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웨스턴디지털 앰배서더

쾌적한 게이밍 환경을 위한 WD Blue 3D SSD (250GB)

 

벌써 WD Blue 3D SSD (250GB) 제품을 사용한지도 3주가 지나가고 있습니다. 간단한 외형 디자인부터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사용한 테스트 그리고 실제 사용 환경에서의 성능을 알아본 파일복사 테스트와 압축파일 테스트까지 하나 하나 WD Blue 3D SSD (250GB) 제품의 성능을 파헤쳐나가고 있습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HDD에서 SSD로 시스템용 스토리지를 변경하는 가장 큰 이유중 하나인 게이밍 성능을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출시되는 게임들은 용량이 상당히 큰게 특징입니다. 컴퓨터에 관심이 있는 유저들의 예상과 달리 SSD 시장에서는 여전히 가격을 고려한 120GB 용량의 제품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정도의 용량이라면 OS와 함께 간단한 OA용 프로그램을 인스톨하고 나면 실제로 게임을 설치할 공간이 별로 업습니다. 어쩔 수 없이 대용량 게임은 데이터 보관용으로 사용하는 HDD에 설치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게임을 하면서 발생하는 로딩시간등에서 불편함을 겪게 됩니다. WD Blue 3D SSD (250GB) 제품도 여러 종류의 게임을 모두 인스톨해서 사용하기에는 약간 모자란 느낌으로 원만한 사용을 생각한다면 500GB 이상의 제품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투자해야하는 경제적인 대가를 고려해 현실적인 대안을 찾자면 WD Blue 3D SSD (250GB) 제품을 사용하되 게임의 숫자를 조절하는 방법이 가장 적절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WD Blue 3D SSD (250GB) 게이밍 성능 테스트에 사용된 게임은 작년 말부터 인기를 끌고 있는 MMORPG 게임 LOST ARK (로스트아크) 입니다. 게이밍 테스트로 로스트아크를 선택한 이유는 간단합니다. 일단 이 게임은 MMORPG 타입의 게임으로 시스템 사양을 크게 타지 않습니다. 저사양 시스템에서도 무리없이 게임 진행이 가능하기때문에 더욱 더 많은 유저가 즐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MMORPG 게임의 특성상 초기 로딩 시간과 중간 중간 장면전환시 게임에 필요한 데이터와 환경데이터를 불러오기 때문에 로딩시간동안 기다려야만 합니다. 어쩌면 SSD를 사용할 경우 가장 큰 메리트가 있는 게임쟝르가 아닐까 하는 생각입니다.

 

 

WD Blue 3D SSD (250GB)에 인스톨하게될 로스트아크의 용량은 26기가 입니다. 4~50기가 넘는 게임들이 넘치고 있는 상황에서 나름 작은 설치 공간이 필요한 게임입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시스템은 라이젠2200G, 8G메모리(3G그래픽공유) 를 장착하였으며 OS는 별개의 NVMe SSD를 사용하였으며 게임 설치용으로 WD Blue 3D SSD (250GB)를 사용했습니다. 게임을 즐기기에는 약간 모자란 느낌이 들지만 오히려 SSD에 의한 영향이 더 크게 느껴질거 같습니다. 실제 게임을 해보면서 느낀점은 게임 자체는 즐기는데 큰 문제가 없는 수준이었습니다. 그리고 HDD와 SSD에 모두 게임을 인스톨해서 비교를 해봤는데 확실히 WD Blue 3D SSD (250GB)를 사용한 경우가 로딩속도에 의한 기다림이 적어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WD Blue 3D SSD (250GB) 제품에 인스톨한 로스트아크 실행화면입니다. 아직 시작한지 오래되지 않아서 레벨이 낮습니다. 주변에서 먼저 시작한 지인이 말을 빌자면 일단 50레벨부터 시작이고 그 전까지는 다 똑같다는 말을 들어서인지 갈길이 아직은 좀 먼거 같습니다. 그래도 간만에 하는 MMORPG 게임이라 그런지 재미있습니다.

 

 

 

 

 

 

 

 

WD Blue 3D SSD (250GB) 로스트아크 초기 로딩시간은 105초입니다.

HDD에 인스톨할 경우 로딩시간은 153초입니다. 요즘 출시되는 HDD는 그래도 성능이 좋아져서 나름 꽤 선전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역시 꾸준하게 우수한 읽기 성능을 제공하는 SDD의 특성상 WD Blue 3D SSD (250GB) 제품이 확실히 빠른 로딩성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WD Blue 3D SSD (250GB) 로스트아크 중가 장면전환 시간은 19초입니다.

HDD에 인스톨한 경우 장면전환 시간은 28초입니다. 초기 로딩시간과 달리 장면전환시에는 필요한 데이터 양이 적어서인지 둘 다 시간이 오래 걸리지는 않았습니다. 그래도 비율로 보면 초기 로딩시간과 마찬가지로 WD Blue 3D SSD (250GB)를 사용한 경우가 50%이상 빠른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WD Blue 3D SSD (250GB) 제품과 HDD에 인스톨된 로스트아크 초기 로딩시간과 장면전환 시간 측정 결과입니다. HDD처럼 변동폭이 큰 읽기 성능이 아닌 꾸준하게 높은 읽기 성능을 제공하는 WD Blue 3D SSD (250GB) 제품이 전체적으로 50%이상 빠른 로딩속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50%라는 성능향상이 적게 느껴질 수 있지만 초기 로딩시간의 경우 50초이상 더 오래 걸린다는 점을 생각하면 확실히 WD Blue 3D SSD (250GB) 제품이 쾌적한 게이밍 환경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WD Blue 3D SSD (250GB) 로스트아크 로딩성능 테스트 리뷰를 마칩니다. 파일복사/압축파일 테스트처럼 실제 사용환경에 겪을 수 있는 상황과 마찬가지로 실제 게임 로딩성능은 유저에게 끼치는 영향이 더 크게 느껴집니다. 좋은 시스템을 사용할 경우 좀 더 좋은 성능을 얻을 수 있는 테스트라 약간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지만 어찌되었든 일반 유저가 실제 게임을 하면서 체감하게될 성능과 관계가 있는 테스트이기때문에 좀 더 현실적인 테스트 결과라고 보여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