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하드웨어/공유기 네트워크

기본기는 물론 다양한 부가기능을 제공하는 휴맥스 T3Av2 유무선공유기

 

이번 리뷰에서 살펴볼 제품은 휴맥스 T3Av2 유무선공유기 입니다. 워낙 다양한 브랜드와 다양한 제품군들이 포진을 하고 있는 유무선공유기 시장에서 대한민국 1세대 벤쳐기업, 중견기업인 휴맥스에서 출시한 제품이라 더욱 더 기대감이 듭니다. 아무래도 최종소비자 입장에서 휴맥스라는 회사의 인지도는 다소 거리감이 있어보입니다. 대부분 기업간거래 또는 백본레벨의 제품들 위주로 설계, 제조, 판매를 하면서 인지도를 쌓아온 회사이기 때문입니다. 2018년에 국내 유무선공유기 시장에 제품을 출시하면서 내놓은 제품군등중에 보급형 라인업을 책임지는 제품이 바로 휴맥스 T3Av2 유무선공유기 입니다. 보급형 라인업에 해당하는 제품이지만 기가비트지원 및 AC1200급의 무선성능, 빔포밍지원, 메쉬공유기, MIMO지원 및 간편하게 Q스위치를 사용해 공유기/익스텐더 듀얼부팅 지원등 다양한 기능을 기본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Q스위치를 사용한 듀얼부팅 기능은 세계최초로 적용되었으며 사용자가 손쉽게 공유기 또는 익스텐더 모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휴맥스는 대한민국 1세대 벤쳐기업, 중견 기업이며 이번 리뷰에 사용된 휴맥스 T3Av2 유무선공유기는 휴맥스에서 만든 믿을 수 있는 공유기입니다. 일반 유저에게는 휴맥스라는 기업이 낮설게 느껴질 수 잇지만 휴맥스는 대한민국 클라우드 펀딩사이트 최초 공유기 펀딩, 600% 달성한 회사입니다. 게다가 휴맥스 T3Av2 유무선공유기 제품은 세계최초듀얼부팅모드 공유기 (Router + Extender) 이며, 가성비 최고의 메쉬 공유기 (휴맥스 로밍&메쉬 시스템) 입니다. 게다가 보급형 라인업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MU-MIMO, 빔포밍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휴맥스 T3Av2 유무선공유기 제품의 최저가는 2018년 12월 다나와 기준 7만원 초반대입니다. 일반 공유기 라인업제품치고는 가격대가 높은편입니다. 휴맥스 라인업에서는 보급형 라인업에 해당하는 제품이지만 현재 유무선공유기 시장의 제품들 가격을 고려하면 높은 가격대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저가형 공유기와는 달리 보급형제품임에도 불구하고 타사의 고급형 라인업에서나 제공되는 기능이 기본 적용된 제품이라 제공되는 기능과 스펙으로 보면 적당한 제품입니다.

 

 

 

휴맥스 T3Av2 유무선공유기 제품이 흥미로운 점은 Q모드 적용을 통해 유무선공유기 모드와 익스텐더 모드 선택이 가능하며 사용자가 SW적인 설정을 통해 변경하는게 아니라 처음 사용시 손쉽게 스위치로 선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휴맥스 T3Av2 유무선공유기 포장박스에는 중요한 정보가 있으니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제일먼저 시리얼번호는 공유기 초기 비밀번호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입/판매를 담당하는 SDF의 정품보증 홀로그램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휴맥스 T3Av2 유무선공유기 어댑터입니다. 어댑터 출력은 12V/2A 이며 최대 소비전력은 24W입니다. 평상시 최대 소비전력을 모두 사용하는건 아니지만 기능이 많고 빔포밍을 지원하고 있어서신지 기본 소비전력은 높은편입니다.

 

 

 

 

 

휴맥스 T3Av2 유무선공유기 제품 하단/후면에는 제품 발열 해소를 위한 수많은 타공망이 있습니다. 제품 하단에는 벽에 걸 수 있는 홀이 있습니다.

