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하드웨어/시스템

쿨링성능과 장착편의성이 우수한 CPU쿨러 잘만 CNPS8X OPTIMA

 

 

 

 

 이번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쿨링성능과 장착편의성이 우수한 CPU쿨러 잘만 CNPS8X OPTIMA입니다. 잘만의 파워서플라이와 쿨러는 이미 성능이나 편이성면에서 검증된 제품이 많기때문에 잘만 CNPS8X OPTIMA의 성능또한 기대가 됩니다.

100mm급의 대형쿨러와 3개의 히트파이프를 U자형으로 배치해 6개의 히트파이프를 사용한것과 같은 효과를 내주며 롱라이프베어링이 적용되어 소음과 수명 성능도 향상된 제품입니다. 기본적으로 2만원 초반대로 가성비 측며에서 상당히 우수한 쿨러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 제품입니다.

 

 

 

잘만 CNPS8X OPTIMA의 포장박스입니다. 잘만 CNPS8X OPTIMA 포장박스 겉에는 제품의 디자인과 제품의 특징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특징이 잘 표기되어 있습니다.

이번 리뷰에서 잘만이라는 브랜드 네임만으로도 성능은 믿을만 하리라 예상됩니다. 따라서 CNPS8X OPTIMA의 쿨링 성능은 어느정도 기대 이상의 결과를 보여주리라고 예상됩니다. 일단 번 리뷰에서는 G3258을 오버가 가능한 한계에서 높은 클럭에 높은 전압을 인가해 나름 높은 TDP를 가지도록 유지한 상황으로 테스트 환경을 꾸며봤습니다.

 

 

 

 

잘만 CNPS8X OPTIMA는 인텔 계열과 AMD계열 모두 사용가능합니다.

 

 

잘만 CNPS8X OPTIMA에 적용된 핵심 기술입니다. 기존의 쿨러제품들과는 차별화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일단 쿨러에 사용된 방열핀이 단층구조가 아니라 좀 더 많은 열을 방출할 수 있도록 멀티레이어구조가 적용되었으며 하단부에는 CPU 주변부의 열방출에도 도움을 줄 수 있도록  NCA기능이 적용되었습니다. 특히 쿨링팬의 날개모양도 심플한 구조가 아니라 SFB구조로 되어 있어 와류를 줄여 쿨링성능은 높여주는동시에 소음은 줄여주는 기능성 팬을 적용했습니다. 마지막으로 DTH는 요즘 출시되는 대부분의 쿨러에 적용되는 방식을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잘만 CNPS8X OPTIMA 포장을 개봉하고 나면 자세하게 설치방법이 인쇄된 설치가이드가 보입니다. 쿨러를 설치하시기 전에 반드시 설명서를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잘만 CNPS8X OPTIMA의 구성물품입니다. 잘만 CNPS8X OPTIMA 본체, 설치가이드, 고정용 나사와 메인보드 고정용 어댑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잘만 CNPS8X OPTIMA의 설치용 구성물품은 인텔뿐만 아니라 AMD CPU도 설치할 수 있는 범용 타입니다. 특히 고급형 메인보드의 경우 CPU 소켓 주변에 전력관리용 칩셋들이 빼곡하게 배치되는 동시에 방열판들도 많이 설치되어 있어서 쿨러를 설치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잘만 CNPS8X OPTIMA는 전용 어댑터를 통해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결론부터 한마디 언급하자면... 설치편의성면에서는 잘만 CNPS8X OPTIMA가 갑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정말 편리하고 십자 드라이버하나면 설치가 가능합니다.

 

 

잘만 CNPS8X OPTIMA에 포함된 써멀그리스와 고정용 나사입니다.

참고로 고정용 나사는 분실이나 고장에 대비해서 한두개 정도 여유가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잘만 CNPS8X OPTIMA의 전체적인 모습입니다. 일단 전체적인 디자인은 요즘 출시되는 타워형 쿨러들의 모습과 비슷합니다.

 

 

 

 

SFB가 적용된 CNPS8X OPTIMA의 쿨링팬 날개모습입니다.

 

 

DTH가 적용된 잘만 CNPS8X OPTIMA의 CPU접촉부 모습입니다.

