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비게이션,블랙박스

[탱크S 체험기] 리뷰6. 탱크S 체험단 총평


탱크S라는 제품을 사용한지도 한달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이제 그동안의 리뷰를 마무리하면서 내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탱크S를 사용하면서 가장 기대를 건 기능이 바로 오래가는 주차감시기능입니다. 단순히 주차감시기능으로 따지면 상당수의 블랙박스 제품들이 상시전원을 사용한 주차감시 기능을 이미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기존의 상시전원타입의 주차감시기능들은 배터리 전력소모가 커서 배터리의 품질이나 용량에 따라 오래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고 심지어는 배터리 방전으로 시동조차 걸리 어려운 경우가 많았습니다. 기술적인 문제가 일부 해결이 되고 있지만 원초적인 부분은 여전히 배터리 성능에 따라 결정되는 상황이라 완벽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하지만 탱크S는 초절전 대기전력 관리 기술을 적용해 대기모드상태를 유지하다가 충격이 감지되면 바로 녹화를 하는 방식을 적용해 상당히 오랜 시간동안 주차감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일 관심이 가능 기능이었기에 자주 배터리 상태도 확인해가면서 이틀정도의 시간을 제외하면 한달동안 24시간 주차감시모드를 활성화시켜 놓은 상태로 사용했습니다. 일상적인 차량 사용을 통해 기본적인 배터리 충전정도만 해주면 배터리 방전의 걱정없이 연속사용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배터리 성능뿐만 아니라 반응속도도 상당히 빨라서 실시간 녹화와 견주어도 부족함이 없는 영상을 제공합니다.


탱크S 오래가는 주차감시기능에 대한 평가 : 객관적으로 완벽한 성능

 

 

 

 

탱크S 설치를 하면서 상당히 마음에 드는점이 있었습니다. 바로 케이블의 굵기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2채널 블랙박스 제품같은 경우에는 후방카메라로 가는 케이블 내부의 선이 전원선2개, 신호선 2개 총 4개입니다. 당연히 케이블이 굵어지고 개인이 설치할때 약간의 어려움이 발생할수밖에 없었지만 탱크S 후방 케이블은 동축타입의 케이블로 얇아서 설치하기가 상당히 수월했습니다. 아마도 필터를 통해 직류전원과 교류신호를 분리하는 방식을 사용하는거 같습니다. 유저입장에서는 긍정적인 부분이라고 보여집니다. 다만 전원케이블의 경우에는 기존의 시거잭타입보다는 좀 더 복잡해졌습니다. 아무래도 주차감시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 상시전원 연결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버렸기때문에 따로 시거잭타입의 전원어댑터를 제공하는게 아니라 반드시 휴즈단자쪽에 연결해야만 합니다.


탱크S 제품 설치에 대한 평가 : 얇은 후방카메라 케이블 적용으로 쉽게 설치 가능

다만 시거잭타입이 아닌 상시전원연결타입으로 설치방식은 한단계 복잡해졌음

 

 

탱크S의 스펙자체가 높아지고 화상처리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요즘 블랙박스에서 많이 제공하는 기능이 바로 ADAS기능입니다. 흔하게 말하는 차선이탈알림기능, 앞차출발알림기능, 추돌방지알림기능등의 다양한 기능들을 포괄적으로 ADAS라로 말합니다. 탱크S는 이중에서 차선이탈알림 기능과 앞차출발알림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탱크S ADAS 기능이 어떻게 동작하는지에 관한 영상은 기존의 체험단 리뷰에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탱크S ADAS 기능에 대한 평가 : 재미있고 장거리운전시 도움이 될만한 기능

단점은 외장 GPS추가 장착해야 사용가능함.

센서방식이 아니라 화상처리 방식이기때문에 오류 발생확률이 높음

(차선인식오류, 위치인식오류, 앞차출발알림기능의 다양한 오류등등)

** 다만 향후 SW업데이트를 통해 성능 향상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됨 **

 

 

 

 

탱크S 디자인 및 AS에 대한 평가 : 디자인의 경우 객관적인 평가보다는 주관적인 평가를 할때 거슬림 없이 매끈한 디자인과 4인치 IPS터치패널 적용(사용하기 편리하고 영상확인 가능)은 장점.

AS관련해서 아주 믿음이 가는 정책을 제공함

바로 블랙박스 본체뿐만 아니라 소모품격인 메모리까지 3년무상AS기간적용

(소모품격인 메모리를 블랙박스 업체에서 AS기간에 포함 )

 

 

탱크S 오래가는 주차감시기능과 더불어 가장 기대가 컸던 부분

그리고 블랙박스라면 아주 당연하고 기본적인 기능

바로 녹화품질!!!​

 

 

불과 몇일전에 큰 사고로 이어질뻔했던 영상의 한장면!!

정말 한순간에 발생하는 사고. 서로의 잘잘못을 가리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블랙박스 영상

뛰어난 녹화품질 제공은 탱크S가 제공하는 믿음직스러운 기능

탱크S 녹화품질에 대한 평가 : 믿음이 가는 또렷한 영상 제공

​더 높은 해상도를 제공하는 제품들이 출시가 되고 있지만 블랙박스영상은 단순히 해상도만을 높인다고 해결이 되는게 아니라 FHD정도의 해상도에 명확하게 촛점을 잡는 기능과 가능한한 높은 녹화 프레임을 제공하는 제품이 더 유용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런면에서 현재 메모리 저장속도등을 고려할때 FHD해상도에 30프레임 저장가능하면서 정확하게 촛점을 잡아 또렷한 영상을 제공한다는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은 제품입니다.

나이트비전 기능을 제공해 야간영상의 경우에도 기존 제품들에 비해서 또려한 영상 제공

 

 

 

탱크S의 단점은 아니지만 한가지 유저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한가지 지적하고 싶은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메모리 용량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현재 사용중인 메모리는 32기가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1채널 FHD 블랙박스도 32기가 사용하다가 64기가로 바꾼 상황이라 2채널 제품에 32기가는 확실히 너무 작은 용량입니다. 고화질 녹화시에는 4시간가량만 녹화가 되다보니 거리가 좀 되는곳은 왕복만해도 앞쪽 영상이 지워지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혹시라도 탱크S를 구입하시려는 유저분들은 무상3년AS가 제공되는 정품메모리로 64기가 이상 구입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꼬옥~~~




이상으로 탱크S 오래가는 신개념 블랙박스에 대한 총평을 마칩니다.

좋은 결과를 기대해보며 이상 체험단 리뷰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