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하드웨어/CPU VGA 쿨러

RGB 쿨링팬이 인상적인 수랭쿨러 PCCOOLER GI-AH240C CORONA

 

이번 리뷰에서 소개시켜 드릴 제품은 PCCOOLER GI-AH240C CORONA 수랭쿨러입니다. 예전에도 수랭쿨러에 대한 수용는 꾸준히 있었지만 최근 많은 브랜드 제품들이 출시되는 것을 보면 아마도 라이젠에서 촉발된 멀티코어 CPU들에 대한 수요가 급증해서가 아닌가 싶습니다. 라이젠에서 시작된 멀티코어 수요는 현재 6코어이상이 기본이 되어가고 있고 인텔또한 메인스트림용으로 4코어를 고집하다 현재는 6코어로 넘어온 상황이라 CPU 성능은 계단형으로 높아졌고 효율적인 쿨링을 위해 수랭쿨러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고 결국 여러 회사에서 가성비 높은 수랭쿨러 제품들을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소개시켜드리는 PCCOOLER GI-AH240C CORONA 수랭쿨러 제품도 우수한 가성비는 물론이고 FRGB 링 LED 쿨링팬과 LED 컨트롤러를 함께 제공해 다양한 튜닝효과를 제공하는 제품입니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7203052

 

PCCOOLER GI-AH240C CORONA 수랭쿨러 제품의 2019년 4월 다나와 최저가 기준 8만원 중반대입니다. 저가형 수랭쿨러 제품이 5~6만원대에 출시가 되고 있지만 기본적인 튜닝효과만을 제공하는데 반해 PCCOOLER GI-AH240C CORONA 수랭쿨러 제품은 FRGB 링 LED 쿨링팬 2개를 적용했으며 RGB 컨트롤러를 통해 수백가지의 조명효과를 제공합니다. 쿨링성능과 제품의 깔끔한 마무리만큼이나 다양한 튜닝효과도 제공하기때문에 가성비 측면에서도 우수한 제품입니다. 

 

 

PCCOOLER GI-AH240C CORONA 수랭쿨러 스펙출처

http://prod.danawa.com/info/?pcode=7203052

 

PCCOOLER GI-AH240C CORONA 수랭쿨러 제품의 공식 스펙입니다. 이 제품이 재미있는 점은 쿨링팬의 속도 조절에 4핀 PWM방식이 적용되어 메인보드와 연동시켜 온도에 따른 속도 조절 및 RPM 측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3핀 RGB 커넥터는 자체 제공되는 RGB 컨트롤러를 사용해 수백가지의 조명효과 변화가 가능한 동시에 메인보드에서 제공되는 ASUS AURA SYNC, RGB Fusion, MSI mystic LIGHT SYNC 같은 기능과의 연동도 가능합니다. 호환성이나 성능면에서 확실히 제값을 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PCCOOLER GI-AH240C CORONA 수랭쿨러 제품 포장입니다. 제품의 특징과 스펙 그리고 디자인을 쉽게 알 수 있는 RGB 링 LED가 동작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PCCOOLER GI-AH240C CORONA 수랭쿨러가 지원하는 소켓 규격은 현재 사용가능한 거의 모든 CPU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호환성 측면에서는 더할 날위 없이 우수합니다.

 

 

PCCOOLER GI-AH240C CORONA 수랭쿨러는 ASUS AURA SYNC, RGB Fusion, MSI mystic LIGHT SYNC 같은 메인보드 고유의 RGB 컨트롤러와 연동이 가능합니다.

 

 

PCCOOLER GI-AH240C CORONA 수랭쿨러 포장을 개봉하면 가장먼저 설치설명서, 라인연결 설명서가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반드시 두 종류의 설명서를 모두 정독하시기 바랍니다. 수랭쿨러의 경우 상당히 다양한 부품들을 사용해 조립하고 소켓 종류에 따라 클립 변경이 필요하기때문에 설명서 필독은 필수입니다. 더불어 다양한 LED 효과를 제공하는 제품답게 LED 라인연결도 신경써야하기때문에 라인설치 설명서또한 반드시 정독하시기 바랍니다.

 

 

PCCOOLER GI-AH240C CORONA 수랭쿨러 제품의 다양한 부속품이 빼곡하게 잘 정리된 모습입니다.

