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리뷰에서는 WD Blue 3D SSD (250GB) 제품의 전반적인 부분을 살펴봤습니다. 현재의 SSD 시장은 일반 유저의 예상과 달리 120GB 용량의 저가형 시장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SSD가 메인 OS용 스토리지의 주류로 대체되어 가고 있는 시점에서 가격이 가장 중요한 큰 시장에서 120GB 제품의 인기가 가장 크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일반 개인 유저에게는 120GB 용량은 메인 OS용 SSD로 사용하기에는 용량의 압박이 크다보니 대체로 250GB 이상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WD Blue 3D SSD (250GB) 제품은 가성비는 물론 튼튼한 기본기를 제공하는 제품으로 높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벤치마크 SW를 사용해서 실제 WD Blue 3D SSD (250GB)의 성능을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WD Blue 3D SSD (250GB) 제품의 공식 스펙사항입니다. WD Blue 3D SSD 제품은 SATA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있으며 폼팩터에 따라 2.5인치 제품과 M.2 제품 모두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M.2 제품의 경우 PCIe 인터페이스가 아닌 SATA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있기때문에 실질적은 2.5이치 제품과 성능상의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좀 더 높은 고성능 시스템을 사용하는 유저라면 Blue 계열이 아닌 Black 계열 제품을 사용하시는것을 권장합니다.
WD Blue 3D SSD (250GB) 제품에는 MARVELL 88SS1074 컨트롤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MARVELL 88SS1074 컨트롤러는 이미 타사의 유명한 제품에서도 사용하고 있는 컨트롤러이며 실제 제가 2년넘게 사용하고 있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MARVELL 88SS1074 컨트롤러가 적용된 제품을 2년넘게 사용하면서 실제로 문제가 생겼던적은 없을정도로 안정성이 우수한 컨트롤러입니다. 따라서 WD Blue 3D SSD (250GB) 제품도 컨트롤러로 인한 문제는 없을것으로 예상됩니다.
WD Blue 3D SSD (250GB) 제품에 적용된 메모리 셀은 Sandisk BiCS(Bit-Cost Scaling) flash 64-layer TLC 입니다. 3D NAND 메모리 셀은 초기의 48레이어를 시작으로 현재는 64레이어 공정에 최적화된 상황입니다. 초기 48레이어에 비해 64레이어로 넘어오면서 최적화된 가성비를 제공할 수 있게되었고 초기 3D NAND 제품이 적용된 SSD 제품보다 현재의 제품들 가격이 낮아진 이유이기도 합니다.
사진출처 https://www.tomshardware.com/
WD Blue 3D SSD (250GB) 제품에 사용된 Sandisk 3D NAND TLC 메모리에 적용된 BiCS(Bit-Cost Scaling) 기술은 2000년대 중반에 플래시메모리에 적용가능한 기술로 제안되었습니다. 기존의 2차원 구조의 메모리 셀의 용량을 획기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는 대체 기술로 제안된 3차원 구조는 2013년에 이르러 NAND 메모리에 적용되는 수준까지 오게 됩니다. 실제 3D 메모리칩을 구현하는 기술은 현실적으로 몇종류가 있지만 BiCS(Bit-Cost Scaling) 기술로 제작된 메모리셀은 같은 용량의 메모리를 가장 작은 크기의 칩에 제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존 2D NAND가 적용되었던 WD Blue SSD에 이어 3D NAND TLC 메모리셀을 적용한 WD Blue 3D SSD (250GB) 제품의 성능을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TLC 메모리 셀을 적용한 제품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쓰기속도와 관련이 높습니다. 읽기속도의 경우 다양한 에러보정 알고리즘과 최적화를 통해 MLC/SLC급의 제품과 차이를 좁힐 수 있지만 구조적인 한계로 인해 쓰기속도에서는 성능차이가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이런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SLC캐싱이나 DRAM캐시의 용량을 늘리는 방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벤치마크 테스트에서는 이런 캐시의 영향이 큰 영향을 끼치는 구간을 고려해 테스트 데이터 크기가 1GB인 경우와 32GB인 경우로 나눠서 테스트 해봤습니다.
WD Blue 3D SSD (250GB) CDI V6.0.2 테스트 결과입니다.
일단 순차연속읽기/쓰기 속도는 제품 스펙에서 제시하는 수준인 550/525MB/s 수준보다 높은 562/533MB/s가 측정되었습니다. 보통 벤치마크 놀이로 여겨지는 속도를 제시할때 사용되는 값이라 스펙수준정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면 그냥 최고 이정도 속도가 나오는구나라는 정도로만 받으들이시면 될거 같습니다. 재미있는 점은 데이터 크기를 32GB로 증가시켰을 경우 읽기속도는 1GB 결과와 비슷하지만 쓰기 속도는 15%정도 하락하는 모습입니다. 먼저 말씀드렸듯이 TLC메모리 셀의 근본적인 특성에 해당되며 일단 성능 하락폭이 예상보다 크지 않았습니다. 보통 최고 속도보다 1/2이하로 낮아지는 경우가 많은데 CDI 프로그램 자체가 벤치마크 점수가 잘 나오는 편이라 그런 영향이 있을거 같습니다.
