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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비게이션,블랙박스

기대이상의 성능 불스원 G테크 SMART 엔진오일

 

차량관리를 하다보면 가장 기본적인 경우에 해당되는 작업이 바로 엔진오일 교환입니다. 와이퍼나 에어컨/히터필터, 배터리와 같은 일반적인 소모품들은 대체로 차량 외부에 있어서 약간의 지식만 가지면 개인이 직접 교체를 할수도 있고 다양한 종류의 제품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제법 쉽게 고를수가 있습니다. 그만큼 관리하는데 있어서 별다른 어려움이 없는 소모품들이죠. 하지만 주기적으로 반드시 교체를 해줘야하는 엔진오일은 이야기가 좀 달라집니다. 일단 개인이 직접 교체를 하시는분도 있지만 현실적으로 상당히 번거롭고 힘든 작업이라 거의 대부분 공업사나 서비스센터를 찾게 됩니다. 게다가 차량 출시 초기에 기본으로 사용된 엔진오일을 그대로 이어서 사용하는 분부터 교체 시공업체나 센터에서 권하는 제품을 사용하시는분, 시중에 다양하게 출시된 오일중에서 자신의 입맛에 맞는 제품을 직접 선택해 사용하는분이 있습니다. 실제로 출시된 엔진오일의 종류는 셀수 없을 만큼 많아서 어떤 제품이 가장 좋은제품이다라고 판단하려면 상당한 수준의 지식과 경험을 쌓아야만 합니다. 대체로 정해진 주기에 맞게 교체하는것을 권장하며 광유보다는 합성유, 합성유중에서도 베이스 오일까지 합성유형태로 되어있는 100% 합성유가 더욱 좋은 성능을 제공한다는데에는 큰 이견이 없는편입니다. 아무래도 엔진의 성능과 보존을 위해 철저하게 계산된 조건하에서 예상된 성능이 나오도록 제조된 100% 합성유가 실제 환경에서도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건 당연합니다.  

 

이번에 엔진오일 교체에 사용한 제품은 불스원 G테크 SMART 엔진오일 0W-30 입니다. 베이스오일부터 합성유형태로 제조된 100% 합성유인 불스원 G테크 SMART 엔진오일은 고급합성유 라인업에 있는 제품이라 성능과 효과가 더욱 더 기대가 됩니다.

 

 

불스원 G테크 SMART 엔진오일 포장입니다. 일반 엔진오일 포장과 별다른 느낌은 없는거 같습니다. 1리터 단위 엔진오일 포장은 외부에 제품 특징을 표기하거나 약간의 제조회사 특유의 디자인이 적용된것을 제외하면 거의 대부분 비슷한거 같습니다.

 

 

불스원 G테크 SMART 엔진오일 0W-30 제품은 ACEA C2 규격의 제품으로 C2 규격이 연료절감에 특화된 제품이라고 하니 기대가 됩니다. 점도 규격은 0W-30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차량의 권장 점도 규격은 5W-30입니다. 이 부분때문에 관련 자료를 찾아보고 지인으로부터 조언도 들어본 결과 합성유기준으로 0W-30 제품을 사용해도 괜찮다는 결론을 얻어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불스원 G테크 SMART 엔진오일 제품 측면에는 제품의 양을 직접 눈으로 가늠할 수 있는 눈금이 표기되어 있어서 좀 더 정확하게 주입이 가능합니다. 물론 대부분의 차량은 적정 엔진오일 주입량이 미리 정해져있어서 그 양만 사용하면 되지만 엔진오일 교환 환경이나 방식에 따라 엔진 내부에 일부 오일이 남아 있을 수 있으므로 직접 양을 조절해 가며 넣을 경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불스원 G테크 SMART 엔진오일 제품은 ACEA C2 등급입니다. 일단 온라인상에 있는 조건표를 찾아보니 ACEA C2 등급은 디젤용으로 저점도, 저마찰, 연비효율특화, SAPS중간함유로 되어 있습니다. 이 표만으로 보면 디젤 전용 오일 등급인거 같기는 하지만 실제로 제품 사용표기란에 보면 가솔린/디젤 겸용으로 되어 있습니다.

