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하드웨어/CPU VGA 쿨러

블랙의 감성으로 돌아온 잘만 CNPS10X OPTIMA II BLACK EDITION

 

잘만 CNPS10X OPTIMA II BLACK EDITION

잘만 쿨러는 이미 우수한 성능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유명한 제품으로 오래동안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잘만사의 쿨러들은 대부분 성능과 가격 모두 우수하고 나름의 인지도도 높은편이지만 그동안 신제품 출시가 더딘 편이었습니다. 최근 출시된 잘만 잘만 CNPS10X OPTIMA II WHITE LED 제품의 인기와 함께 블랙버전으로 새롭게 출시된 제품으로 블랙색상 특유의 묵직함과 고급스러운 느낌의 튜닝효과가 더 강조된 제품입니다. 

 

 

잘만 CNPS10X OPTIMA II BLACK EDITION

http://prod.danawa.com/info/?pcode=8578988

 

잘만 CNPS10X OPTIMA II BLACK EDITION 제품은 2019년 8월 현재 다나와 최저가는 3만원 후반대에서 4만원초반대입니다. 180W의 TDP지원과 함께 Hydraulic 베어링타입의 저소음 쿨링팬, RGB LED조명과 함께 U자형 4개의 히트파이프적용. 확실히 겉으로 보이는 스펙은 상당히 우수한 성능을 보여줄거 같은 느낌을 제공합니다. 가장 큰 특징은 역시 RGB LED를 적용해 시각적인 효과를 극대화시켰다는점으로 보입니다. 히트파이트 숫자를 고려하면 기존의 CNPS9X OPTIMA 제품과 비슷할것으로 보이지만 쿨링팬이 일반 샤크팬이 아닌 듀얼블레이드팬을 적용해 좀 더 성능이 우수할거 같습니다. 제품 설명에 따르면 듀얼블레이드팬을 사용해 내부에서는 작은 바람을 외부에서는 강한 바람을 일으켜 전체적인 풍량이 증가하고 바람이 넓게 퍼져나가 쿨링성능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잘만 CNPS10X OPTIMA II BLACK EDITION 제품 포장은 RGB LED 조명을 강조한것처럼 무지개 색상의 화려한 조명을 강조하기 위한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잘만 CNPS10X OPTIMA II BLACK EDITION에 사용된 쿨링팬은 저속 120mm크기입니다. 최고속도로 사용해도 스펙기준 소음이 26~27dBA정도로 상당히 정숙한 레벨입니다. 실제로 사용해봐도 풍절음이 그다지 크지 않다고 느낄 정도로 조용한편입니다. 메인보드마다 PWM 스펙이 다르기 때문에 실제 동작 RPM은 차이가 있습니다. 제가 사용한 ASUS TUF X570 PLUS STCOM 보드에서는 최대 속도가 1650rpm 근처였습니다. 그래도 조용한건 비슷합니다. 화이트 버전과 마찬가지로 쿨링팬은 듀얼블레이드팬을 적용해 풍량을 늘리고 넓게 퍼지는 바람을 구현해 쿨링성능은 높아지고 소음은 줄어들었습니다. 이제는 당연한 상황처럼 받아들여지는 히트파이트 직접 접촉 방식(DTH)을 통해 쿨링 성능을 향상시켰습니다.

 

 

잘만 CNPS10X OPTIMA II BLACK EDITION 제조사 제공 스펙내용입니다.

쿨링팬의 최대 동작속도는 1500rpm이며 오차를 고려하면 1650rpm까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소음 수준은 27dBA로 준수한편입니다. 개인적으로 최대 RPM으로 구동시켰을 경우에도 제법 정숙한 느낌이 들뿐 시끄럽지 않습니다. 물론 귀를 대고 들어보면 확실히 풍절음이 약하게 들리지만 상당히 부드러운 느낌이라 일반적인 사용환경에서라면 최대 rpm으로 동작시키지 않는한 전혀 문제가 없어보입니다.

