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하드웨어/CPU VGA 쿨러

더욱강력해진 트리니티가 돌아왔다 써모랩 TRINITY WHITE LED

 

써모랩 TRINITY WHITE LED

 

써모랩의 트리니티 쿨러는 이미 우수한 성능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유명한 제품으로 오래동안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써모랩사의 쿨러들은 대부분 성능과 가격 모두 우수하고 나름의 인지도도 높은편이지만 그동안 출시된 제품들은 하나같이 디자인적인 요소에는 신경을 덜 쓴듯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마치 [엔지니어용 제품]같은 느낌이었죠. 상당히 오래동안 고심해서 만든 걸작처럼 성능상으로는 완벽한 모습을 보여주지만 웬지 모양은 좀 초라하거나 무심한듯한 그런 느낌이라고 할까요. 이미 LED 조명은 기본이고 갖가지 화려한 튜닝을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는 타사의 제품들에 비해서 다소 밋밋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그런 써모랩에서 나름 작정하고 화이트 LED 조명이 적용된  업그레이드 버전의 트리니티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단순히 화이트 LED가 적용된 쿨링팬으로 변경만 한게 아니라 쿨러내부의 방열판 부분의 디자인과 배열을 변경해 무게는 가벼워졌지만 쿨링 성능으 더욱 좋아진 곱배기로 업그레이든된 제품으로 말이죠.

 

바로 이번 소개시켜드릴 써모랩 TRINITY WHITE LED 쿨러입니다.

 

 

써모랩 TRINITY WHITE LED 제품은 2017년 5월 공식 출시되어서 아직 한달도 안된 따끈따끈한 신제품입니다. 2017년 6월 현재 다나와 최저가는 4만원 후반대입니다. 아직 출시초기이고 기존의 트리니티와 같은 크기의 130mm 쿨링팬이지만 화이트 LED가 적용된 튜닝 쿨링팬이 사용되었으며 최대 RPM이 1800에서 1200으로 줄어들면서 소음도 줄었습니다. 그리고 방열판 구조와 모양을 최적화 시켜 낮은 속도의 쿨링팬을 사용하더라도 높은 쿨링성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단 가격대는 예상보다 약간 더 높기는 하지만 출시 초기임을 감안해서 향후 좀 더 낮아질것으로 예상됩니다.

 

 

써모랩 TRINITY WHITE LED 제품 포장은 화이트 LED 조명을 강조만 쿨링팬 모습과 더불어 화이트톤을 강종하기 위한 디자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원래 써모랩 출시 제품들이 포장과 디자인에는 상당히 보수적인 면이있어서 외형에 그리 신경을 쓰지 않았지만 현재 추세가 화려한쪽으로 가고 있다보니 조금씩 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써모랩 TRINITY WHITE LED에 사용된 쿨링팬은 최고속도가 1200RPM으로 저속팬에 해당됩니다. 최고속도로 사용해도 스펙기준 소음이 24dB정도로 상당히 정숙한 레벨이며 실제로 사용해본 느낌도 CPU쿨러치고는 소리가 거의 느껴지지 않을정도로 상당히 정숙했습니다.

 

 

써모랩 TRINITY WHITE LED 제조사 제공 스펙내용입니다.

쿨링팬의 최대 동작속도는 1200RPM이며 TDP가 낮은 CPU를 사용할 경우 저항을 연결해 최소 380RPM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이런트 모드로 사용해 대략 600RPM정도로 돌려봤더니 쿨링팬이 돌아가지 않나 할정도로 소음을 느낄수가 없었습니다. 최대속도로 동작시켜도 소음하나는 일단 최고수준입니다.

 

 

 

 

써모랩 TRINITY WHITE LED의 쿨링팬외에 외형적으로 가장 큰 변화를 보여주는 부분은 바로 방열판의 모양과 배치입니다. 모양도 변했고 상단/하단부 배치 및 중간에 격열로 배치한 모습등등 방열판부분이 대대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써모랩 TRINITY WHITE LED 제품은 인텔 115X 계열 CPU제품과 AMD의 최신 CPU인 라이젠용  AM4소켓을 모두 지원합니다. 다만 AMD 제품의 경우에는 메인보드에 부착된 쿨러부착용 가이드와 백플레이트를 모두 제거해야만 합니다.

