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하드웨어

레이저광원이 적용된 컴팩트 프로젝터 피코에어

 

 

 

이번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주)마루느루에서 판매하는 미니빔 프로젝터 피코에어입니다. 피코시리즈로 판매되는 피코프로, 피코에어는 국내 최고 화질을 자랑하는 아이맥스상영관에서 사용하는 레이저광원 프로젝터와 동일한 광원을 적용한 국내 최초의 피코프로젝터입니다.

 

 

 

 

 

 

피코에어의 포장박스입니다.

 

 

 

피코에어 포장박스에는 피코에어의 특징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720p급의 HD화질과 더불어 특별히 촛점을 맞출 필요가 없으며 안드로이드 무선연결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무선연결이 경우 미라캐스트와 DLNA를 지원합니다. 피코프로의 경우 유선케이블(HDMI)연결도 지원하지만 피코에어는 제품명에서 알 수 있듯이 무선모드만 지원합니다.

 

피코에어의 기술적 스펙입니다. 중요사항만 살펴보면 16:9비율의 720p HD해상도지원, 미라캐스트/DLNA지원, 내장된 배터를 사용해 2.5시간이상 사용가능하며 쿨링팬이 없는 팬프리동작으로 동작 소음이 없습니다. 실제로 2시간정도 연속사용하고나서 본체를 만져보면 체온보다 약간 더 높은정도였습니다.

 

 

 

 

제가 받은 피코에어 제품은 체험단 전용 제품으로 기존에 이미 다른 유저분이 테스트한 제품이라 제품 포장용 스티커가 뜯어진 상태입니다.

 

 

피코에어 포장박스를 개봉하면 가장먼저 피코에어 본체가 보입니다.

 

 

피코에어 본체 밑에는 설명서와 구성품이 보입니다.

 

 

 

피코에어의 구성목록입니다.

 

 

피코에어 전원어댑터입니다. 5V/2A 출력제품입니다.

그런데 피코에어 제품이 국내에서 제조된 제품이 아니라서 그런지 포함된 어댑터는 국내용 220V 콘센트 형태가 아니라 110V 형태입니다. 따라서 국내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명 돼지코라고 불리는 어댑터가 필요합니다. 다른 리뷰를 보면 국내판매를 위해 어댑터를 추가 제공하는거 같은데 제가 받은 제품은 기존 리뷰어가 빼먹고 반납한것인지 아니면 업체에서 빠트린것인지 모르지만 어댑터만 제공된 상태라 실제 테스트에서는 이 어댑터를 사용하지 못했습니다. 물론 피코에어 충전포트가 일반 마이크로 5핀포트타입이라 스마트폰 충전기로도 충전은 가능하기때문에 LG G2용 어댑터를 사용했습니다.

 

 

 

피코에어 전용 거치대입니다.

이 부분이 가장 아쉽기도 한 부분입니다. 일반 삼각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면 호환성이 더 좋았을텐데 무조건 전용 어댑터를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각도나 높이 조절에 한계점이 있습니다. 특히 높이 조절에 제한이 많다는점이 야외에서 사용하기에 가장 큰 취약점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피코에어의 배터리 충전량을 알려주는 LED와 터치방식의 음량조절버튼입니다.

터치방식이라 디자인이 깔끔합니다. 터치의 장점은 뭐니뭐니해도 동작중에 버튼처럼 힘을 주어 누르지 않아도 되기때문에 본체가 흔들리거나 움직이는 문제점이 없습니다.

 

 

 

 

 

피코에어에 사용된 광원은 아이맥스 영화관에 사용되는 광원과 같은 레이저광원을 사용합니다. 물론 출력은 비교가 안되지만 적어도 같은 방식의 광원을 사용합니다. 실제 화질을 살펴보면 샤프한 느낌이 타사의 미니빔 프로젝터와는 확연하게 다른 칼같은 느낌의 화질을 제공합니다. 주관적인 평가를 하자면 좀 더 명확한 화질을 보여주는 느낌입니다.

 

 

피코에어에 사용된 레이저광원은 CLASS 3R 등급입니다.

CLASS 3R등급은 대체로 안전한 범위의 출력을 지니는 레이저광원으로 주의만 하면 안전하다고 평가됩니다. 다만 눈으로 직접 보거나 할 경우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있으므로 반드시 눈으로 직접보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출력이 낮아도.... 레이저는 레이저입니다. 

 

 

 

 

 

 

 

 

먼저 피코에어를 미라캐스트 모드에서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M/D 선택스위치를 M쪽으로 놓고 전원을 켜면 됩니다. 

 

 

피코에어 미라캐스트 모드 첫화면입니다.

