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비게이션,블랙박스

안전운전을 위한 놀라운 힘 - 불스원 스마트 HUD

 

이번에 소개해 드릴 제품은 불스원 스마트 HUD 입니다.

영화같은데서보면 전투기 조종사들의 헬멧 유리창이나 전투기 조종석 유리창에 조종사에게  필요한 각종 정보가 디스플레이 되는 장면을 보신적이 있을겁니다. 가장 이상적인 정보 전달방식임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기술적인 문제 또는 가격적인 한계때문에 고급 승용차에서나 일부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불스원 스마트 HUD는 합리적인 가격에 차량의 정보뿐만 아니라 내비게이션 연동까지 가능해 주행정보도 제공하는 다재다능한 HUD입니다. 특히 운전중 스마트폰을 보는 행위가 상당히 위험한 행동인데 정면에 보이는  HUD를 통해 카톡메세지까지 보여주는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안전운전에 도움이 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먼저 실제 불스원 스마트 HUD 사용영상사진입니다.

동작모드는 차량정보모드입니다.

상단에 현재시간, 배터리전압, 차량동작시간

하단에 이동거리, 최대속도, 평균속도

그리고 그래픽타입으로 RPM, 현재속도, 기어표시를 제공합니다.

보통 오토차량의 경우 D표시에서의 기어단수를 알기 어려웠는데 이렇게 알기 쉽게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기어단수의 경우에는 자동차마다 호환여부를 알아보셔야만 합니다. 호환이 안될경우 D표시만 제공합니다. 

 

 

다음은 불스원 스마트 HUD 내비게이션 모드입니다.

블루투스 모드로 스마트폰과 연동시킨 후 스마트HUD 전용앱을 실행시켜 지원하는 내비게이션을 실행시키면 내비게이션 모드로 동작합니다. 내비게이션 길안내 정보가 불스원 스마트 HUD를 통해 제공됩니다. 물론 현재속도와 기어표시와 같은 기본 차량정보도 함께 제공됩니다.

 

 

불스원 스마트 HUD 제품 배송박스입니다. 제 개인적인 예상을 깨고 생각보다 큰 박스에 제품이 담겨와서 놀랐습니다. 손바닥 크기만한 불스원 스마트 HUD 제품을 예상해서 절반정도의 크기정도면 될 줄 알았는데 예상외로 컸습니다. 배송박스를 개봉하니 이유를 알거 같습니다. 불스원 스마트 HUD 본체 제품과 케이블 제품이 개별적으로 포장되어 있었습니다.

 

 

 

 

짜잔... 드디어 불스원 스마트 HUD 박스를 개봉하고 나니 가장 먼저 차량 유리에 부착하는 반사필름이 보입니다.

 

 

불스원 스마트 HUD 본체 모습입니다. 일단 디자인 하나는 깔끔합니다.

두께도 얇은 편이고 기존의 저가형 HUD 제품이 단순히 속도와 RPM정도의 정보만 제공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불스원 스마트 HUD는 상당히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제품치고는 두께도 상당히 얇은편입니다. 

 

 

 

불스원 스마트 HUD 연결용 OBD-II 케이블입니다. OBD-II 케이블은 사용자가 직접 설치하거나 전문점을 통해 설치해야하는 구성품이라 익숙하지 않은 유저에게는 좀 힘든 작업일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기본만 잘 살펴보면 어려운 부분이 없이 간단합니다. 아마도 ACC전원선 연결이 가장 어려운 부분이기는 하지만 자동차 배전판의 휴즈를 교체해본 경험정도만 있다면 쉽게 설치할수 있을거 같습니다. 어차피 OBD-II 단자는 차량 메뉴얼에 잘 설명되어 있어서 위치만 찾아낸 꼽으면 되기때문에 ACC 전원만 주의하시면 됩니다. 

 

 

 

다만 OBD-II 케이블 연결시 주의할 점은 차량 종류에 따라 셋탑박스내부에 있는 DIP 스위치를 변경해야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현대/기아 차량을 제외한 일반적인 경우에는 분해할 필요가 없지만 현대/기아차량이라면 셋탑박스를 분해해서 DIP 스위치 값을 100으로 변경해야만 합니다. 혹시 호환성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단순 전원공급용으로 010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불스원 스마트 HUD를 정상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OBDII케이블 컨트롤러에 자동차 전원을 연결해야만 합니다.

 

** 전원은 상시전원을 연결하시면 배터리 방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시거잭과 같이 시동을 켤 경우에만 동작하는 전원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전문장착점을 이용하시는 경우가 아마도 대부분 전원 연결방법이 어려워서 방문하시는 경우가 대부분일것으로 예상됩니다. 차량 구조에 따라 다르겠지만 생각보다 전원연결 방법은 상당히 간단합니다. 자동차 휴즈박스를 열면 커버에 휴즈별 사용용도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이중에서 시거잭 전원에 해당하는 휴즈를 뽑아서 휴즈의 출력라인에 불스원 스마트 HUD 전원선을 연결한 후 휴즈를 다시 제자리에 꼽아 주기만 하면 됩니다. 어차피 OBDII 연결시 그라운드 단자가 연결되기 때문에 전원선은 +선만 연결해주면 됩니다.

