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웨스턴디지털 앰배서더

실사용에서도 유용한 WD Blue 3D SSD (250GB)

 

저번 리뷰에서는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사용해 WD Blue 3D SSD (250GB) 제품의 객관적인 성능을 테스트 해봤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제품 스펙에서 제시한 읽기/쓰기 성능과 비슷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이용한 성능 측정은 객관적인 잣대를 제공하고 있기는 하지만 아무래도 실제 PC를 사용하면서 하는 작업과는 다소 거리가 있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단순히 얻어지는 숫자만으로는 체감을 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리뷰에서는 실제 일반 유저가 구성이 가능한 시스템 수준에서 어느정도의 체감 성능이 얻어지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테스트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SD 제품을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역시 속도입니다. 빠른 읽기 속도뿐만 아니라 빠른 저장 속도는 게임과 같은 큰 데이터를 읽어 들여야 하는 경우나 파일 복사나 압축시처럼 때로는 큰 파일 때로는 수십~수백개의 파일에 대한 처리를 해야하는 경우처럼 다양한 경우에 시간을 아낄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특히 기존 HDD만을 사용하는 시스템에서는 특정 파일을 복사하거나 압축작업을 하는 동안 HDD이 엑세스 타임이 극단적으로 길어지면서 전반적인 시스템 병목현상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CPU/메모리 같은 시스템 주요 부품의 성능이 어느정도 받쳐주더라도 HDD로 인해 전체적인 시스템 성능이 저하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게 되는데 이런 문제점을 속시원하게 해결해주는 해결책은 역시 WD Blue 3D SSD (250GB) 제품과 같이 성능이 좋은 SSD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파일크기가 큰 대용량 파일 복사시 걸리는 시간과 수천개의 파일을 압축한 대용량 압축파일을 다룰 때 어느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는지 측정하해보겠습니다.

 

 

파일  복사 테스트에 사용된 파일은 41GB 용량의 대용량 단일 파일입니다. SSD 특성상 대용량 단일파일 복사시 가장 좋은 성능이 나올것으로 예상됩니다. 복사파일을 읽고 쓰는 동안 대상이 되는 SSD의 특성이 최대한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WD Blue 3D SSD (250GB) 제품외에 다른 SSD는 상대적으로 성능이 좋은 NVMe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SSD를 사용했습니다. 

 

 

 

NVMe SSD에서 WD Blue 3D SSD (250GB)로 41기가 단일 파일을 복사할 경우 걸리는 시간은 3분 11초였습니다. 초당 200MB이상의 고른 쓰기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파일의 크기가 41기가로 상당히 크기 때문에 연속쓰기 모드임에도 불구하고 캐싱효과가 없어보입니다. 하지만 HDD와 비교하면 50%이상 빠른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WD Blue 3D SSD (250GB)에서 NVMe SSD로 41기가 단일 파일을 복사할 경우 걸리는 시간은 2분 21초였습니다. 복사 시작 초반에는 초당 4~500MB 이상의 높은 속도를 보여주다 캐싱 구간이 지나가면서 초당 300MB정도의 고른 읽기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확실히 쓰기 모드 보다 읽기 모드에서 더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WD Blue 3D SSD (250GB)에서  WD Blue 3D SSD (250GB)로 파일을 자체 복사할 경우 걸리는 시간은 5분 21초였습니다. 당연한 이야기 이지만 제일 오랜 시간이 걸릴것으로 예상이 되었으며 실제 걸린 시간도 제일 오래 걸렸습니다. 복사 시작 초반에는 역시 초당 3~400MB 이상의 높은 속도를 보여주다 캐싱 구간이 지나가면서 초당 150MB정도로 줄어드는 모습입니다. 복사 시간이 오래 걸리기는 하지만 SSD의 장점은 속도이외에도 복사하면서 시스템에 걸리는 부하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복사하면서 다른 작업을 하는 경우에도 부담이 없습니다. 특히 복사중 원본 디스크의 다른 파일을 엑세스 하는 경우 HDD는 극단적으로 느려지는 현상이 발생하지만 SSD에서는 그런 현상이 훨씬 덜 하기 때문에 다중작업에 확실히 유리합니다.

 

 

 WD Blue 3D SSD (250GB) 제품의 41기가 대용량 단일 파일 복사시간 비교 그래프입니다. 전반적으로 시간이 오래 걸리는거 같은 모습이지만 41기가라는 대용량 파일을 테스트 파일로 사용했기때문이며 실제 복사시간보다 더 유용하게 체감한 것은 바로 복사하면서도 다른 작업을 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다는 점입니다.  WD Blue 3D SSD (250GB) 제품을 사용하게 되면서 가장 큰 잇점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다음은 위에 사용된 테스트 파일처럼 단일 파일이 아니라 41기가 용량은 같지만 3624항목(파일3453개/디렉토리포함)을 복사하는 데 걸린 시간을 측정해봤습니다. 당연하겠지만 단일 파일 복사시보다 시스템 부하도 증가하고 시간도 늘어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WD Blue 3D SSD (250GB) 제품을 사용해 대용량 단일파일 복사시와 대용량 복수 파일 복사시 걸린 시간을 측정한 그래프입니다. 당연히 복수파이 복사시 시간이 더 오래 걸리겠지만 재미있는점은 단일파일 복사시와 비교해서 늘어나는 시간차이가 적다는점입니다. 대부분 10초에서 많아도 20초이내이 차이를 보이고 있고 비율로 따져봐도 5~10%이내라서 이정도면 어떤 종류의 파일을 엑세스 하더라도 시스템 성능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을거 같습니다. 즉  WD Blue 3D SSD (250GB) 제품을 사용하는 시스템에서는 다양한 파일 엑세스 환경에 최적화된 성능을 제공한다고 보여집니다.

