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웨스턴디지털 앰배서더

쾌적한 시스템 구성을 위한 시작 WD Blue 3D SSD (250GB)

 

SSD가 대중화되기 이전에는 용량대비 가격이 일반 유저가 사용하기에 부담스러운 수준이었지만 NAND 메모리의 가격이 하락하고 약간의 부담을 감수하면 기존 마그네틱 기록방식의 하드디스크와는 완전히 다른 수준의 성능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을 무기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SLC NAND에서 시작된 SSD 제품은 MLC를 거치면서 가격하락이 시작되었고 TLC 라인업으로 넘어오면서 가격대비 용량이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초기의 MLC, TLC 제품들은 셀의 안정성에 대한 의구심으로 제품의 품질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지만 에러보정방식의 진화와 반도체 공정의 안정화를 통해 크고작은 이슈들을 잠재우며 결국 대세는 TLC NAND 메모리가 주류의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초기 TLC는 MLC에 비해 낮은 성능과 안정성이 지적되었고 이런 문제점과 용량대비 가격을 낮추기 위한 전략으로 3D TLC NAND 메모리가 대안으로 나타났습니다. 2018년 12월 기준으로 본다면 SSD의 대세 제품은 3D TLC NAND 메모리를 사용한 제품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가격대비 용량을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는 QLC 메모리 셀을 사용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제품의 안정성과 성능이 3D TLC를 대체하기에는 모자란점이 많아 짧게는 6개월에서 길게는 1년정도는 3D TLC NAND 메모리를 사용한 제품이 주류를 이루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이런 대세에 맞춰 하드디스크의 명가 웨스턴디지털에서도 용량에 주안점을 둔 마그네틱 타이의 클랙시 하드디스크 개발과 함께 속도와 성능에 촛점을 맞춘 SSD 라인업을 동시에 개발/제조/판매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제는 대세처럼 자리잡은 구성 바로 성능이 우수한 SSD를 OS와 SW설치용으로 사용하고 용량이 큰 하드디스크를 데이터저장용으로 사용하는 듀얼스토리지 개념도 웨스턴디지털의 스토리지 마케팅 포인트와 일치하고 있습니다. 이런 마케팅 포인트의 선두에 있는 제품이 바로 웨스턴디지털의 WD Blue 3D SSD (250GB) 제품입니다. 물론 성능이 더 우수한 블랙라인업 제품도 있고 가격이 저렴한 그린라인업 제품도 있지만 가격과 성능 양쪽 모두 합리적인 포인트를 제공하는 제품이 바로 WD Blue 3D SSD 입니다.

앞으로 WD Blue 3D SSD (250GB) 제품을 실제 사용해보면서 다양한 환경과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WD Blue 3D SSD (250GB) 제품의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스템 구성에 사용할 제품은 WD Blue 3D SSD (250GB) 입니다. WD Blue 3D SSD 제품은 용량에 따라 250GB, 500GB, 1TB, 2TB 4종류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으며 1TB제품까지는 대략 용량대비 가격이 비슷한 수준으로 증가하지만 2TB 제품은 제품의 특성상 가격대가 아직까지는 높은편입니다.

 

 

WD 앰버서더 3기 멤버에게 제공된 제품은 WD Blue 3D SSD (250GB) 제품입니다.

제품의 포장은 깔끔한 화이트/블루 색상으로 제품의 특징을 간결하게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현재 판매되는 WD Blue 3D SSD (250GB) 제품의 무상AS기간은 5년입니다. 제품 포장에는 판매사의 홀로그램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으며 제품 사용시 본체에 반드시 옮겨 부착하시길 권장합니다. 혹시라도 나중에 잊어버릴 경우 AS를 거부당할수도 있기때문입니다. 물론 시리얼넘어로도 조회가 가능하겠지만 복잡하고 골치아픈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때문에 가능하시면 초기 불량여부만 확인한 후 옮겨 부착하시기 바랍니다.

 

 

WD Blue 3D SSD (250GB) 제품은 2.5인치 폼팩터에 두께는 7mm입니다. 울트라북같은 슬림 디자인 노트북에는 그대로 장착이 가능합니다.

 

 

 

WD Blue 3D SSD (250GB) 제품 구성은 간단하다고 말하기조차 어려울 정도로 단순합니다. 제품 본체와 라이센스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5인치 가이드나 11mm 두께용 가이드는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WD Blue 3D SSD (250GB) 제품은 발열을 위해 하단부에는 알루미늄 재질을 사용했으며 상단부는 플라스틱 재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통 SSD를 설치할때 하단부가 케이스 철판과 밀착되기 때문에 발열을 고려한 나름 최저의 구조라고 생각됩니다. 폭발적인 전송률을 보여주는 NVMe 타입이 제품과 달리 SATA 타입이 제품들은 대부분 발열이 적고 본체 내부 공간이 넓고 여유가 있기때문에 발열문제에서는 자유로운 편입니다. 이 부분도 나중에 스트레스 상황을 연출해 측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WD Blue 3D SSD (250GB) 제품을 시스템에 장착한 모습입니다.

견고하게 고정하는게 정상이지만 SSD 제품이 워낙 가볍기도 하고 일반 하드디스크와 달리 충격과 진동등에 엄청 강한 특징이 있기때문에 적당히 고정하셔도 사용하ㅣ는데에는 무관합니다.

 

 

 

CDI V8.0으로 살펴본 WD Blue 3D SSD (250GB) 제품 정보입니다.

아직 사용초기라서 그런건지 아니면 WD Blue 3D SSD 정보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해서 그런건지 TBW 항목이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SSD-Z 프로그램도 WD Blue 3D SSD 정상적으로 인식하지 못하는 모습입니다. 모델명이나 펌웨어, 용량등 기본적인 정보외에 컨트롤러나 메모리 타입에 대한 정보는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WD SSD 관리 전문 SW인 WD 대쉬보드로 살펴본 WD Blue 3D SSD (250G) 제품 정보입니다. 다른 SW에 비해 전용 SW라서 그런지 좀 더 다양하고 정확한 정보를 보여주고 있지만 기록량 확인은 안되고 있습니다. 이부분은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알아보고 난 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WD Blue 3D SSD (250GB) 제품의 전반적이고 개괄적인 내용만 다뤄봤습니다. 다음 리뷰에서는 본격적으로 WD Blue 3D SSD (250GB) 제품의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와 다양한 활용방식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뷰에 사용된 WD Blue 3D SSD (250GB) 제품은 WD 앰버서더용으로 무상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