 

 

휴맥스 T3Av2 유무선공유기 제품은 4포트 공유기이며 이중에서 1번/2번 포트는 엔터테인먼트에 특화된 포트이며 3번/4번 포트는 데이터모드에 특화된 포트입니다. 물론 혼용해서 사용해도 상관은 없지만 특히 IPTV의 경우 제대로 지원하지 못하는 저가형 공유기의 경우 네트워크가 느려지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휴맥스 T3Av2 유무선공유기 제품은 이런 문제점이 발생하지 않도록 특화된 엔터테인먼트 전용 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휴맥스 T3Av2 유무선공유기 연결을 마치고 전원을 연결하면 상단에 마크된 표기위에 화이트 LED가 점등됩니다. 데이터 전송중인경우에는 LED가 반짝거리면서 동작상태를 알려줍니다. 야간에는 LED의 밝기가 너무 밝아서 눈부심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해서 휴맥스 T3Av2 유무선공유기에는 LED ON/OFF 조절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휴맥스 T3Av2 유무선공유기 웹 환경설정 접속화면입니다. 아주 당연하지만 ID와 PW를 입력하셔야하며 한단계 더 보안강화를 위해 그림 문자입력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초기 비번은 제품의 시리얼번호 뒤에 4자리이며 가능하면 초기 로그인 다음 반드시 비밀번호를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휴맥스 T3Av2 유무선공유기 설정을 모두 마치고 나면 환경설정 내용을 저장하고 재부팅을 하게됩니다. 개인적으로 이 제품에서 가장 아쉬웠던 점은 바로 이 재부팅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는점이었습니다. 설정내용이 많은 전체 설정단계라면 모르지만 거의 모든 설정저장 후 재부팅을 하게 되는데 이때 생각보다 시간이 꽤 오래 걸립니다. 평균 100초이상 걸리다보니 약간 지루하기도합니다.

 

 

 

휴맥스 T3Av2 유무선공유기 제품에는 USB2.0포트 1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USB포트는 표준규격이며 외장하드, USB메모리외에 USB프린터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외장메모리를 사용할 경우 DLNA도 지원하기때문에 스마트TV를 사용할 경우 멀티미디어전용 NAS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활용도측면에서는 확실히 괜찮은 구성이지만 아쉽게도 USB3.0이 아닌 USB2.0규격이기때문에 (읽기/쓰기)전송속도의 제약이 있습니다. 전용NAS하고 비교하기에는 어려운 수준이지만 활용방식에 따라 꽤 도움이 되는 기능입니다.

 

 

휴맥스 T3Av2 유무선공유기 미디어서버 설정 DLNA모드 지원

 

 

휴맥스 T3Av2 유무선공유기 펌웨어 자동업데이트 기능

 

 

휴맥스 T3Av2 유무선공유기 USB 메모리 연결모드

 

 

휴맥스 T3Av2 유무선공유기 USB 프린터 연결 모드

 

 

 

 

휴맥스 T3Av2 유무선공유기 체험단을 신청하면서 원했던 기능은 일단 크게 두가지입니다. 하나는 보급형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빔포밍을 지원하고 있다는점입니다. 제가 살고 있는 집은 가로로 긴 형태로 되어 있고 가운데 거실에 공유기가 설치됩니다. 물론 공유기 위치 변경이 가능하기는 하지만 집안 전체를 커버하려면 가장 이상적인 위치가 가운데라서 거실에 설치했습니다. 다만 공유기 설치지점에서 거리상으로 15미터 이상 멀기도 하지만 벽과 여러 가구들에 의해서 외진 음영지역이이 생깁니다. 문제는 저 음영지역이 제가 주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지역이다보니 항상 속도저하에 시다리고 있어서 빔포밍이 지원되는 공유기가 필요했습니다.

 

 

휴맥스 T3Av2 유무선공유기 빔포밍 성능을 알아보기 위해서 세군데 측정포인트를 설정하고 테스트해봤습니다. 1번지점은 공유기에서 장애물없이 직선거리 5미터지점, 2번지점은 장애물은 없지만 양쪽에 벽이 있는 12미터거리, 3번지점은 벽으로 가려진 상태로 직선거리로 따지면 15미터정도 됩니다. 3번지역에서 기존 공유기로는 신호레벨이 많이 낮아지면서 속도 저하가 발생해서 5GHz가 아닌 2.4GHz를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휴맥스 T3Av2 유무선공유기 연결시에는 5GHz 연결만 사용했습니다.