 

 

 

 

 

 

 

 

 

 

 

 

 

 

 

 

 

 

 

테스트 시스템 스펙 : 라이젠 1600, ASUS PRIME B350 STCOM,  아벡시아 4GX2

 

테스트용 CPU로 라이젠 1600을 사용할 예정이라 메인보드 쿨링팬 가이드와 백플레이트를 모두 제거했습니다.

 

 

 

 

 

 

 

 

 

 

 

 

 

시스템 설치를 마친 후 동작테스를 하고 있는 써모랩 TRINITY WHITE LED 모습입니다. 화려한 화이트 LED 조명이 인상적입니다. 써모랩 최초의 LED 적용모델입니다.

 

 

 

 

라이젠 1600의 기본클럭인 3.2GHz로 동작시킨 경우 리얼벤치를 통해 풀로딩 상태에서의 온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기본쿨러는 제외하고 써모랩 TRINITY WHITE LED만 결과만 보여드리면 최고 온도가 46도를 넘어가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라이젠 1600의 경우 풀로딩시 터보부스터를 통해 3.6GHz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3.6GHz동작시의 온도라고 보셔도 되기때문에 써모랩 TRINITY WHITE LED의 성능이 제법 우수하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라이젠 1600 3.8GHz 오버후 리얼벤치 테스트 결과입니다.

기본 쿨러의 경우 최대 온도가 63도까지 올라갔지만 써모랩 TRINITY WHITE LED는 최대 온도가 55도에 머물러 있습니다. 기본 쿨러에 비해 8도 낮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참고로 오버 테스트를 하는동안 기본쿨러와 써모랩 TRINITY WHITE LED 쿨러 모두 쿨링팬 동작속도를 최대값으로 설정했습니다. 기본쿨러의 동작속도는 2700RPM내외로 최대속도에선는 제법 큰 풍절음이 발생했습니다. 하지만 써모랩 TRINITY WHITE LED의 동작속도는 1200RPM내외로 상당히 조용했습니다. 

 

 

 

 

라이젠 1600 3.9GHz 오버후 리얼벤치 테스트 결과입니다.

기본 쿨러의 경우 최대 온도가 68도까지 올라갔지만 써모랩 TRINITY WHITE LED는 최대 온도가 59도에 머물러 있습니다. 기본 쿨러에 비해 9도 낮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버를 할수록 열발생량이 높아지면서 두 쿨러간의 최대 온도차가 오히려 커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써모랩 TRINITY WHITE LED의 성능이 우수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지막 테스트로 라이젠 1600 4.0GHz 오버후 리얼벤치 테스트 결과입니다.

기본 쿨러의 경우 부팅도 가능하고 일반적인 사용은 문제가 없었지만 리얼벤치를 통과하지 못하고 다운되는 증상이 발생했습니다. 반면 써모랩 TRINITY WHITE LED최대 온도를 64도 이내로 잘 잡아주는 모습입니다.

 

 

 

써모랩 TRINITY WHITE LED 테스트 총평

 

이상으로 써모랩 TRINITY WHITE LED 쿨러를 사용하면서 느낌 장단점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장    점

1.써모랩 최초의 화이트 LED 조명 쿨링팬 적용으로 화려한 튜닝효과 제공

2.AMD 최신 소켓규격인 AM4 완벽지원

3. 저소음 쿨링팬으로 소음이 낮으면서 강력한 쿨링 성능

4. 최저 쿨링팬 회전속도 구간에서도 강력한 쿨링 성능

5. 저소음 쿨링팬 적용으로 조용한 시스템 구성이 가능

6. 구성물품중 분실이 쉬운 나사류에 여유부품을 제공함

7. 자세하게 설명된 조립 설명서

 

 

약   점

1. 써모랩 TRINITY WHITE LED 쿨러를 메인보드에 장착하는 방법이 다소 어려움 (주관적인 관점이지만 조립시 공간이 좀 필요함, 메인보드 분리해서 설치해야함)

2.출시 초기상황이라 약간 높은 가격대

 

 

 

본 리뷰는 개인적인 테스트 목적으로 요청해 무상으로 제공받은 써모랩 TRINITY WHITE LED 제품을 사용해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