엔진오일의 등급표에서 나와있듯이 다양한 조건과 등급 그리고 사용기준이 존재합니다. 여기에 각 제조회사마다 개별적인 기술력과 재료를 사용해 다양한 제품이 나오고 있기때문에 웬만큼 자동차에 대한 관심과 지식이 없다면 제품을 고르기 상당히 어려운게 현실이지만 재미있는점은 대충 골라도 성능상에 엄청난 하자가 발생할 확률이 적은 제품이기도 합니다. 솔직히 초보자나 별다른 관심이 없는 분들이라면 차량 제조사 기준 권장점도항목과 합성유/광유 항목만 만족하는 제품만 고르면 별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사용기간과 운행거리정도만 신경써서 주기적으로 교체해주면 가격에 상관없이 평균이상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신경써가며 등급이나 제품을 선택할때 고민을 하고 비슷한 관심분야의 사람들이 서로 정보를 공유해가며 엔진오일 선택에 열중하는 이유는 아마도 미묘한 차이에서 발생하는 만족감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불스원 G테크 SMART 엔진오일 제품을 사용할 차량입니다. 2011년형이라 벌써 8년차에 접어들고 있네요. 차량 용도는 주로 출퇴근용으로 사용하고 있고 출퇴근 구간이 길이는 짧지만 고속도로 구간이라 고속구간이 많은 편입니다. 저속구간이 많았다면 아마도 5W-30이 더 적당하다는 의견이 많았지만 일단 대체로 고속구간을 많이 사용하고 있어서 0W-30 제품도 큰 무리는 없다고 판단해서 바꾸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동안은 엔진오일 자체에 별다른 관심이 없었고 사용량 자체가 극단적으로 많은편이 아니라 기본오일로 주기적인 교체만 해서 사용했었습니다. 과연 광유에서 합성유로 바꾸게 되는 시점이라 어느정도의 효과가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역시 주기적으로 교체를 하고 있지만 교체를 할때마다 어떻게 저런 색으로 변할까 신기하기만 합니다. 하긴 교체하고 나서 몇일후 엔진오일 딥으로 체크해보면 벌썩 초기의 색상을 잃어버리고 색상이 진해진것을 보면 충분히 이해가 되기는 합니다. 어찌되었든 그동안 수고 많았던 오일을 이제 모두 제거 합니다. 싹싹~~~

 

 

기존 오일 제거하고 오일필터 교체하고 에어필터 교체까지 마무리하는 모습입니다.

불스원 G테크 SMART 엔진오일 제품을 넣을때 인증사진을 딱 찍어야 했는데 넋놓고 보다 그냥 후딱 지나가 버렸네요.

 

 

제가 사용하는 차량은 GDI 엔진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나름 고속구간에서의 연비는 괜찮은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참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엔진이죠. 특히 연료분사 노즐이 실린더에 노출되는 형식이다보니 분사노즐과 밸브에 카본찌꺼기가 발생할 확률도 높다고 하죠. 그래서 그나마 도움이 되고자 주기적으로 불스원샷 프리미엄을 넣어주고 있습니다. 1년이상 꾸준히 사용하니 약간의 연비향상이 느껴지는 수준이라서 만족하고 지금도 주기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제 연료라인도 불스원 제품을 사용하는데 이어서 엔진오일 라인도 불스원 제품이 들어갔네요.

 

 

자 이제 기본적인 교체과정은 마치고 실제로 불스원 G테크 SMART 엔진오일로 교체한 후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정리해보겠습니다.

 

우선 엔진오일을 교체한 후 첫 시동음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물론 광유도 처음 교체를 하고 나면 시동을 건 후 아이들링시의 엔진소음이 많이 감소하고 차가 부드럽게 가속되는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런 부드러운 느낌이 생각보다 오래가지 않는다는점과 같이 감소된 아이들링시의 소음이라고 하더라도 둘 간의 차이는 생각보다 꽤 컸습니다.