Celluon:0430-PicoAir라는 ID가 보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LG G2의 네트워크 항목중에 [연결 및 파일 주고 받기] 메뉴에 미라캐스트 항목이 있습니다.

 

 

미라캐스트 항목을 ON시킨 후 기기검색을 하면 피코에어가 검색됩니다. 검색된 피코에어를 선택만 하면 스마트폰 화면이 바로 피코에어에 미러링 됩니다.

 

 

다음부터는.... 그냥 직관적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스마트폰 화면이 피코에어 화면으로 미러링되어 나오기때문입니다. 동영상이나 음성의 경우에도 피코에어의 스피커를 통해 출력됩니다. 따라서 사용편의성 측면에서는 미라캐스트모드가 편리합니다..

 

 

다음은 피코에어의 DLNA모드를 사용해보겠습니다.

미라캐스트모드와 DLNA모드 모두 장단점이 있습니다.

미라캐스트모드는 사용하기 편리하다는 장점과 미라캐스트 모드로 연결되면 특별한 앱의 도움없이 바로 바로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라캐스트 모드로 동영상을 보다보면 중간에 끊기는 현상도 발생하고 특정 동영상의 영상확장 기능이 제한되거나 자막이 보이지 않는 문제점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피코에어의 문제가 아니라 호환성 문제라고 여겨집니다.

 

DLNA모드의 경우 연결안정성은 미라캐스트보다 좀 더 우수하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동영상 재생중 끊김현상도 거의 없는편이지만 DLNA모드의 경우 DLNA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iMediaShare]같은 전용앱이 필요합니다.

 

 

피코에어 DLNA 모드에서 전원을 켜면 화면에 피코에어 IP어드레스와 연결 비밀번호가 표시됩니다.

 

 

스마트폰에서 와이파이 설정 화면을 가면 마치 공유기의 SSID처럼 피코에어의 SSID가 보입니다. 피코에어 SSID를 선택하면 일반 공유기 연결상황처럼 피코에어에 연결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DLNA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 스마트폰의 iMediaShare앱을 실행합니다. 재생하고자 하는 동영상을 선택한 후 출력디바이스(CHOOSE A SCREEN)선택 화면에서 피코에어를 선택하면 됩니다. 사용방법 자체는 상당히 직관적이고 쉽지만 전용앱이 필요하다는점이 단점(피코에어의 단점이 아니라 연결방법 자체의 단점)입니다.

 

 

 

 

이번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주)마루느루에서 판매하는 미니빔 프로젝터 피코에어입니다. 약 일주일정도 피코에어를 사용하면서 경험한 장단점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우선 가격으로 보면 저가형 제품들이 10만원대에서 20만원대 초반에 판매되고 있는반면 피코에어의 가격대는 30만원 초중반대에 해당합니다. 가격적인 측면에서는 좀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편입니다. 물론 아이맥스에 사용되는 레이저광원을 사용하고 컴팩트한 디자인과 2시30분이상 사용가능한 배터리내장등 스펙적인 측면에서 좀 더 우수한 상황이기때문에 이 부분은 유저분들이 판단을 내리셔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화질의 경우에는 호불호가 나눠질수밖에 없는 부분입니다. 얼마전에 테스트해봤던 LG PW800의 경우 주변이 밝아도 어느정도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을 정도로 광원의 밝기가 밝은편이었는데 미니빔들은 태생적인 한계상 밝은곳에서는 사용하기가 어렵습니다. 원천적으로 광원의 밝기가 150을 넘기 어렵기때문입니다. 피코에어뿐만 아니라 포터블 미니빔들은 대부분 비슷한 광량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대략 15인치급 노트북 화면크기 정도라면 상당히 화질이 좋은편입니다. 물론 이정도 크기를 사용하려고 프로젝터를 사용하는가하는 의문이 들지만 사용하기 나름이며, 객관적인 화질을 말하고자 하는 상황임을 감안해주시기 바랍니다. 30인치급이상의 화면크기로 갈경우에는 주변이 어두워야 피코에어의 명료한 화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인상적인 부분은 바로 배터리동작시간입니다. 실제 동영상을 플레이한 상태로 연속동작시킨 후 스탑워치로 측정해본결과 2시간 30분정도 진행되고 나서도 배터리 한칸이 남았을 정도였습니다. 이정도면 야외에서 영화한편정도는 무난하게 볼 수 있으며 외장배터리를 같이 사용하면 하루정도는 충분히 사용할 수 있을거 같다는 생각이듭니다.  

 

 

 

 

 

 

 

 

 

http://marutoy.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17&cate_no=1&display_group=2

 

 

 

 

이 사용기는 (주)마루느루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