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및 기타리뷰

블루마운틴 블렌드 핸드드립원두커피 2종 비교

 

오늘 소개시켜드릴 제품은 블루마운틴 핸드드립 원두커피 블렌드 2종 입니다.
하나는 맥널티 블루마운틴 핸드드립 원두커피이며 다른 하나는 쟈뎅의 핸드드립커피 블루마운틴 블렌드입니다. 블루마운틴 원두는 이미 세계 3대 원두로 유명하며 그중에서도 선호도가 가장 유명한 원두이기도 합니다. 유명한만큼 그리고 선호도가 높은만큼 제품의 가격대가 상당히 높은 원두이기도 합니다. 실제 100% 블루마운틴 원두로 만든 커피는 일반 싱글블렌드 원두커피보다 적게는 2배에서 많게는 3~4배이상 높은 가격대에 판매되기도 합니다. 원두자체의 가격이 높다보니 인스탄트타입의 커피에서는 싱글블렌드로 나오는 제품보다는 멀티블렌드 제품으로 나오는게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이런 블렌드제품들도 실제 블루마운틴의 비중이 높지 않은게 특징입니다. 그래서 다양한 종류의 원두중에서 2~3가지를 정하고 블루마운틴원두를 1~5%비중으로 섞은 제품들이 대부분입니다.

 

맥널티 블루마운틴 핸드드립 원두커피는 전체 커피원두중에 자메이카블루마운틴 비중이 1%인 제품입니다. 순수한 블루마운틴 원두하고의 비교는 어렵지만 이미 블루마운틴 원두 제품들이 비슷한 수준의 비중으로 만들어져 판매되고 있습니다.

 

 

맥널티 블루마운틴 핸드드립 원두커피는 상대적으로 강하게 로스팅된 원두를 사용합니다. 강한 로스팅을 통해서 바디감은 높아지면서 신맛은 약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로스팅레벨이 높아서 쓴맛의 비중이 높아지고 커피 특유의 맛이 강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맥널티 블루마운틴 핸드드립 원두커피는 브라질산 원두 50%, 콜롬비아산 원두49%에 자케이카 블루마운틴 1% 비중으로 블렌드된 제품입니다.

 

 

쟈뎅 핸드드립 블루마운틴 블렌드 원두커피에는 자메이카산 블루마운틴 원두가 3% 함유되어 있습니다. 맥널티 제품에 비해서 많은 양의 블루마운틴 원두가 포함되어 있으며 아무래도 상대적으로 패키지당 단가가 더 높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블루마운틴 원두는 이미 세계 3대커피 원두중에서도 선호도가 높은 원두이며 커피의 맛을 좌우하는 여러가지 맛의 균형감이 높은 제품입니다.

 

 

쟈뎅 핸드드립 블루마운틴 블렌드 원두커피에는 에티오피아산 원두 37%, 콜롬비아산 원두 30%, 브라진살 원두 30%에 자메이카산 블루마운틴이 3% 포함되어 있습니다.

 

 

두 종류의 블루마운틴 블렌드 제품의 원두 비중을 비교해보면 맥널티제품은 3종류의 원두가 사용되었고 자뎅제품은 4종의 원두가 블렌드되어 있습니다. 원두 원산지와 등급 그리고 몇가지 종류를 블렌드하냐에 따라 커피맛이 달라지기 때문에 각 업체마다 소비자의 입맛에 맞는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런 원두 종류뿐만 아니라 로스팅 정도에 따라서도 맛의 깊이가 달라집니다.

 

 

맥널티 핸드드립 블루마운틴 블렌드 원두커피

 

 

쟈뎅 핸드드립 블루마운틴 블렌드 원두커피

 

일단 개인적으로 멀티블렌드 제품들에서 블루마운틴만의 장점을 찾아내는건 전문가가 아닌이상 상당히 어려운 일입니다. 블루마운틴 원두의 비중 자체가 상당히 적은게 가장 큰 이유이며 다양한 원두들이 섞이다보니 특정 원두의 맛이 특출나지 않고 전체적으로 균형을 이루도록 만들어진 제품들이라 먹기에는 무난한편입니다.

 

두 제품을 비교해보면

맥널티 블렌드 제품은 일단 로스팅이 강하게 되어 있어서 기본적으로 커피의 바디감과 쓴맛이 강한편입니다. 대신 산미가 많이 감소한 특징이 있습니다. 쟈뎅 블렌드 제품은 대체로 에티오피아 원두와 콜롬비아 원두 비중이 높다보니 대체로 부드러운 바디감과 산미가 특징입니다. 로스팅 정도가 맥널티 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하게 되어서 그런지 쓴맛은 약한편입니다.

 

두 제품을 좀 더 부드럽게 먹고 싶은 경우 물을 1/3~2/3분량정도 넣어 희석하면 되며 이꼉우 맛의 특징을 분별하기 더 쉬워집니다. 다만 맥널티 제품은 희석해도 로스팅 정도가 강해서인지 바디감의 변화가 크지 않고 원래 특징을 그대로 가지고 가는 경향이 있는 반면 쟈뎅 블렌드 제품은 산미가 더 올라오고 에티오피아 원두의 특징인 향이 좀 더 두드러져 부드럽고 산미가 풍부한 원두커피 블렌드를 원하시는 분에게 적합해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