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하드웨어/파워서플라이

폭넓은호환성 가성비쿨러 이엠텍 REDBIT 240 ARGB 쿨러

오늘 소개시켜드릴 제품은 이엠텍 REDBIT 240 ARGB 쿨러 입니다. CPU쿨러는 크게 두종류로 분류됩니다. CPU와 함께 제공되는 번들 쿨러와 함께 방열판크기와 쿨링팬 크기를 키운 공랭식쿨러와 액체를 이용해 쿨링을 하는 수랭식쿨러가 있습니다. 보통 수랭쿨러는 오버클럭을 비롯해 CPU 성능을 극단적으로 이끌어내기 위한 용도로 많이 사용되었고 쿨링성능이 공랭식에 비해 우수하기 때문에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어서 쉽게 접근하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라디에이터와 펌프모듈이 모두 연결된 제품들이 늘어나면서 일반 유저도 손쉽게 접근할수 있는 가격대의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시켜드리는 이엠텍 REDBIT 240 ARGB 쿨러또한 6만원대 2열쿨링팬을 사용한 제품으로 가성비가 높은 수랭식쿨러입니다. 

 

이엠텍 REDBIT 240 ARGB 쿨러 제품 스펙을 살펴보면 인텔과 AMD를 비롯해 현재 출시된 거의 대부분의 CPU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요즘 감성수준에 맞춰 ARGB를 지원하며 쿨링팬의 경우 동작소음이 35dBA수준으로 조용한편입니다. 결론내용을 일부 언급하자면 소음특성이 상당히 조용한편입니다. 일부 수랭쿨러 제품에서는 워터블럭의 펌프에서 고주파 소음이 들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엠텍 REDBIT 240 ARGB 쿨러 제품은 이런 고주파 소음이 없습니다. 그리고 라디에이터에 사용된 쿨링팬도 1780RPM의 최대 속도로 동작시켜도 거의 소음이 발생하지 않았으며 그래픽카드와 시스템 쿨링팬의 소음에 묻힐정도로 조용했습니다.

이엠텍 REDBIT 240 ARGB 쿨러의 특징을 정리하면

첫째, 믿고 맡길 수 있는 이엠텍의 3년 무상 고객지원서비스에 3억 생산물 책임보험 보상 가능
둘째, 인텔, 라이젠을 넘나드는 폭넓은 호환성과 듬직한 성능 제공
마지막으로 얼음조각같은 워터블록에 은은하게 퍼지는 ARGB LED 감성을 제공하고 있다는점입니다.

 

개인적으로 이엠텍의 AS는 이미 좋기로 유명한데다 3년이라는 긴 무상AS 기간을 제공한다는점이 마음에 듭니다. 수랭쿨러는 메모리처럼 초기 불량이 없으면 상당기간동안 불량발생확률이 낮은 제품입니다. 하지만 액체를 사용하는 특성상 노화로 인해 누수가 발생학 확률이 높아지는 제품이기때문에 무상AS기간이 긴 제품이 확실히 유리합니다.

 

이엠텍 REDBIT 240 ARGB 쿨러 제품구성은 간단한편입니다. 일체형 제품답게 본체와 연결용 부품으로 간결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엠텍 REDBIT 240 ARGB 쿨러 연결용 나사와 지그는 AMD와 인텔용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설명서를 통해 확인하며 조립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사진에서는 써멀컴파운드가 없습니다. 제가 받은 제품이 체험용으로 대여받은 제품이라 기존에 먼저 테스트하신 분이 다 사용해서 누락이 된거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테스트에서는 기본 제공하는 써멀컴파운드가 아니라 제가 보유하고 있던 제품을 사용했습니다.

요즘 수랭쿨러 제품들은 제품 마감도가 우수한편입니다. 워터블럭은 얼음조각 모양을 형상화시켰고 여기에 ARGB LED 감성을 느낄수 있습니다. CPU와 접촉하는 면은 매끈한편이지만 연마마감도는 약간 아쉬운 느낌을 줍니다. 물론 써멀 컴파운드로 충분히 커버할 수 있는 평균수준은 됩니다.

이엠텍 REDBIT 240 ARGB 쿨러 라디에이터에 사용된 쿨링팬은 9엽날개구조이며 쿨링팬 진동 및 소음을 흡수해주는 고무 댐퍼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라디에이터 한쪽면에는 향후 AS를 할때 사용할 수 있는 부분도 보입니다. 아마 내부 액체를 보충하거나 교체할때 사용하는거 같습니다.

이엠텍 REDBIT 240 ARGB 쿨러를 장착하기 위해서는 메인보드에 백플레이트를 장착해야만 합니다. 물론 기존 메인보드에 부착되어 있는 가이드와 백플레이트는 제거해야만 합니다.

이엠텍 REDBIT 240 ARGB 쿨러를 시스템에 장착완료한 모습입니다. 장착과정 자체는 어려운 부분이 없습니다.

다만 수랭쿨러의 특징상 메인보드를 시스템에서 분리하지 않고 설치하는것은 약간 어려워 보입니다. 물론 백플레이트 장착 공간이 확본된 경우에는 장착가능하긴 하지만 난이도 측면에서 메인보드를 분리해서 장착하는게 확실히 편리합니다. 

라디에이터의 간섭 여부는 케이스와 메인보드조건에 따라 달라지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확신을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이 부분은 케이스판매자에게 직접 확인해보시는게 가장 정확합니다.

 

이엠텍 REDBIT 240 ARGB 쿨러 실제 동작하는 모습입니다. 튜닝케이스에 잘 어울리는 화려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엠텍 REDBIT 240 ARGB 쿨러 성능을 테스트 해보기 위해서 OCCT를 사용해 LINPACK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메인보드 쿨링관련 셋팅을 최대속도로 변경했습니다. 이렇게 한 이유는 최대속도 모드를 사용해도 소음이 적은편인데다 시스템 쿨링팬 소음에 묻혀 소음이 거의 들리지 않았습니다. 쿨링팬 속도는 1739~1795RPM이며 워터펌프의 동작속도는 2200~2300RPM입니다. 워터펌프또한 고주파소음도 없고 동작소음도 적은편이었습니다.

 

OCCT 테스트 결과 CPU 온도는 최대 72도를 넘지 않고 유지되는 모습입니다. 보급형 타워형 쿨러를 사용할 경우 76도이상 올라가게 되지만 이엠텍 REDBIT 240 ARGB 쿨러에서는 최대 72도를 넘지 않는 모습입니다. 게다가 테스트를 멈출경우 CPU 온도하락 속도가 상당히 빠른편이었습니다.

 

 

이엠텍 REDBIT 240 ARGB 쿨러를 실제로 사용해보니

장점은 수랭쿨러 제품치고는 나름 저렴한 가격에 우수한 성능을 제공한다는점 즉 가성비가 높은 수랭쿨러가는점입니다. 여기에 ARGB LED 감성의 튜닝효과를 제공해 화려한 모습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엠텍 REDBIT 240 ARGB 쿨러

http://prod.danawa.com/info/?pcode=131023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