 

 

 

잘만 CNPS10X OPTIMA II BLACK EDITION 제품은 쿨링팬외에 외형적으로 가장 특징은 4개의 히트파이프를 U자형으로 적용시켜 8개의 히트파이프 효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통 보급형 제품들이 3개의 히트파이프를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에 비해 1개가 더 많은 4개를 사용해 최대 TDP를 180W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가지 약간 아쉬운 부분은 방열판의 면적이 상대적으로 작은편입니다. 대신 요즘 대세인 LED 튜닝효과를 위한 RGB  LED를 쿨링팬과 방열판 모두 적용해 화려한 RGB LED 색상의 조명효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잘만 CNPS10X OPTIMA II BLACK EDITION 제품은 인텔 115X 계열 CPU제품과 AMD의 최신 CPU인 라이젠용  AM4소켓을 모두 지원합니다. 메인보드 부착용 백패널의 경우 인텔/AMD 공용으로 사용가능하지만 나머지 나사와 가이드같은 경우에는 따로 분리되어 있으므로 설명서를 잘 읽어보신다음 조립하시는것을 권장합니다. 특히 백플레이트와 CPU종류별 가이드의 아래/위 방향을 정할때 잘못 장착할 확률이 있기때문에 꼭 설명서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귀찮으시다면 한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가이드 양쪽에 나사 고정부위가 내려가는 쪽이 아래쪽을 향하게 하면 됩니다.

 

 

잘만 CNPS10X OPTIMA II BLACK EDITION 방열판은 전체적으로 폭은 넓지만 깊이는 낮은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4개의 히트파이프가 적용된점을 고려하면 좀 더 깊이가 깊은 형태의 방열판을 사용해 쿨링 효과를 높여 하이엔드 제품타입으로 출시해도 될거 같습니다. 일단 이정도 크기의 방열판만 사용해도 충분하기때문에 별 문제가 될 부분은 아니지만 조금 욕심이 나는 부분입니다. 방열판의 모양이 전체적으로 높게 설정되어 있기때문에 일부 케이스에서는 장착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으니 케이스 호환여부는 꼭 구매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잘만 CNPS10X OPTIMA II BLACK EDITION 쿨러는 DTH방식을 적용했습니다. 좀 더 마감도가 좋았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지만 일단 손으로 만져보면 매끄럽기는 합니다. 어차피 써멀컴파운드를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이정도 연마도만 제공해도 문제는 없어보입니다. 요즘 DTH 방식으로 나오는 쿨러 제품들이 거의 다 비슷한 수준의 마감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전 일체형 통구리심을 사용한 제품들의 정성스럽게 연마된 단면을 이제는 보기 어려운거 같습니다.

 

 

잘만 CNPS10X OPTIMA II BLACK EDITION 쿨링팬은 듀얼블레이드 디자인을 적용해 안쪽과 바깥쪽 풍량이 다른게 만들어 전체적으로 방열판 내부를 지나 바람이 넓게 퍼지도록 고안되어 있어서 쿨링효과를 증대시켜준다고 합니다.

 

 

 

잘만 CNPS10X OPTIMA II BLACK EDITION 쿨링팬은 RGB LED가 내장되어있으며 나사 고정홈에는 진동방지용 고무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12V/0.2A 규격으로 rpm은 낮지만 풍량을 높인 디자인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잘만 CNPS10X OPTIMA II BLACK EDITION 설치시 메인보드 백플레이트에 나사 고정용 어댑터를 장착해야만 합니다. 이때 백플레이트의 앞뒤방향과 나사위치를 설명서를 보시고 반드시 숙지하신다음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소켓에 대응하기 위한 만능 백플레이트이다보니 나사의 위치와 플레이트 방향이 오해하기 쉽기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잘만 CNPS10X OPTIMA II BLACK EDITION 제품에서 가장 마음에 안드는 부분이 바로 방열판에 쿨링팬을 부착하는 방식입니다. 물론 단단하게 결속이 된다는 장점이 있기는 하지만 설치과정이 복잡해지고 나사가 쉽게 고정되는게 아니라 제법 힘을 줘가면서 눌러야 들어가기때문에 과정이 쉽지많은 않습니다. 향후 개선된 버전이 나온다면 좀 더 쉽게 고정할 수 있는 방식이 적용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테스트 시스템 스펙 : 라이젠 3600, ASUS TUFB X570 PLUS STOCM,  삼성 PC4 4GX2, RX570

 테스트용 CPU로 라이젠5 3600을 사용할 예정이라 메인보드 쿨링팬 가이드를 모두 제거한 다음 백패널과 함께 방열판을 먼저 조립해야만 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조립의 난이도가 높은것은 아니지만 과정이 많고 방열판을 먼저 부착한 다음 쿨링팬을 부착해야 하기때문에 시스템이 구성된 다음에는 쿨러를 교체하기가 힘듭니다. 반드시 메인보드를 떼어낸 다음 교체를 해야하기때문에 편의성 측면에서는 다소 부족해보입니다.