 

 

PCCOOLER GI-AH240C CORONA 수랭쿨러 전체 구성품입니다.

펌프와 라디에이터가 일체형으로 구성된 제품입니다. 이런 제품의 특징은 수랭쿨러 설치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주고 중간에 실수로 인한 누수등의 문제점 발생할 확률이 줄어들기 때문에 요즘출시되는 일반적인 수랭쿨러에 적용되는 방식입니다. 아무래도 이미 라인이 연결되어 있어서 조립시 수랭쿨러 라인 정리가 좀 어려운건 어쩔 수 없습니다. 그밖에 RGB 링 LED 조명효과가 적용된 쿨링팬 2개와 LED컨트롤러 및 확장연결 케이블 그리고 나사 및 클립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PCCOOLER GI-AH240C CORONA 수랭쿨러의 라디에이터는 27T 두께로 쿨링 효과를 증가시키기 위해서 보통 24T 두께를 지니는 제품들보다 3T가 더 두껍기 때문에 라디에이터 쿨링 효율이 증가하게 됩니다.

 

 

PCCOOLER GI-AH240C CORONA 수랭쿨러 펌프파트의 바닥에는 무산소구리재질이 사용되었습니다. 구리 자체가 산화에 강하기는 하지만 무산소구리재질의 경우 더욱 더 산화방지력이 뛰어나기때문에 수랭쿨러용 재질로서 상당히 이상적인 재질입니다. PCCOOLER GI-AH240C CORONA 수랭쿨러의 펌프헤드는 0.12mm 두께의 핀채널이 149개가 사용되어 CPU에서 발생하는 열을 빠르게 전달시켜 쿨링 성능을 증가시켜줍니다.

 

 

 

 

PCCOOLER GI-AH240C CORONA 수랭쿨러 쿨링팬은 12V/0.29A 스펙으로 최소 1000에서 최대 2000RPM으로 회전합니다. 회전속도는 메인보드를 통해 PWM 컨트롤이 가능하기때문에  쿨링팬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유저가 적극적으로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PCCOOLER GI-AH240C CORONA 수랭쿨러 LED 컨트롤러에는 색상선택, 속도조절, 모드변경이 가능한 3가지 버튼이 있습니다. 각각의 버튼을 통해 7가지 단계로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모든 조합을 더하면 최대 343가의 조합이 가능합니다.

 

 

PCCOOLER GI-AH240C CORONA 수랭쿨러 조립용 나사와 백플레이트, 클립입니다.

조립설명서를 반드시 정독하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한번 조립을 해보시면 생각보다 나사의 종류나 와셔의 종류가 많지만 실제 조립은 쉬운편입니다. 

 

 

 

PCCOOLER GI-AH240C CORONA 수랭쿨러 제품에 번들로 포함된 써멀그리스의 열전도율은 7.5수준입니다. 일단 이 제품은 25%의 은이 포함된 메탈계열의 제품이라 사용하시는데 약간의 주의사항이 필요합니다. 써멀그리스를 너무 많이 사용해서 CPU 주변으로 튀어나와 메인보드에 묻을 경우 합선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때문에 적당량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PCCOOLER GI-AH240C CORONA 수랭쿨러를 조립하기 전에 전체적인 동작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라인연결이 간단하면서도 숫자가 많아서 복잡하기때문에 미리 제대로 동작하는지 연결해 봤습니다. 펌프와 쿨링팬 모두 정상 동작하며 LED 모드 변동과 속도변경, 색상변경 모두 테스트 결과 정상 동작했습니다.

 

 

 

 

PCCOOLER GI-AH240C CORONA 수랭쿨러를 실제로 시스템에 장착해 보겠습니다. 우선 기존에 있던 쿨러뿐만 아니라 메인보드 밑에 붙어 있는 백플레이트까지 모두 제거해야만 합니다.

 

 

 

 

 

 

PCCOOLER GI-AH240C CORONA 수랭쿨러 설명서에 잘 나와 있지만 마지막에 클립 삽입 후 나사로 고정하기전에 반드시 금속와셔를 사용하셔야만 합니다. 고정나사에 강력한스프링이 부착되어 있는데 끝 부분이 날카롭기때문에 클립의 표면에 스크래치를 낼 수 있고 스크래치로 인한 금속부스러기들이 메인보드에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다른건 몰라도 이 금속와셔만큼은 반드시 사용하셔야만 합니다. 