 

 

불스원 스마트 HUD 본체와 OBDII 케이블은 연결한 후 동작이 제대로 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시동키를 ACC모드로 놓으면 정상설치가 된경우 사진처럼 차량의 기본 정보가 뜨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OBDII케이블 설치가 되었으면 이제 불스원 스마트 HUD 본체를 설치할 차례입니다. 반사필름 위치를 정확하게 알고 난 후 부착해야하기때문에 저 같은 경우에는 반드시 OBDII 케이블과 전원을 연결한 후 불스원 스마트 HUD 본체를 설치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일단 설치하기 적당한 위치에 부착용 패드를 부착한 후 불스원 스마트 HUD 본체를 올려 놓습니다. 다음은 불스원 스마트 HUD 전원을 켠 후 반사필름을 유리창에 스티커나 테이프를 사용해 부착 위치를 조정해 가며 화면이 잘 보이는 위치를 선정합니다. 다음은 필름 부착면의 보호지를 떼어낸 후 반사필름을 부착하고 밀대나 헤라가 있으시면 밀어서 공기를 빼주면 설치는 마무리 됩니다.

 

 

불스원 스마트 HUD 본체만 설치해도 차량 정보를 보는데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불스원 스마트 HUD의 전체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과 블루투스로 연동시켜 사용해야만 합니다.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스마트허드]로 검색해서 앱을 설치합니다. 설치한 후 스마트폰의 블루투스 메뉴를 활성화 시키면 [SMARTHUD_B] 항목을 선택하면 연결이 완료됩니다.

 

 

불스원 스마트 HUD 본체의 전원이 켜진 상태에서 스마트폰 전용앱을 실행하면 불스원 로고가 보이면서 펌웨어 업데이트 항목이 있을 경우 업데이트 절차를 진행하게 됩니다. 업데이트 항목이 없을 경우에는 바로 메인 화면이 나타납니다.

 

 

불스원 스마트 HUD 전용앱 메인 화면입니다.

아래쪽에 앱 사용모드가 나타나 있습니다.

[내비게이션]모드를 선택하면 사용가능한 내비게이션 앱 리스트가 화면에 나타납니다. [알림서비스]항목에는 전화/문자가 올 경우 불스원 스마트 HUD를 통해 알려줍니다. 내비게이션을 실행하면 주요 정보를 불스원 스마트 HUD를 통해 디스플레이해줍니다.

 

 

불스원 스마트 HUD 전용앱 환경설정모드입니다.

 

 

 

 

불스원 스마트 HUD 전용앱을 사용해 밝기 조절을 하는 모습입니다.

왼쪽이 최소밝기 오른쪽이 최대밝기 수동조절상태입니다. 자동밝기 모드를 사용할 경우 불스원 스마트 HUD 센서를 통해 자동으로 조절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야간운전을 오래해야하는경우에는 자동모드로 놓으면 좋고 그외에는 수동모드로 밝기를 증가시켜 놓고 사용하는게 편리했습니다. 주변이 밝을 경우 불스원 스마트 HUD 시인성이 낮아질 수 있어서 잘 안보이는 경우가 좀 있었습니다. 그래서 밝기를 높여 놓았더니 확실히 시인성이 좋아졌습니다.

 

 

불스원 스마트 HUD을 켜면 기본적으로 동작하는 차량정보모드입니다.

상당히 상세한 차량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평소에 알기 어려웠던 오토차량의 기어표시를 쉽게 알 수 있어서 신기했습니다.

 

 

 

 

불스원 스마트 HUD 내비게이션 모드입니다.

내비게이션 모드는 반드시 스마트폰과 연동시켜야만 정보가 표시됩니다.

 

 

 

전문 장착점을 이용할 경우 선정리도 내부로 해서 깔끔하게 설치가 가능하고 기본적으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쉽게 대처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제가 보기에는 불스원 스마트 HUD 제품을 받고 나서 바로 장착해서 사용할 정도로 개인적으로 설치 방법은 그다지 어렵지 않았습니다. 전원선연결하는것과 OBDII 케이블 셋탑을 분해해서 안쪽의 DIP스위치를 자신의 차량에 맞도록 설정해주는 부분이 어렵게 보일 수 있는 부분인데 약간의 차량 지식정도만 있으면 쉽게 할 수 있는 부분이라 한번 도전해 보시는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일단 이렇게 설치를 마치고 난후 반사필름을 부착해야하는데 개인적으로 OBDII케이블 설치하는것보다 반사필름 부착하는게 더 어렵다는 생각입니다. 일단 위치를 맞춰야 하는데 앞유리의 굴곡이 있다보니 불스원 스마트 HUD를 동작시킨 상태에서 실제 화면을 보면서 위치를 맞추어야만 합니다. 동작전에 대강 부착할 경우 생각보다 각도가 맞지 않은 경우가 있으니 반드시 불스원 스마트 HUD 동작시켜 실제 화면을 보면서 부착하시기 바랍니다. 부착실패를 생각해서 반사필름 여분을 하나 더 제공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이렇게 설치를 마치고 난후 실제 사용느낌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일단 짧은 거리를 운전하는 경우에는 생각보다 불스원 스마트 HUD를 볼 시간이 별로 없다보니 감흥이 덜 하다는 느낌입니다. 그런데 장거릴 운전을 하거나 모르는 길을 갈때 상당히 유용합니다. 내비게이션 화면과 전방의 거리를 서로 비교해가면서 가기는게 부담이 큰데 반해서 딱 원하는 정보만 표시되는 불스원 스마트 HUD 정보가 전방에 표시되기때문에 고개를 돌리지 않아도 되서 상당히 편리했습니다.

 

이상으로 불스원 스마트 HUD 체험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