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전기기 기타

더운여름의 필수품 신일산업 SIF-14MKB 선풍기

 

신일산업 SIF-14MKB 선풍기

 

2016년의 여름은 정말 견디기 힘들정도의 더위를 안겨준 기억이 아직도 생생한데 2017년의 여름은 마치 5월부터 찾아온것같은 느낌입니다. 이대로라면 6월을 지나 7월이 되면 과연 어떤 상황이 될지 벌써 이마에 땀이 나기 시작하네요.

여름 냉방기기라면 역시 에어컨이 일순위이겠지만 전기요금의 부담도 덜어주고, 함께 사용할경우 높은 냉방 효율을 제공하는 기기하면 역시 선풍기죠.

선풍기하면 역시 제일먼저 생각나는 회사는 신일산업.

이번 리뷰는 선풍기로 유명한 신일산업 SIF-14MKB 선풍기입니다.

 

 

신일산업 SIF-14MKB 선풍기 가격은 2017년 6월 현재 4만원후반대에서 5만원초반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중국 저가형 선풍기 가격대가 2만원 중반대에서 4만원중반대임을 고려하면 가격대는 높은편입니다. 게다가 리모컨 선풍기도 아닌 기계식 타입의 선풍기임을 고려하면 확실히 가격이 높은편입니다. 하지만 중국산 저가형 선풍기와 신일선풍기를 여러대 사용해본 경험을 고려하면 내구성은 역시 신일선풍기가 월등하게 우수한편이었습니다. 특히 요즘 나오는 저가형 중국산 선풍기의 가장 큰 단점중 하나가 바로 바람세기 조절이 균일하지 않다는점입니다. 보통 3단기준으로 미풍/약풍/강풍세기를 제공하는데 특히 미풍에 해당하는 약한 바람을 선택해도 굉음을 내면서 돌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전에 한번 기사로 나온적도 있었는데 미풍이나 강품이나 거의 비슷한 소음을 내며 고속으로 동작하는 반면 신일선풍기 제품들은 제법 균등하고 미풍이면 미풍답게 조용하고 약한 바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국산 선풍기중 중저가 제품들은 대부분 에너지효율등급 3~4등급에 해당하는 제품들이 많습니다. AC모터의 특성상 전력소비 효율이 낮은편입니다. DC모터가 전력소비 효율은  높지만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은편입니다. 장기적으로 볼때 1등급 제품이 좋기는 하지만 선풍기자체가 소비하는 전력이 에어컨에 비해 상당히 적은편이기 때문에 가격을 고려해 원하시는 제품을 선택하시면 될거같습니다. 신일산업 SIF-14MKB 선풍기 제품은 최대 소비전력 49W에입니다.

 

 

 

 

신일산업 SIF-14MKB 선풍기는 날개축에 볼베어링을 적용해 내구성이 우수하고 모터소음이 적은편입니다.

 

 

 

 

 

신일산업 SIF-14MKB 선풍기 구성은 다 비슷비슷한 구성입니다.

본체와 간단한 제품 스펙을 적은 설명서입니다.

 

 

 

 

 

 

신일산업 SIF-14MKB 선풍기 날개는 4엽구조입니다.

요즘은 유행인지 몰라도 보통 5엽구조가 대부분이고 일부 DC모터 제품들중에는 9엽날개제품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5엽제품이든 4엽제품이든 여러대를 사용해봤지만 소음이나 풍량부분에서 큰 차이는 없는거 같습니다.

 

 

 

 

 

 

신일산업 SIF-14MKB 선풍기 헤드 회전은 레버식이 아닌 누름식 회전버튼을 사용했습니다. 레버식보다 회전버튼방식이 좀 더 편리하게 느껴집니다.

 

 

 

신일산업 SIF-14MKB 선풍기 제품 특징중에 마음에 드는 부분이 바로 모터지지봉과 받침대가 일체형으로 되어있다는점입니다. 요즘은 제품 포장시 부피를 줄이기 위해서 모터지지봉을 받침대에 꽂아 나사형식으로 고정하는 방식을 많이 사용하는데 생각보다 내구성면에서 우수하지 못합니다. 제품을 사용하다보면 진동이 발생하는 모터류 제품이라 나사가 풀리는 경우도 있고 고정부가 부러지는 경험을 해보고 나니 이렇게 일체형 제품이 확실히 내구성면에서는 우수합니다.

 

 

 

 

 

 

 

 

 

 

 

 

 

 

 

신일산업 SIF-14MKB 선풍기 풍량별 소음 테스트 측정치입니다.

선풍기의 풍량을 그대로 받아서 그런지 스마트폰 앱 수치가 생각보다 크게 나오고 있습니다. 강풍의 경우에는 최대 81dB의 수치가 나오지만 실제 사람 귀로 듣는 느낌은 훨씬 더 조용하게 느껴집니다.

 

 

신일산업 SIF-14MKB 선풍기 단계별 동작소음을 알려드리기 위해서 동영상으로 촬영해봤습니다. 스마트폰이 선풍기 날개에 가까이 있다보니 생각보다 소음이 크게 녹음되었음을 감안하시고 봐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여름을 대비해 직접 구입한 신일산업 SIF-14MKB 선풍기 리뷰를 마칩니다. 리뷰를 마치면서 신일산업 SIF-14MKB 선풍기 장단점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신일산업 SIF-14MKB 선풍기 장점

1. 믿을수 있는 국내 브랜드 신일산업 제품

2.내구성높은 모터채용과 볼베어릴 적용

3.모터지지대와 받침대 일체형 디자인으로 튼튼함

4.미풍동작시 중국산 제품에 비해 소음이 덜함

 

신일산업 SIF-14MKB 선풍기 단점

가격대를 고려하면 큰 문제는 아니지만 상대적으로 낮은 전력소비효율등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