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하드웨어/스피커

가성비 높은 성능 좋은 마이크 컴소닉 필라 콘덴서 스탠드 마이크 CM-5070 PRO

 

요즘은 강의자료를 만들경우에도 인터넷 플레이를 염두에두고 동영상으로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용한 공간에서 음성 더빙을 하는 경우에는 저렴한 제품을 사용해도 음성 품질에 큰 영향은 없습니다. 다만 주변 환경에 소음이 섞이는 환경으로 바뀔경우에는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최악의 경우에는 녹음하려는 음성보다 주변 잡음에 더 민감하게 반응해 녹음하려는 음성이 묻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마이크 제품도 가격대가 천차만별입니다. 그렇다고 일반 강의용 자료를 만들기 위해서 비싼 제품을 사용하기에는 부담이 되기때문에 적당한 수준의 성능과 가격을 갖춘 제품이 필요하게 됩니다. 아마도 이번에 소개시켜드리는 컴소닉 필라 콘덴서 스탠드 마이크 CM-5070 PRO 제품이 전문가 수준이 아닌 일반인 수준의 유저가 사용하기에 가성비가 높은 제품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컴소닉 필라 콘덴서 스탠드 마이크 CM-5070 PRO 제품의 가격대는 2018년 5월 다나와 최저가 기준 3만원 후반대입니다. 이 제품을 처음 받았을때만 해도 가격대가 4만원초반대였는데 그동안 가격이 약간 하락한거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3만원 초중반대정도만 되면 좋을거 같다는 생각입니다.

 

 

사진출처 : 컴소닉 필라 콘덴서 스탠드 마이크 CM-5070 PRO 제품 스펙

다나와 제품설명서 참조

 

컴소닉 필라 콘덴서 스탠드 마이크 CM-5070 PRO 제품 설명에 나와있는 제품의 스펙사항입니다. 주파수 응답은 가청주파수 최대치인 20KHz까지 가능하며 마이크 주변 위치에 따른 감도를 나타내는 지향성은 심장형(cardioid) 모양으로 전형적인 마이크 특성입니다. 정면을 기준으로 좌우 90도까지 대체로 균일한 감도를 보이면서 마이크 후면으로 갈수록 감도가 급격하게 낮아지는 형태입니다. 어차피 360도 지향성이 필요한 상황이 아니기때문에 상관없는 수준입니다. SPL 최대 값은 120dB수준으로 음성이나 청음이 가능한 음악수준의 녹음환경이라면 무난한 수준입니다. 다만 120dB 이상의 굉장히 큰 소리가 입력될 경우에는 왜곡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SNR의 경우 70dB 수준으로 보통 감도가 어느정도 보장되는 사운드카드의 경우 90dB ~ 120dB 이상인 경우와 비교해보면 아주 약간이기는 하지만 백색소음이 혼합될 가능성은 있어보입니다.

 

 

 

컴소닉 필라 콘덴서 스탠드 마이크 CM-5070 PRO 제품의 특징입니다. 재미있는 점은 패시브타입의 제품이 아니라 USB 전원을 사용해 볼륨조절과 에코조절이 가능하다는점입니다. 아마도 본체 내부에 자체 앰프가 내장되어 있을거 같습니다.

 

 

 

컴소닉 필라 콘덴서 스탠드 마이크 CM-5070 PRO 제품 개봉을 해보겠습니다. 일단 포장상태는 상당히 마음에 들 정도로 깔끔하고 잘 정돈된 모습입니다.

 

 

 

 

 

 

 

 

 

 

 

 

 

 

 

 

 

컴소닉 필라 콘덴서 스탠드 마이크 CM-5070 PRO 제품 실제 사용해본 느낌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우선 이런 제품을 보면 보통 마이크 윗부분 평평한 원형 부분에 입을 대고 녹음을 해야될거 같은 편견이 있습니다.

 

 

하지만 컴소닉 필라 콘덴서 스탠드 마이크 CM-5070 PRO 마이크 센서 부분을 자세히 보면 내부의 콘덴서 마이크가 보이는데 콘덴서 마이크 배치가 세로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마이크 윗부분의 감도는 상당히 낮은편인반면 측면에서의 감도가 가장 높은편입니다.

 

녹음해야할 소스의 크기가 작은경우에는 마이크 방향을 잘 설정하셔야만 합니다.

 

이 제품이 일반 패시브타입의 마이크와 다른점은 USB 전원을 사용해 증폭 및 에코 기능이 더해진 액티브타입이라는점입니다. 개인적으로 에코 기능은 노래방프로그램사용외에는 그다지 도움이 안될거 같은 느낌입니다. 일반 음성 녹음시에는 오히려 소리의 왜곡이 더해지는거 같습니다. 물론 노래방 용도라면 나름 재미있는 이펙트를 더해줘 흥돋우는데에는 한 몫을 할거 같습니다. 용도에 맞춰 알아서 사용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대신 볼륨조절은 꽤 도움이 됩니다. 보통 강의자료 만들때 음성녹음을 하는데 보통 대화 수준의 소리크기를 사용하다보면 상대적으로 조용하게 녹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PC에서 증폭도를 높일수도 있지만 그런 경우 잡음 레벨이 높아지는 경우가 많아서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마이크 자체에서 증폭기능을 담당하게 되므로 전체적으로 SNR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이 제품은 근접녹음용 제품입니다. 소리의 크기가 어느정도 크더라도 음원에서 거리가 멀어질 경우 상대적인 감도가 확 낮아지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1~2미터 이내에서는 상당히 좋은 녹음 성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방송용 마이크와는 확연히 다른 컨셉의 제품인데다 원래 용도가 근접거리용이기때문에 제품 자체는 사용용도에 충실하게 잘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조용한 방에서 음성녹음을 해보니 작은 목소리가 과연 잘 녹음이 될까 하는 의구심이 있었는데 확실히 1만원대 내외의 저가형 마이크하고는 확연히 다른 성능을 보여줍니다. 음성왜곡도 낮은편이고 작은 목소리도 충분히 명확하게 녹음이 되서 나중에 편집할때도 상당히 편리했습니다.

 

단점이라고 굳이 하나 지적하자면 USB 전원을 사용하기때문에 연결 케이블이 두껍고 무거워진다는점. 그리고 PC의 USB 포트 하나가 낭비된다는점입니다.

 

 

 

 

이 사용기는 (주)컴소닉코퍼레이션과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