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체험단

버바팀 리더기 USB3.0 메모리 호환성 테스트

 

현재 제가 사용중인 메모리 리더기는 USB허브 기능이 포함된 버바팀 리더기입니다. 물론 간단하게 사진파일정도를 옮기는 경우에는 USB2.0 멀티리더기도 함께 사용하고 있지만 USB2.0 인퍼테이스라 속도가 다소 느려서 외장하드와 함께 많은 파일을 전송해야할 경우에는 버바팀 리더기르 사용합니다.

 

 

이 제품은 리더기 기능을 부가적으로 제공하는 USB3.0 허브 기능이 메인 기능인 제품입니다. 현재는 메인보드에서 USB3.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포트가 여러개이다보니 메인보드 포트를 주로 이용하게되어서 허브기능으로는 잘 사용하지 않고 USB3.0 메모리 리더기로 사용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USB3.0 포트 3개를 제공하고 있어서 허브 기능뿐만 아니라 USB 메모리를 사용할때에도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메모리 리더기들이 다양한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지만 정작 USB 메모리용 포트를 제공하고 있지않다보니 USB 메모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른 포트를 사용하거나 리더기를 제거해야한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이 제품은 허브 기능이 있다보니 멀티리더기로서도 사용하고 USB 메모리도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버바팀 리더기는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TF메모리와 SD메모리를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메모리 리더기들이 호환성을 이유로 수십가지 종류의 메모리를 지원하는 경우가 있었지만 실질적으로 거의 대부분의 유저들은 TF모메리나 SD메모리를 사용하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게다가 고급형 디지털카메라처럼 특수한 형태의 메모리를 사용하는 유저들은 독자적으로 전용 리더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게 현실입니다.

 

 

이 제품은 간단하게 디지털카메라 파일을 옮길때 사용하는 USB2.0 지원 지오멀티리더기입니다.

출시년도가 벌써 10년은 지났지만 현재도 오류없이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이런 리더기 제품들이 중간에 고장이 나면 상당히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있는데 확실히 오래전에 출시된 제품들이 내구성은 더 좋은거 같습니다.

 

 

현재 주력으로 사용하고 있는 USB 메모리는 USB3.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삼성 64GB USB메모리입니다. USB3.0을 지원하는만큼 확실히 속도 성능은 만족스러운 제품입니다.

 

 

 

 

삼성 USB 메모리와 더불어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TF메모리는 삼성 ANYMODE Prof 64GB 제품입니다. Class10을 지원하는 SDXC타입 메모리로 나름 상위라인업 제품이라서 그런지 속도측면에서는 불만없이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버바팀 리더기 + 삼성 USB3.0 메모리 전송률 결과입니다.

 

 

삼성 USB3.0 메모리를 USB2.0 포트에 연결한 경우의 전송률 결과입니다.

 

 

삼성 USB3.0 메모리를 PC의 USB3.0 포트에 연결한 경우의 전송률 결과입니다.

 

 

버바팀 리더기 + ANYMODE 메모리 전송률 결과입니다.

 

전송률 결과를 보면 확실히 가장 우수한 조합은 메모리와 리더기 둘 다 USB3.0을 지원하는 경우입니다.

USB 메모리의 경우 USB3.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경우 성능이 우수하며

TF메모리의 경우에는 전송률이 빠른 제품과 함께 USB3.0 리더기를 사용하는경우 제대로 된 성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USB2.0 포트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현재 출시된 TF메모리들은 실질적인 성능이 우수한 경우가 많아서 기존 제품들보다 더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