고 시계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오른쪽의 초록색 원안의 숫자는 현재 속도를 나타냅니다. 
 


탱크S의 디스플레이를 터치했을때 가장 먼저 보이는 메인버튼입니다.

주행중 또는 급한 상황에 가장 필요한 기능만 모아놓아서 상당히 직관적이고 편리합니다.
 


탱크S는 전/후방 카메라 변경 기능은 제공하지만 현재는 PIP기능은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충분히 구현가능한 기능이라 향후 업데이트시 제공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탱크S 메뉴는 전체적으로 상당히 간결하고 직관적입니다. 사용자 입장에서 너무 많은 설정을 요구하지 않고 딱 필요한 기능을 섹션별로 잘 정리해 놓은 모습입니다.
 

 


탱크S 녹화 영상 품질 설정화면입니다. 화질/프레임은 메모리 용량과 큰 연관이 있으므로 사용하시는 메모리 용량과 사용하시려는 시간대에 맞게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사용하는 메모리는 32GB 제품입니다. 개인적으로 2채널 고화질 제품이기때문에 가능하시면 메모리 용량은 최대한 높은 제품을 사용하시기를 권장합니다. 탱크S의 지원가능한 최대 메모리는 64GB입니다.
 

 


탱크S ADAS설정화면입니다. GPS가 연결된 상태에서만 활성화가 되는 동시에 사용가능합니다.

 파인드라이브를 비롯해서 현재 출시된 모든 블랙박스 제품의 ADAS기능은 기본적으로 화면처리 기술을 사용해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앞차출발알림기능도 입력되는 영상에서 차량의 변화를 감지해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원칙적으로 완벽한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거리를 감지해주는 센서를 적용해야하지만 가격적인면이나 설치과정측면에서 상당히 부담이 가는 장치이기때문에 합리적인 측면에서 화면분석기법을 이용한 ADAS기능이 보편화되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탱크S를 포함해 모든 블랙박스에서 제공하는 의 ADAS기능은 일부 오류 확률이 있을수밖에 없습니다. ADAS기능이 좀 더 정확하게 동작할 수 있도록 사용하시기 전에 반드시 ADAS설정메뉴를 통해 미세조정 과정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탱크S 메모리 관리 기능은 기본적으로 포맷프리입니다. 사용자가 임의로 포맷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메모리 오류가 발생했을 경우에 수동으로 포맷을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포맷프리이기는 하지만 주기적으로 포맷을 하는것을 권장합니다.


탱크S의 저장방식은 전/후방 영상을 하나의 균등한 크기의 파일로 만들어 특정 위치에 고정적으로 저장하면서 저장 위치를 테이블 형태로 만들어 인식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약간의 차이점은 있지만 포맷프리방식은 대부분 같은 방식을 사용합니다. 일다 메모리 전체 영역을 골고루 사용하는 방식이라 포맷프리가 가능합니다. 포맷프리 방식이 적용된 메모리의 영상들은 하나의 파일에 전/후방 영상을 모두 저장하는 멀티스트림 방식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전용뷰어가 아닌경우에는 전/후방영상중 특정 영상만 볼 수 있으므로 개별적인 확인을 원하실 경우 멀티스트림을 지원하는 뷰어를 사용하셔야만 합니다.
 



이상으로 탱크S의 4인치 디스플레이를 통해 영상확인 및 환경설정하는 과정에 대한 리뷰를 마칩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line_choco-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