연마면의 연마레벨이 완벽하지는 않지만 타사의 제품들도 다 비슷한 수준이고

어차피 CPU의 코어도 직접 접촉이 아니기때문에 써멀그리스를 사용하면 문제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CNPS8X OPTIMA의 나름 장착편의성을 좌우하는 클립의 모습입니다.

어댑터와 이 클립을 이용하면 드라이버 하나로 조립이 가능합니다.

 

 

 

 

 

 

MLS가 적용된 CNPS8X OPTIMA의 핀모습입니다. 하나의 핀마다 두개의 레이어도 나뉘어 방열성능을 극대화 시켜줍니다.

 

 

 

 

 

 

 

 

 

 

CNPS8X OPTIMA를 장착하기 위해서 우선 CPU의 종류에 따라 어댑터의 핀 방향을 결정해야 합니다. 메인보드에 장착되는 위치가 달라지기때문에 CPU 종류에 따라 방향을 잘 경정하시기 바랍니다.

 

 

CPU종류가 정해지면 부속품중 나사모양의 플라스틱 핀을 CNPS8X OPTIMA 어댑터에 꽂아 넣으면 됩니다.

 

 

핀이 장착된 어댑터를 메인보드에 밀어넣기만 하면 바로 장착됩니다. 인텔 CPU의 번들 쿨러를 한번이라도 장착해본 유저라면 장착방식이 동일하기 때문에 쉽게 장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CNPS8X OPTIMA의 고정클립의 양쪽 나사를 약간 풀어준 다음 어댑터에 걸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나사를 풀지 않으면 텐션이 강해서 걸리지 않으므로 양쪽 모두 살짝 풀어준 후 어댑터에 장착하시기 바랍니다.

 

 

CNPS8X OPTIMA의 고정클립을 어댑터에 모두 장착한 모습입니다.

 

 

마지막으로 CNPS8X OPTIMA 공정클립의 나사를 드라이버로 조여주기만 하면 설치는 마무리됩니다.

 

 

 

 

 

 

 

CNPS8X OPTIMA의 높이와 크기는 메인보드 주변의 어떠한 부속에도 걸리지 않기때문에 상당히 호환성이 우수합니다.

 

 

 

우선 CNPS8X OPTIMA의 성능을 테스트 하기 위해서 소음부터 측정해봤습니다.

쿨링팬의 속도 조절은 메인보드에서  [Standard Mode]로 설정했습니다. 쿨링팬 자체의 속도스펙이 다르지만 이런 부분을 일일히 유저가 조절해서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여지기에 그냥 메인보드에서 제공하는 속도조절 옵션을 그대로 적용했습니다. 아이들 모드에서는 번들쿨러도 조용한 상태를 유지해 두 제품 모두 45~43dB정도로 조용했지만 풀로딩모드에서는 급격하게 온도가 높아지면서 쿨링팬의 RPM이 높아지고 소음도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번들쿨러는 68dB까지 소음이 커졌지만 CNPS8X OPTIMA는 최대 56dB를 넘지 않았습니다. 정숙도 면에서 상당히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CNPS8X OPTIMA의 기본 클럭(3.2GHz) 상태에서의 온도 변화결과입니다.

아이들시에는 두 제품 모두 32도 정도였지만 풀로딩모드에서는 각각 53도/48도로 상승했으며 번들쿨러에 비해 5도 낮은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5도차이가 적게 느껴지지만 소음측면까지 고려하면 상당히 우수하고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CNPS8X OPTIMA의 성능을 최대한 끌어내보기 위해서 G3258을 4.5GHz(코어전압1.3V)로 오버한 상태에서의 온도를 측정해봤습니다. 기본클럭일때와 달리 번들쿨러의 경우 온도 상승정도를 상당히 잘 커버해주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결과만 놓고보면 2만원 초반대의 쿨러지만 쿼드코어이상의 고급형 CPU에서도 충분히 좋은 성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이상으로 CNPS8X OPTIMA 쿨러를 사용하면서 느낌 장단점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장    점

1. 저소음 쿨링팬으로 소음이 낮으면서 강력한 쿨링 성능

2. 최저 쿨링팬 회전속도 구간에서도 강력한 쿨링 성능

3. 저소음 쿨링팬 적용으로 조용한 시스템 구성이 가능

4. 자세하게 설명된 조립 설명서

5. 장착방식이 상당히 편리함(십자 드라이버 하나로 조립 가능) 

 


 

 

 

 

 

 

이 사용기는 잘만테크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