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전기기 기타

극초미세먼지까지 측정이 가능한 3M 미세먼지 측정기 휴대형

 

이번 리뷰에서 살펴볼 제품은 배터리 내장형 충전타입의 휴대용 초미세먼지측정기 3M 미세먼지 측정기 휴대형 입니다. 디스플레이 타입은 LCD를 사용해 미세먼지 수치를 숫자로 알려줍니다. 요즘 출시되는 제품들이 블루투스 연결모드를 지원해 스마트폰과 연동이 가능한 반면 3M 미세먼지 측정기 휴대형 제품은 네트워크 연결 기능은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대신 레이져센서를 적용해 정밀도를 높이고 실시간 측정이 가능합니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6476780

 

3M 미세먼지 측정기 휴대형 제품의 가격대는 2019년 6월 다나와 최저가 기준 8만원 초반대입니다. 요즘은 수치정보를 제공하는 디스플레이를 내장한 타입의 제품들 가격대가 저렴해지고 있어서 다소 가성비는 낮아보이지만 정밀도가 높고 실시간 측정이 가능하며 배터리 충전식으로 크기가 작은편이라 휴대용으로 적합한 제품입니다.

 

 

3M 미세먼지 측정기 휴대형 제품은 3시간 충전으로 연속 3시간 사용가능합니다.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중간에 사용안할 경우 3분뒤 자동으로 전원을 차단하며 사용시간은 사용환경에 따라 약간의 오차는 발생합니다.

 

 

센서 스펙은 PM1.0, PM2.5, PM10까지 극초미세먼지부터 초미세먼지 미세먼지까지 측정이 가능하며 온도센서를 통해 56도이상이 되면 자동으로 동작을 멈춥니다. 수치뿐만 아니라 대략적인 대기품질을 바형태로 알려주며 고정밀 레이져센서를 통해 실시간 측정이 가능합니다.

 

 

3M 미세먼지 측정기 휴대형 제품 구성입니다. 3M 미세먼지 측정기 휴대형 본체, 거치대와 거치대 고정용 양면테이프, 설명서 그리고 충전케이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M 미세먼지 측정기 휴대형 제품은 정면에 모든 기능이 집중되어 있습니다. 가로/세로 58mm로 상당히 작은 크기라서 휴대하기에 적당합니다. 측면에는 충전단자 후면에는 센서용 공기흡입구가 있습니다.

 

 

3M 미세먼지 측정기 휴대형 제품에는 멀티펑션버튼 1개가 정면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버튼을 2초이상 누르면 전원이 켜지면서 실시간 측정모드로 들어가며 전원이 켜진 다음에는 짧게 한번 누를때마다 미세먼지 종류가 변경되며 두번 짧게 누르면 연속 측정모드로 변경되며 다시 2초이상 누르면 전원이 꺼지게 됩니다.

 

 

3M 미세먼지 측정기 휴대형 후면에는 좌측부터 미세먼지 배출구와 흡입구가 있습니다. 보통 패시브 타입의 경우 센서 내부로 공기가 자연스럽게 흡입되는 구조를 지니고 있는데 이런 경우 공기유동이 정체될경우 센서 오차가 높아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런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서 팬을 사용해 능동적으로 공기를 흡입하는 방식을 적용했습니다. 

 

 

3M 미세먼지 측정기 휴대형 제품 정면의 버튼을 2초이상 누르고 있으면 전원이 켜지면서 자동으로 실시간 측정모드가 활성화 됩니다. 부팅시간은 5초정도 상당히 빠른편이며 먼지 농도 측정은 바로 이루어집니다.

 

 

3M 미세먼지 측정기 휴대형 제품의 모든 기능은 멀티펑션 버튼 하나로 조정이 가능합니다.

 

 

3M 미세먼지 측정기 휴대형 정면 멀티펑션 버튼을 짧게 2번 누르면 스마일아이콘 옆에 C표시가 나타납니다. C표시가 나타나면 사용하지 않을 경우 3분뒤 자동으로 꺼지는 자동절전 모드가 해제됩니다. 이렇게 연속으로 사용할 경우 배터리 완충기준으로 3시간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M 미세먼지 측정기 휴대형 제품에 디스플레이 되는 미세먼지 농도는 숫자로 알 수 있지만 이정도의 숫자가 과연 어느정도 나쁜정도인지 괜찮은 정도인지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숫자 밑에 가로바 색상과 스마일아이콤이 표정변화를 통해 쉽게 알려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얼굴모양이 웃고있거나 먼지바가 초록/녹색일 경우 먼지상황이 좋으며 빨간색이나 우울한 얼굴모양을 할 경우 미세먼지 상태가 나쁜 상황입니다.

 

요즘 워낙 미세먼지 수치가 높은 날이 많아서 실내 공간뿐 아니라 차량이나 사무실등에서 미세먼지 농도가 어느정도 되는지 궁금해서 3M 미세먼지 측정기 휴대형 측정기를 사용해봤습니다. 기존 공기청정기 수치와 비교해봤을때 미세먼지 수치는 대체로 비슷하게 측정이 되며 스마트폰 앱에 나타나는 수치와는 약간 차이가 있지만 경향은 같습니다.

일단 작고, 가볍고 충전이 가능한 휴대용 타입에 수치표시가 되는 제품이라 사용법이 직관적이어서 편리합니다. PM10/2.5 미세/초미세 먼지뿐만 아니라 최근 위험도가 높다고 알려지기 시작한 PM1.0 극초미세먼치 농도 측정도 가능하며 세가지 종류의 먼지 농도를 동시에 측정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3M 미세먼지 측정기 휴대형 제품을 가지고 움직여 보면 움직이는 공간마다 농도가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야외로 나갈 경우 수치가 갑자기 증가하기도 하고 공기청정기 근처로 가면 수치가 확 내려가는 모습을 보며 실시간 측정기능은 확실히 동작하는것을 확인했습니다.

 

이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크기가 작고 배터리 내장형이라 실내, 실외, 야외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가지고 다니기에도 편리합니다. 배터리는 한번 완충하면 연속모드 3시간 측정이 가능하며 자동절전 모드를 사용할 경우에는 장시간 사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