순차읽기/쓰기 속도와 달리 실제 사용시 영향을 끼치는 4K 테스트 결과를 보면 확실히 순차테스트 결과와 달리 많이 낮아진 모습입니다. 전체적인 수치는 MLC 메모리 셀을 사용한 제품과 비교해도 될 정도로 괜찮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WD의 고성능 라인업 제품인 BLACK 라인업 제품처럼 PCIe NVMe 제품보다는낮은 성능이지만 SATA 인터페이스를 사용한 제품이라는점을 고려하면 꽤 높은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WD Blue 3D SSD (250GB) HD Tune Pro V5.6 읽기 테스트 결과입니다.
평균속도 409MB/s 의 속도를 보여주고 있으며 CDI와 비교해서 경험상 약간 낮은 수치의 결과가 나오는 프로그램이라는 점을 고려해서 결과를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WD Blue 3D SSD (250GB) HD Tune Pro V5.6 쓰기 테스트 결과입니다.
일단 그래프 경향은 전형적인 TLC 메모리 셀을 사용한 제품들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초기 빠른 구간을 제외하고 나머지 영역을 평균적인 속도라고 고려한다면 개인적으로 꽤 우수한 성능을 보여준다고 생각됩니다. 타사의 제품들과 비교해봐도 대략 10%정도 성능이 높은거 같습니다.
WD Blue 3D SSD (250GB) AS SSD 테스트 결과입니다. AS SSD 벤치마크 점수는 읽기 451점, 쓰기 431점으로 예상보다 약간 낮은 점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5%이내의 오차범위이내에서 타사의 비슷한 스펙이 적용된 제품과 비슷한 성능이지만 어찌되었든 약간 낮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WD Blue 3D SSD (250GB) Anvil's Storage 1GB 테스트 결과입니다. AS SSD 벤치마크 프로그램과 비슷한 유형의 테스트 프로그램이다보니 벤치마크 결과도 다소 비슷한 경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슷한 스펙이 적용된 제품의 점수 구간이 4200~4800수준인점을 고려하면 평균이상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WD Blue 3D SSD (250GB) Anvil's Storage 32GB 테스트 결과입니다. CDI 테스트와 마찬가지로 테스트 샘플의 크기에 따라 쓰기 속도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고 TLC 제품들의 근본적인 한계로 인해 쓰기 점수가 낮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읽기 점수 부분은 대략 10%점도 낮아졌지만 쓰기 점수 부분은 거의 40%정도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WD Blue 3D SSD (250GB) 제품만의 특징이 아니라 TLC 라인업 제품의 공통적인 특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WD Blue 3D SSD (250GB) DiskMark 테스트 결과입니다. SetSize값이 낮을 경우 CDI 4K 테스트 결과와 비슷하며 SetSize값이 높은 경우 순차테스트 결과와 비슷한 테스트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단 반복횟수에 따른 편차값이 크기 않기때문에 특정 시기나 특정 구간에 따른 성능편차가 크지는 않아보입니다.
WD Blue 3D SSD (250GB) TxBench 테스트 결과입니다. 테스트 방식이 CDI와 비슷해서인지 결과도 CDI 테스트 결과와 상당히 비슷합니다. 다만 데이터 사이즈가 1GB에서 32GB로 커질 경우 쓰기 속도 하락경향이 더 커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WD Blue 3D SSD (250GB) 더티테스트결과입니다. 전체적인 경향은 TLC 메모리를 사용한 제품들과 비슷한 경향을 보이고 있지만 예상보다 초기 캐싱 구간이 좀 적은 느낌을 줍니다. 평균속도는 236MB/s 정도로 비슷한 스펙의 다른 제품들보다 약간 높은 수준이지만 속도편차는 더 큰편입니다.
이상으로 WD Blue 3D SSD (250GB) 벤치마크 테스트 리뷰를 마칩니다. 벤치마크 리뷰의 경우 다수의 사용자가 동일하게 사용하는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통해 얻어지는 결과가 대체로 객관적인 지표로 활용할 수 있지만 벤치마크 프로그램마다 편차도 존재하며 측정방식에 따라 점수차이도 제법 크게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벤치마크 점수는 일단 벤치마크 점수정도로만 가볍게 생각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다음 리뷰에서는 좀 더 실제 상황에서의 성능비교를 통해 WD Blue 3D SSD (250GB) 제품의 특징을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웨스턴디지털 앰배서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복작업에도 탁월한 성능 Western Digital WD Blue 3D SSD (250GB) (0) | 2019.01.17 |
---|---|
쾌적한 게이밍 환경을 위한 WD Blue 3D SSD (250GB) (0) | 2019.01.10 |
실사용에서도 유용한 WD Blue 3D SSD (250GB) (0) | 2019.01.08 |
쾌적한 시스템 구성을 위한 시작 WD Blue 3D SSD (250GB) (0) | 2018.12.31 |
WD 앰버서더 제3기 발대식 현장을 가다 (0) | 2018.12.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