 

 

 

다음은 PC 사용시 디스크 엑세스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작업중 하나인 압축관련 프로그램 사용시 WD Blue 3D SSD (250GB) 제품이 어느정도의 성능을 나올지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압축 테스트에 사용된 프로그램은 반디집 6.19 입니다.

 

 

압축파일 테스트에 사용된 파일은 복사 테스트에 사용되었던 41기가 크기의 파일입니다. 이 파일은 3453개의 파일을 압축(테스트 영향을 최대한 제한하기 위해서 압축률은 0%를 적용)한 파일입니다. 파일의 갯수는 3453개이며 디렉토리까지 포함한 항목은 3624항목입니다.

 

 

압축파일 테스트에 반디집을 사용한 이유는 멀티코어를 균일하게 잘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 알려져 있어서입니다. 최근에는 라이젠 열풍으로 일반 유저나 사무용 PC에서도 4개코어 이상을 사용하는 유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추세에 맞춰 라이젠 2200G를 사용한 작업용 PC에서 최적의 성능을 발휘 할 수 있도록 멀티코어 사용이 가능한 반디집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실제 압축/풀기 테스트시 모든 CPU 코어에 균등하게 부하가 걸리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NVMe SSD에서 WD Blue 3D SSD (250GB)로 41기가 압축 파일 풀기시 걸리는 시간은 3분 35초였습니다. 초당 200MB이상의 압축풀기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압축프로그램의 압축률로 인한 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 압축률 0%를 적용하다보니 일반 파일 복사시간과 거의 동일한 시간이 걸렸습니다.

 

 

WD Blue 3D SSD (250GB)에서 NVMe SSD로 41기가 압축 파일을 풀 경우 걸리는 시간은  2분 55초였습니다. 상대적으로 쓰기 성능이 좋은 NVMe SSD가 쓰기 대상이라 충분한 읽기 속도를 제공하는 WD Blue 3D SSD (250GB) 특성상 상당히 빠른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WD Blue 3D SSD (250GB)에서 WD Blue 3D SSD (250GB)로 41기가 단일 압축 파일을 풀 경우 걸리는 시간은 7분 21초였습니다. 앞의 두 경우와 달리 소스와 대상이 모두 같은 WD Blue 3D SSD (250GB) 이어서 그런지 전체적인 속도가 많이 줄어든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앞의 두 경우에는 압축파일을 푸는 속도와 파일을 복사하는 속도 차이가 10%이내로 상당히 우수하였지만 자체 압축풀기의 경우에는 복사하는 경우보다 30%이상 더 오래 걸리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압축파일을 불러들인 다음 풀면서 템프파일을 만들면서 진행되다보니 시간이 더 오래 걸리는거 같습니다.

 

 

WD Blue 3D SSD (250GB) 제품을 사용해 대용량 압축 파일 푸는 경우 걸린 시간을 측정한 그래프입니다. 소스 또는 대상 SSD가 다른 경우에는 일반 파일 복사와 견줄정도의 우수한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WD Blue 3D SSD (250GB) 자체에서 자가 압축 파일 복원의 경우에는 작업 시간이 일반 복사에 비해서 30%이상 더 오래 걸리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파일 복사시와 동일하게 압축파일을 푸는동안에도 SSD 엑세스를 원하는대로 할 수 있으며 이론 인한 시스템 속도 저하등의 문제가 없었습니다. 일반 HDD라면 이런 작업을 할 때 HDD의 다른 파일을 엑세스 하면 급격하게 속도변화가 발생하지만 역시 엑세스타임이 짧은 SSD 특성으로 인해 전혀 불편함이 없이 다른 작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상으로 WD Blue 3D SSD (250GB) 대용량 파일 복사 / 압축파일 테스트 리뷰를 마칩니다. 벤치마크 리뷰와 달리 파일복사/압축파일 테스트의 경우 시스템의 영향을 좀 더 많이 탈 수밖에 없습니다. 좋은 시스템을 사용할 경우 좀 더 좋은 성능을 얻을 수 있는 테스트라 약간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지만 어찌되었든 벤치마크 테스트와 달리 일반 유저가 실제 PC를 사용하면서 체감하게될 성능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테스트이기때문에 좀 더 현실적인 테스트 결과라고 보여집니다. 다음 리뷰에서는 디자인 프로그램이나 인코딩 프로그램과 같은 좀 더 실질적인 현실 상황에서의 성능비교를 통해 WD Blue 3D SSD (250GB) 제품의 특징을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