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체험단

삼육식품 고소한 삼육두유 A / 달콤한 삼육두유 B 950ml

 

오늘 소개시켜드릴 제품은 삼육식품 고소한 삼육두유 A / 달콤한 삼육두유 B 팩포장 제품 입니다. 가장 무난한 제품라인업에 해당하기때문에 소용량 190ml 포장과 950ml 대형포장 모두 판매되고 있는 제품입니다. 포장도 거의 비슷하고 제품이름도 이름끝에 A/B라는 글자만 다른 제품이라 비슷하지만 약간 맛이 다른 형제같은 제품입니다. 삼육식품 고소한 삼육두유 A 제품은 고소한 맛을 강조한 제품이고 삼육식품 달콤한 삼육두유 B 제품은 단맛을 강조한 제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삼육식품 고소한 삼육두유 A / 달콤한 삼육두유 B 950ml 제품의 가격대는 2019년 1월 다나와 최저가 기준으로 12개들이 제품이 각각 1.3만원, 1.8만원전후입니다. 두 제품간에 원재료구성이나 영양성분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고소한맛 제품에는 고소한맛을 강조하기 위한 땅콩성분이 좀 더 들어가고 단맛을 강조한 달콤한맛 제품에는 당성분이 좀 더 많이 들어가 있어서 가격대가 비슷할 줄 알았지만 예상외로 가격차이가 큰편이었습니다. 아무래도 원가 차이는 크지 않지만 사람들 선호도가 단맛을 좋아해서 달콘한맛이 좀 더 가격대가 높은거 같습니다.

 

 

삼육식품 고소한 삼육두유 A 제품은 기본 두유원액에 고소한맛을 위해 옥배유같은 성분이 들어간 제품이라 특별한 특징은 없어보입니다.

 

 

삼육식품 고소한 삼육두유 A 제품과 마찬가지로 단맛을 강조한 달콤한 삼육두유 B 제품이라 포장 방식에는 큰 차이가 없어보입니다. 두 제품은 사람들 선호도가 높은 제품이라 소용량 190ml 포장과 대용량 950ml 포장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삼육식품 고소한 삼육두유 A / 달콤한 삼육두유 B 950ml 제품의 추가성분에 대해 잠시 살펴보면 고소한 맛의 경우 원액두유 비중이 94.5%로 무첨가 두유보다는 적지만 원액두유 비중이 상다히 높은편입니다. 추가로 비타민D3 강화문구를 통해 비타민D3가 첨가된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달콤한 삼육두유 B 제품은 고소한맛에 비해 원액두유 비중이 3%가량 줄어든 91.2%입니다. 물론 원액두유 비중이 약간 낮아졌지만 기본적으로 높은 비중이라 두유고유의 고소한맛은 느낄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점은 원액두유외에 추가된 성분에 대한 강조문구가 없습니다.

 

재미있는 점은 삼육식품 고소한 삼육두유 A / 달콤한 삼육두유 B 950ml  두 제품 모두 칼로리가 620kcal로 같습니다. 당성분이 추가되었지만 원액두유비중이 낮춰서 칼로리가 같아진거 같습니다. 단순히 칼로리만 생각하신다면 입맞에 맞는 제품 아무거나 선택하셔도 괜찮을거 같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다시 한번 더 언급하겠지만 고소한맛 제품이 비타민D3를 강화했다는 문구가 표기되어 있지만 실제 두 제품 모두 1ug이 들어 있어 동일합니다. 약간 마케팅적인 요소가 적용한듯 보입니다. 이정도 특징만 보면 두 제품은 단맛이냐 고소한맛이냐 요 차이만 있을 정도로 동일한 제품이라고 보셔도 무방할거 같습니다.

 

 

삼육식품 고소한 삼육두유 A 원재료명 및 함량은 예상한 수준입니다. 그래도 원액두유 비중이 94.5%로 높은편이라 물로 희석된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두유의 영양적인 장점은 취하고있습니다. 원액두유성분외에 옥배유 채종유처럼 두유와 전혀 상관없는 성분이 추가된것을 보면 고소한맛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첨가된듯 보입니다. 그외에 오일성분이 잘 섞이고 점도를 유지하기위한 합성첨가물이 들어가 있습니다.

