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전기기 기타

슬림한 디자인... 아이폰을 닮은 웨이코스 Think LP 5000

 

이번에 리뷰할 제품은 웨이코스 Think LP 5000 외장배터리입니다. 요즘은 너나할거 없이 하나 정도는 가지고 있는 제품이 스마트폰 다음으로 외장 배터리일겁니다. 그만큼 대중화도 많이 되었고 다양한 가격대에 다양한 용량의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중에는 크고 무게는 다소 무겁지만 대용량 배터리 팩을 적용한 제품도 있으며 최소한의 배터리팩을 사용해 크기가 작지만 이동성이 좋은 제품등 정말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었습니다. 웨이코스에서는 다양한 제품 라인을 바탕으로 저용량 제품부터 대용량 제품까지 출시하고 있으며 이번에 리뷰용으로 제시된 제품은 전체 라인업중 배터리 용량면에서는 중간정도에 해당되는 제품입니다. 이동성과 용량 모두 고려할때 중도를 지키는 라인업 제품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웨이코스 Think LP 5000은 5000mAh급의 배터리용량이지만 기존의 리튬이온 기반의 배터리팩 사용 제품들이 일반 AA타입 건전지 모양이기때문에 디자인의 한계를 지닌다는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리튬폴리머 배터리모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리튬이온과 달리 리튬폴리머 전지의 최대 장점은 배터리팩의 디자인이 자유롭다는 점입니다. 즉 얇고 넓은 모양도 가능하고 원기둥 형태의 모양도 가능하고 다양한 모양으로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최종 제품의 디자인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웨이코스 Think LP 5000의 디자인을 보면 기존 제품들과 달리 두께가 얇은 아이폰을 닮은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디자인 자체가 가능한 이유가 바로 리튬폴리머 전지를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웨이코스 Think LP 5000의 제품 포장은 제품은 제품 디자인을 쉽게 볼 수 있도록 투명 플라스틱창을 적용했습니다. 보통 디자인이 특화된 제품들의 포장방식에 많이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포장 전면에는 웨이코스 Think LP 5000의 특징이 아이콘으로 설명되어 표기되어 있습니다.

 

웨이코스 Think LP 5000의 배터리 용량은 모델명에서 알 수 있듯이 5000mAh이며 기준전압이 3.7V이기 때문에 5V 승압과 변환 효율을 고려한 실제 용량은 대략 3500~3700mAh정도 될것으로 예상됩니다.

 

 

웨이코스 Think LP 5000의 구성 물품은 타사의 외장 배터리와 거의 비슷한 구성입니다. 웨이코스 Think LP 5000 본체와 충방전 전용 USB케이블 및 설명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웨이코스 Think LP 5000의 설명서를 보면 웨이코스 Think LP 5000 제품이 다른 외장 배터리와 달리 특화된 점을 하나 더 알 수 있습니다. 보통 외장배터리를 충전하는 방법으로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 기존의 스마트폰 충전기를 그대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외장배터리 충전단자도 마이크로5핀 USB 단자형태로 제공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웨이코스 Think LP 5000에서는 충전 단자로 마이크로5핀 UBS단자뿐만 아니라 미니타입의 USB단자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통 외장하드등에 많이 사용되는 케이블인 미니USB 타입 케이블단자를 추전포트로 추가 제공함으로 인해 충전  케이블 호환성을 확대되었습니다.  

 

 

 

 

웨이코스 Think LP 5000의 스펙을 살펴보면 기본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리튬이온타입의 배터리팩이 아니라 리튬폴리머 타입의 배터리팩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제품들중에는 좀 더 안정성이 좋고 배터리팩의 모양을 다양하게 만들 수 있는 리튬폴리머 전지를 적용한 제품들도 있습니다만 아직까지 가격적인 면과 생산공정상에서 좀 더 유리한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웨이코스 Think LP 5000은 좀 더 특화된 디자인을 적용하기 위해서 배터리팩 모양을 다양하게 만들 수 있는 리튬폴리머 배터리팩을 적용했습니다.