 

 

집안의 측정장소별 휴맥스 T3Av2 유무선공유기 전송속도 측정결과입니다. 일단 기존 공유기하고의 차이점은 장애물이나 벽, 거리에 따른 속도변차가 상대적으로 적었습니다. 일단 벤치마크 결과로도 만족스러운 결과지만 단순히 벤치마크 결과와는 달리 기존 공유기는 속도가 잘 나오는것처럼 보이지만 실제 체감하는 네트워크 품질은 달라집니다. 중간 중간 끊기거가 측정지점에서 위치가 살짝 변경되면 급격하게 속도가 낮아지거나 끊어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휴맥스 T3Av2 유무선공유기 제품을 사용할 경우에는 속도도 속도지만 일단 끊어지는 현상이 거의 없어졌습니다. 음영지역내에서 이동을 해도 항상 비슷한 네트워크 연결 품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휴맥스 T3Av2 유무선공유기 체험단 신청이유 두번째는 DLNA를 지원하는 미디어서서비기능입니다. 아이가 있는 집은 항상 준비해둬야하는 다양한 동영상들이 있습니다. PC에 연결해 놓고 사용하기에는 공간제약이 있고 간단하게 USB 메모리에 저장해뒀다가 휴맥스 T3Av2 유무선공유기 미디어서버에 연결하고 스마트TV를 사용해 동영상 감상을 하고 싶었습니다. 지금까지는 NAS를 사용했었는데 관리가 어려워 이번 기회에 용도상으로 분리를 했습니다.

 

 

휴맥스 T3Av2 유무선공유기 옆에 있는 스마트TV의 네트워크 모드로 들어가면 휴맥스 T3Av2 유무선공유기 미디어서버 리스트가 나타납니다. 특별히 이런 저런 환경설정을 하는 복잡함없이 USB메모리 설치하고 DLNA모드 활성화만시키면 됩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알아서 저렇게 장치리스트에 뜨고 원하는 미디어 서버를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

 

 

 

휴맥스 T3Av2 유무선공유기 미디어서버 특성상 사진, 동영상, 파일 모두 재생하거나 감상이 가능합니다. 물론 일부 동영상이나 특수한 포맷의 사진같은 경우에는 스마트TV에서 지원하지 않기때문에 볼 수 없지만 어디까지나 코덱호환성이라 공유기자체의 문제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이상으로 휴맥스 T3Av2 유무선공유기 장단점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휴맥스는 대한민국 1세대 벤쳐기업, 중견 기업이며 이번 리뷰에 사용된 휴맥스 T3Av2 유무선공유기는 휴맥스에서 만든 믿을 수 있는 공유기입니다. 일반 유저에게는 휴맥스라는 기업이 낮설게 느껴질 수 잇지만 기업간 거래에서는 잘 알려진 회사이며 휴맥스 T3Av2 유무선공유기 제품은 세계최초듀얼부팅모드 공유기 (Router + Extender) 이며, 가성비 최고의 메쉬 공유기 (휴맥스 로밍&메쉬 시스템) 입니다. 게다가 보급형 라인업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MU-MIMO, 빔포밍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저희집같이 길이가 긴형태일 경우 공유기 사용시 구석진 공간에서 신호세기가 급격하게 낮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빔포밍을 지원하는 휴맥스 T3Av2 유무선공유기 제품은 신호세기가 낮아지기는 하지만 인터넷을 사용하기에 충분한 신호세기를 유지해주는 기능이 뛰어납니다. 게다가 미디어서버 기능을 지원해 간이 NAS용으로 활용하기에 적당하고 편리합니다.

 

 

단점이라면 많은 기능을 지원하다보니 보급형라인업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높아진 가격대입니다.

 

 

이 사용기는 제휴사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