 

 

 

 

PCCOOLER GI-AH240C CORONA 수랭쿨러 조립을 마치고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아이들시 CPU온도를 26도 이내로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며 잘 동작하고 있습니다.

 

 

 

 

 

PCCOOLER GI-AH240C CORONA 수랭쿨러 RGB 모드

 

 

PCCOOLER GI-AH240C CORONA 수랭쿨러 쿨링팬 RGB 모드 확대영상

 

 

지금부터 PCCOOLER GI-AH240C CORONA 수랭쿨러 제품의 쿨링성능을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CPU는 라이젠5 1600입니다. 기본클럭3.2GHz이;며 3.7GHz까지 오버클럭을 통해 어느정도 쿨링 효과를 제공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아쉽게도 온도나 전압에 상관없이 3.8GHz 이상으로는 오버가 안되는 CPU라 최대 3.7GHz까지만 테스트 해봤습니다. 

 

 

 

3.2GHz 기본 클럭에 아이들 상태에서의 CPU온도는 26도정도에서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모습입니다. 주변 온도가 27.5도인점 고려하면 오히려 실온보다 낮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3.2GHz 기본 클럭에서 풀로딩을 10분이상 유지시킨 결과 최대 온도는 49도까지 올라갔습니다. 이정도 온도라면 상당히 안정적인 상태이며 풀로딩 상태에서 아이들 상태로 바뀌자마자 3초내로 아이들 온도만큼 다운시키는 성능이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공랭쿨러의 경우 적어도 10초에서 1분가량까지 걸리지만 역시 수랭쿨러답게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7GHz 오버 클럭에 아이들 상태에서의 CPU온도는 27도정도에서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모습입니다. 기본클럭 사용시와 비슷하게 안정적으로 유지되며 이번에도 주변 온도가 27.5도인점 고려하면 오히려 실온보다 낮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3.7GHz 오버 클럭에서 풀로딩을 10분이상 유지시킨 결과 최대 온도는 54도까지 올라갔습니다. 이정도 온도라면 역시 안정적인 상태이며 이번에도 풀로딩 상태에서 아이들 상태로 바뀌자마자 5초내로 아이들 온도만큼 다운시키는 성능이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번들쿨러와의 비교는 비교 이전에 이미 결과가 예상되기는 하지만 과연 어느정도의 쿨링 성능 차이가 있는지 간단하게 비교해보시기 좋을거 같아서 비교해봤습니다. 3.2GHz에서는 아이들시 16도차이 풀로딩시 15도차이, 3.7GHz에서는 아이들시 10도 차이 풀로딩시 19도 차이가 발생했습닏. 3.2GHz 아이들시의 온도는 아마도 잠시 부하가 걸린 상태여서 온도가 좀 높게 나온거 같습니다. 하지만 일단 풀로딩시의 결과만 보면 번들 쿨러에 비해 적게는 15도 많게는 19도 낮은 온도상태를 유지하기때문에 고성능 CPU를 사용하는 유저에게 PCCOOLER GI-AH240C CORONA 수랭쿨러 같은 고성능 쿨링 성능을 제공하는 수랭쿨러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PCCOOLER GI-AH240C CORONA 수랭쿨러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낌 장단점을 정리해보겠습니다.

고품격 RGB LED RING 쿨링팬 적용
27T 두께의 고용량 고효율 라디에이터
Hydraulic 베어링 사용으로 오랜 수명과 낮은 쿨링팬 소음
정숙하고 조용한 PWM 제어 방식의 고성능 쿨링팬

성능좋은 써멀그리스 기본 제공

 

반대로 아쉬웠던 점은 역시 OEM방식으로 들어오는 제품들의 공통적인 특징인 설명서부분이 약간 부실하다는점입니다. 그래도 설치 설명서는 그림이 명확하게 잘 설명되어 있어서 별다른 불편함이 없었지만 LED 라인 정리하는 설명서는 좀 더 자세하거나 그림이 명확하게 되어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외에는 더할날위 없이 성능좋고 멋진 수랭쿨러였습니다.

 

 

이 사용기는 (주)얼티메이크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공받아 작성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