 

정말 이정도까지 소음과 진동이 감소할 줄은 예상못했습니다. 예전에는 광유나 합성유나 제대로 된 사용시간내에 교체만 해주면 되겠지 했지만 불스원 G테크 SMART 엔진오일 제품을 사용해보고 나서는 이래서 합성유 제품을 다들 추천하는구나라고 생각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물론 엔진오일을 교체할 시기가 다 된 상태에서 느꼈던 엔진 시동음과 진동이었기에 교체후와 극단적인 비교가 되겠지만 교체전의 날카로운 엔진음도 거의 사라졌고 객관적인 측정 데이터는 없지만 시동 후 정지 상태에서의 진동이나 엔진음도 명확하게 체감할 수 있을정도로 감소한 상황입니다. 물론 저만 그런게 아니라 같이 동승한 와이프도 엔진소리가 확연하게 줄어들었다고 하니깐요. GDI엔진이 소음자체가 심한편이라 차량바깥에서는 제법 소음이 큰편입니다. 그런데 엔진오일을 교체할시기가 다가오니 소음도 제법 커져서 실내에서도 제법 크다고 느낄정도였는데 교체하고 나서는 실내에서는 거의 소음을 느낄수 없을정도로 감소해서 놀랐습니다. 이제 이런 상황이 얼마나 오래 동안 지속되는지가 관건이겠지요. 

 

두번째는 실제 도로 운행중 상황입니다. 예전 광유 교체시에도 교체 초기에는 가속 페달을 밟으면 반응속도가 상당히 빨라졌습니다. 물론 이부분도 빠르면 몇시간 늦어도 하루 이틀 정도 지나면 그전과 비슷해지지만 일단 교체후에는 가속폐달 응답반응이 상당히 빠른편으로 바뀝니다. 역시 불스원 G테크 SMART 엔진오일 제품도 교체후에는 확실히 가속페달을 밟은 그대로 쭉쭉 잘 나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예전 광유하고의 차이점은 경사로에서의 가속성능인데 경사로에서 가속할 경우 기존에는 3000rpm을 넘어가는 경우가 많았는데 불스원 G테크 SMART 엔진오일로 교체한 후에는 2000rpm대를 유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객관적인 비교 상황은 아니기때문에 절대적인 결과비교는 힘들지만 확실히 가속 응답 반응은 부드럽고 빠르다는 느낌을 줍니다. 

 

초기에 엔진오일을 교체한 다음의 성능변화 효과는 확실히 극적인 느낌이 강했습니다. 확연히 조용해지고 확연히 빠릿해진 반응속도는 좋은 엔진오일이 운전자에게 얼마나 좋은 만족감을 주는지 깨달을수 있을정도입니다.

 

위에 교체 초기의 글에 이어서 교체한지 약간의 시간이 지나고 대략 매일 왕복 50km정도의 구간을 출퇴근을 하고 있고 구간이 짧기는 하지만 고속도로 구간이 대부분이라 이동 속도는 평균 70~90km로 빠른편입니다. 대략 600Km 정도 주행을 마치고 나서의 느낌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일단 기온이 높은 여름철이라 점도규격에 따른 차이점은 없어보입니다. 그외에 교체초기에 선사했던 확 줄어든 소음과 진동 그리고 빠릿바릿한 응답성능은 어떻게 되어가고 있을까요? 아무래도 사용시간과 운행거리가 짧아서 그런지는 몰라도 교체초기하고 큰 차이가 없어보입니다. 여전히 시동시 소음과 진동은 준수한 상황이고 가속구간에서의 성능도 비슷한 수준을 유지해주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고급형 100% 합성유라인업의 제품이라서 그런지 어느정도 한계점을 지나기전까지는 초기와 비슷한 내구성을 보여주는거 같습니다. 일단 여름철 지나 겨울철까지 겪어보고 내용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불스원 G테크 SMART 엔진오일 

처음 사용해보는 100% 합성유라는점에서 기대치 이상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원래 모든 합성유들이 이정도의 성능을 보여주는지는 모르겠지만 차량관리에 관심이 많은분들이 차량 구입초기부터 합성유로 갈아타는 이유를 알거 같습니다. 연식이 제법 오래된 차량도 이정도의 효과를 보여주는것으로 봐서 다음 차량 교체를 하게되면 아예 초기부터 불스원 G테크 SMART 엔진오일 제품으로 갈아타야할거 같습니다. 웬지 다음 차량부터는 좀 더 세심하게 차량 관리를 잘 할거 같으니깐요.

 

혹시 엔진오일을 새로 교체할 시기가 다가오신다면 불스원 G테크 SMART 엔진오일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