 

 

시스템 설치를 마친 후 동작테스를 하고 있는 잘만 CNPS10X OPTIMA II BLACK EDITION 모습입니다. 화려한 RGB LED 조명이 인상적입니다.

 

 

 

 

라이젠5 3600의 기본클럭인 3.6GHz로 동작시킨 경우 AIDA를 통해 아이들/풀로딩 상태에서의 온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기본쿨러의 경우 36/81도, 잘만 CNPS10X OPTIMA II BLACK EDITION 쿨링팬의 경우 36/71도로 기본쿨러에 비해 아이들시에는 비슷한 수준, 풀로딩시 10도 온도가 낮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단 기본 동작 클럭에서도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풀로딩시 라이젠5 3600의 경우 4.2GHz까지 부스트모드로 동작하기때문에 온도가 예상보다 좀 더 올라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요즘 폭염기간이라 실내 온도가 29~31도 수준으로 다소 높은 상황임을 고려해주시기 바랍니다.

 

 

라이젠5 3600 4.0GHz 오버후 테스트 결과입니다.

AIDA를 통해 아이들/풀로딩 상태에서의 온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기본쿨러의 경우 40/78도, 잘만 CNPS10X OPTIMA II BLACK EDITION 쿨링팬의 경우 38/67도로 기본쿨러에 비해 풀로딩시 11도 온도가 낮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버클럭을 적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온도가 낮아진 이유는 바로 부스트클럭모드가 동작하지 않았기때문입니다. 기본모드에서 부스트 클럭이 4.2GHz까지 높아지지만 오버클럭은 고정클럭모드로 동작하기때문에 4.2GHz까지 오버가 잘 안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할 수 없이 4.0GHz까지만 오버클럭을 적용하다보니 실제 동작 클럭이 낮아지는 현상이 발생해 온도가 낮게 측정되고 있습니다. 요즘 3세대 라이젠이 오버클럭이 잘 안된다고 하는 말이 많이 들려오고 있는데 아쉽게도 제가 가진 CPU도 오버클럭수율이 낮은 타입이라 테스트 설정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라이젠5 3600의 기본클럭인 3.6GHz(부스터클럭 4.2GHz)로 동작시킨 경우 AIDA를 통해 아이들/풀로딩 상태에서의 온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기본쿨러의 경우 36/81도, 잘만 CNPS10X OPTIMA II BLACK EDITION의 경우 36/71도로 기본쿨러에 비해 풀로딩시 10도정도 온도가 낮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라이젠5 3600이 오버클럭이 잘 안되는 상황이라 이번 테스트에서는 최적의 오버클럭 상황은 구현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리고 시스템 스펙이 낮을 경우에는 낮은 소음이 발생하는 스마트팬속도 조절모드가 더 유리하며 최고의 성능이 필요한 오버클럭 시스템이라면 팬속도 수동조절이 더 유리합니다.

 

 

 

잘만 CNPS10X OPTIMA II BLACK EDITION을 사용하면서 느낌 장단점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장    점

1. RGB LED 조명 쿨링팬 적용으로 화려한 튜닝효과 제공

2. AMD 최신 소켓규격인 AM4 및 인텔CPU 완벽지원

3. 저소음 듀얼 블레이드 쿨링팬 적용으로 소음이 낮으면서 강력한 쿨링 성능

4. 최저 쿨링팬 회전속도 구간에서도 강력한 쿨링 성능

5. 저소음 쿨링팬 적용으로 조용한 시스템 구성이 가능

 

제품 자체의 성능이나 디자인면에서는 특별히 단점이라고 지적할 부분은 없어보이는 제품입니다. 하지만 아쉬웠던 점은 조립난이도. 난이도 자체가 높은건 아니지만 조립 편의성은 떨어진다는점입니다. 특히 방열판 고정후 쿨링팬을 방열판에 고정해야 하는데 나사방식이 힘을 줘서 밀어넣듯이 조여줘야만 되는 방식이라 조립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다소 어려워 보였습니다. 게다가 조립을 하고나서 생각해보면 시스템이 이미 구성된 상태에서 쿨러 교체는 상당히 어려워 보입니다. 가능하면 메인보드를 분리해서 쿨러 교체를 해야할거 같아서 조립편의성 부분이 제일 아쉬운 제품이었습니다.

 

 

 

이 체험기는 잘만테크와 다나와 체험단 행사를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잘만 CNPS10X OPTIMA II BLACK EDITION

http://prod.danawa.com/info/?pcode=85789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