배터리 용량은 웨이코스 Think LP 5000이라는 제품명에서 알 수 있듯이 5000mAh입니다. 이정도면 2500mAh정도의 배터리를 사용하는 일반 스마트폰을 두 번정도 충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한가지 실제 충전용량을 계산해보면 5000mAh/3.7V 배터리팩을 스마트폰 충전을 위한 5V 전압 승급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대략 계산해 보면 3500~3700mAh정도가 될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일반 스마트폰을 충전한다면 최대 1.5번정도 충전할 수 있습니다.

 

웨이코스 Think LP 5000의 디자인 컨셉은 아이폰입니다. 아이폰과 크기도 비슷하고 전면의 홈버튼(전원버튼)의 위치 및 모양도 상당히 아이폰의 디자인과 유사합니다. 언듯 보면 아이폰과 혼동할 수 있을 정도로 비슷합니다.

 

 웨이코스 Think LP 5000 후면에는 배터리팩의 종류, 용량, 입출력 전압/전류, 제조사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웨이코스 Think LP 5000에서 제공하는 단자는 총 3가지로 두 개는 웨이코스 Think LP 5000 충전용 입력단자이며 나머지 하나는 스마트폰 충전을 위한 USB단자입니다.

웨이코스 Think LP 5000의 전워버튼 밑에는 5개의 LED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맨 왼쪽의 LED는 스마트폰 배터리를 충전할 때 충전 여부를 알려주는 LED이며 나머지 4개의 LED는 웨이코스 Think LP 5000를 충전할때 충전용량을 알려주는 LED입니다.

웨이코스 Think LP 5000의 크기를 비교해 보기 위해서 현재 사용중인 스마트폰인 LG G2와 크기를 비교해 봤습니다.

  

 

 

 웨이코스 Think LP 5000 측면은 금속으로 된 테투리를 사용해 상당히 깔끔하고 시크한 디자인 컨셉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구석 구석 꼼꼼하게 아이폰의 모습과 비슷합니다.

 

웨이코스 Think LP 5000 상단에는 입력/출력 단자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먼저 말씀드렸듯이 웨이코스 Think LP 5000에서 제공하는 단자는 마이크로5핀, 미니5핀 입력단자와 일반 USB 충전 출력 단자를 제공하고 있어서 외부에서 웨이코스 Think LP 5000를 충전해야하는 경우 케이블 호환성이 우수한 편입니다.

 

 

 

웨이코스 Think LP 5000 전원버튼을 3초정도 누르면 현재 충전된 배터리 용량을 LED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 이제 새로텍 YT-52를 사용해 실제 스마트폰을 충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새로텍 YT-52에 내장된 케이블을 이용해 스마트폰에 연결하고 전원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충전에 사용된 스마트폰은 LG G2제품으로 배터리 용량은 2610mAh입니다. 초기 배터리 충전량이 약 7-80%정도여서 한번 완충을 하고 나니 완전 방전되었습니다. 실제로 완충을 하고 나서 사용한다면 대략 1.5번 정도 사용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웨이코스 Think LP 5000을 사용해 스마트폰을 충전하면 5개의 초록색 LED불빛이 켜집니다.  

 

웨이코스 Think LP 5000을 충전하기 위해서 스마트폰용 충전기를 연결해 봤습니다. 케이블을 연결하면 충전을 자동으로 시작하며 4개의 블루 LED가 충전 단계에 따라 점멸됩니다.

 

 

 

웨이코스 Think LP 5000의 사용 경험을 바탕으로  장단점을 간단하게 정리해보면

장   점

- 아이폰 모양의 모양의 깔끔하고 컴팩트한 디자인

   (일반 외장배터리에 비해서 두께가 상당히 얇음)


단   점

- 외부 재질이 무광 금속으로 되어 있어 스크래치에 약하고 지문이 쉽게 묻어남

 

이 사용기는 웨이코스와  다나와 체험단에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