 

 

삼육식품 달콤한 삼육두유 B 원재료명 및 함량도 역시 예상한 수준입니다. 원액두유 비중이 91.2%로 약간 줄어들었지만 그래도 높은편이라 기본적으로 두유의 영양적인 장점은 취하고있습니다. 원액두유성분외에 옥배유 대두유와 코코넛에서 추출한 MCT오일 성분이 추가되었으며 단맛을 증가시키기 위한 당성분도 추가 되었습니다. 그외에 오일성분이 잘 섞이고 점도를 유지하기위한 합성첨가물이 들어가 있습니다.

 

 

삼육식품 고소한 삼육두유 A / 달콤한 삼육두유 B 950ml 영양성분표입니다. 단위용량 100ml당 탄수화물 5/6g, 당류4/5g, 지방3.7/3.2g, 단백질 3/3g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보통 이정도 양의 두유에는 1g정도의 당성분이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맛을 좋게 하기 위한 추가 당류는 대략 100ml당 3/4g정도입니다. 비율로 보면 20%로 높아보이지만 100ml 기준 두 제품간 당함량의 차이는 1g밖에 안됩니다. 190ml 포장제품 기준으로 보면 2g 미만으로 차이가 적은편이지만 의외로 맛은 달콘한 맛 제품이 훨신 더 단맛이 강하게 느껴집니다.

 

 

왼쪽이 삼육식품 고소한 삼육두유 A 오른쪽이 달콤한 삼육두유 B 제품입니다. 사진에서도 약간의 차이가 느껴지지만 실제 육안으로보면 제품 색상이 확연히 달라 보입니다. 삼육식품 고소한 삼육두유 A 제품의 색상이 더 노란빛을 띄고 있습니다. 원액두유 비중은 비슷하기때문에 아마도 추가로 첨가된 오일성분때문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삼육식품 고소한 삼육두유 A / 달콤한 삼육두유 B 제품 내용물을 보여드리기 위해서 컵에 따라봤습니다. 육안으로 보면 삼육식품 고소한 삼육두유 A 제품이 좀 더 노란빛이 진하게 느껴집니다.

 

 

1. 삼육식품 고소한 삼육두유 A / 달콤한 삼육두유 B 제품의 맛

일단 두 제품 모두 당이 추가로 첨가된 제품이라 무첨가 두유에 비해서 단맛은 더 강하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들어간 당함량에 비해 고소한 맛 제품은 단맛이 많이 약하게 느껴지고 달콘한 맛 제품은 예상과 달리 단맛이 확연히 강하게 느껴집니다. 컵에 따른 용량을 고려하면 당의 두 제품간 당의 차이는 2g미만인데 맛의 차이는 2배이상 단맛이 더 강하게 느껴집니다. 아마도 추가된 다른 성분들이 각자의 맛을 더 강하게 느끼도록 해주는거 같습니다. 고소한맛 제품은 무첨가두유같은 다소 밋밋한 두유의 고소함도 있고 추가로 오일성분을 통해 더해진 곡소한맛이 강하게 느껴집니다. 달콤한맛 제품은 예측과 달리 단맛이 상당히 강해 평소 마트에서 사먹는 일반 두유 제품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2. 삼육식품 고소한 삼육두유 A / 달콤한 삼육두유 B 제품의 영양성분

원액두유 성분의 칼로리에 비하면 2~30%정도 높은 칼로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추가 당성분과 오일성분에 의한 칼로리가 주된 이유일거 같습니다.

 

3. 삼육식품 고소한 삼육두유 A / 달콤한 삼육두유 B 제품의 아쉬운점

고소한 맛 제품의 경우 비타민D3를 강화했다는 표기를 하고 있지만 A/B 두제품 모두 동일한 양의 비타민D3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제품표기만 보면 특화된 제품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지만 실제로는 두 제품 맛을 제외하면 영영성분은 거의 동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먼저 말씀드린것처럼 단위용량당 칼로리도 동일하기 때문에 원하시는맛 기준으로 선택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