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하드웨어/공유기 네트워크

끊김없는속도, 넓은커버리지, 고급스러운공유기 ASUS RT-AC58U 유무선공유기

 

이번 리뷰에서 소새기켜드릴 제품은 ASUS RT-AC58U 유무선공유기 입니다.

국내유저에게는 메인보드와 그래픽카드가 가장 인지도가 높겠지만 의외로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IT기기를 제작하고 있으며 메인보드와 그래픽카드만큼 우수한 품질과 성능을 자랑하는 제품이 많습니다. 이번에 소개시켜드리는 ASUS RT-AC58U 유무선공유기 제품은 끊김 없는 Wi-Fi 성능과 넓은 커버리지의 ASUS 유무선 공유기 중 인기모델 제품이며, A7 쿼드코어 CPU 128MB 메모리 탑재한 강력한 듀얼밴드 Wi-Fi 를 지원합니다. 게다가 ASUS만의 품질관리 자신감이 엿보이는 3년 무상 A/S 보증 및 고급스럽고 깔끔한 디자인의 ASUS 감성까지 더한 공유기 입니다.

 

 

ASUS RT-AC58U 유무선공유기

http://prod.danawa.com/info/?pcode=4531452&cate=112804

 

ASUS RT-AC58U 유무선공유기 제품의 가격대는 2019년 6월 다나와 최저가 기준으로 7만원초반대입니다. 타사의 비슷한 성능의 공유기와 비교하면 약간 높은 가격대이지만 3년 무상AS 및 ASUS만의 뛰어난 안정성 그리고 고급스럽고 깔끔한 디자인이 적용된 제품인점을 고려하면 괜찮은 가격대라 생각됩니다.

 

 

ASUS RT-AC58U 유무선공유기 공식 스펙

http://prod.danawa.com/info/?pcode=4531452&cate=112804

 

AC1300 레벨의 공유기로 5GHz기준 867Mbps급의 무선 속도를 제공하는 기가비트 공유기입니다. MIMO기술이 적용된 듀얼밴드 타입으로 안정적인 속도를 제공하고 있으며 USB3.0포트를 제공해 전문적인 NAS만큼은 아니더라도 128MB의 대용량 메모리를 적용해 파일공유 및 4K 고화질 스트리밍 기능을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USB포트를 활용해 네트워크 프린터 구성도 가능합니다.

 

 

ASUS RT-AC58U 유무선공유기 제품은 이엠텍을 통해 3년무상 AS를 제공합니다. ASUS라는 브랜드 인지도만 해도 믿음이 가지만 국내 유명 IT기기 제조/판매회사로 유명한 이엠텍에서 AS를 책임지고 있다고 하니 더 믿음이 갑니다. 이미 이엠텍의 완벽한 AS에 대한 내용은 잘 알려져 있으므로 더 이상 언급이 필요없을거 같습니다.

 

 

ASUS RT-AC58U #공유기의 특징은 #끊김없는속도 #넓은커버리지 #고급스러운공유기 라는 수식어로 표현이 가능할거 같습니다. 듀얼밴드 고성능 5dBi 안테나 4개를 사용해 단일 커버리지 영역이 넓어서 집안에 설치하면 음영지역이 발생하지 않을 정도로 #넓은커버리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ASUS RT-AC58U 유무선공유기 제품 구성입니다. ASUS RT-AC58U 공유기 본체, 전원어댑터, 기본제공되는 1미터 길이의 랜케이블 그리고 전용 유틸리티가 담긴 CD와 간단한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설명서는 초기 아이디/패스워드에 대한 정보가 있으므로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ASUS RT-AC58U 유무선공유기 전체 모습입니다. 디자인만큼은 상당히 멋있는 공유기입니다. 상단포면은 입체적인 돌출디자인을 적용해 모던한 인테리어와도 잘 어울리는 모습입니다.

 

 

ASUS RT-AC58U 유무선공유기 전원어댑터는 글로벌 수출업체 답게 각 지역에 맞는 타입의 어댑터 헤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요즘 출시되는 대부분의 공유기들은 히든LED 타입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ASUS RT-AC58U 유무선공유기 제품 또한 히든타입의 LED 조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아쉬운부분은 히든타입이지만 LED 밝기가 너무 밝아서 야간에는 좀 부담스럽기도 합니다.

 

 

ASUS RT-AC58U 유무선공유기 정면에는 표준 USB3.0 포트를 하나 제공하고 있습니다. USB포트에 외장메모리나 외장하드를 연결할 경우 간이NAS의 기능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프린터를 연결할 경우 네트워크 프린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대용량 메모리를 내장하고 있어서 4K 스트리밍까지 커버가 가능합니다.

 

 

ASUS RT-AC58U 유무선공유기 제품 하단과 측면에는 발열을 대비해 상당히 넓은 면적의 방열구를 배치했습니다. 겨울철에는 그다지 문제가 없지만 이제 시작되는 폭염기간이 되면 공유기에서 발생하는 열로 제품이 다운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확실한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의 흔적이 엿보입니다.

 

 

ASUS RT-AC58U 유무선공유기 후면에는 여타의 공유기 배치와 거의 동일합니다. 왼쪽부터 리셋버튼, 전원버튼, 전원커넥터, 4포트 공유기랜포트, WAN포트, WPS스위치가 일렬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용도나 구성은 일반 공유기와 동일합니다.

 

 

ASUS RT-AC58U 유무선공유기 실제 사용모습입니다. USB3.0포트에는 4K동영상이 저장되어 있어서 나중에 4K스트리밍 테스트를 해볼 예정입니다.

 

 

ASUS RT-AC58U 유무선공유기 웹환경설정 초기 화면입니다. 처음 접속하고 나서 상당히 당황했습니다. 우선 언어설정이 중국어로 되어 있고 두번째는 아이디/암호가 무었인지 몰라서였습니다. 설명서에 내용이 나와 있지만 설명서가 다소 난해하게 중구난방으로 섞여 있어서 아쉬웠습니다. 설명서 중간부분에 있는 초기 아이디/암호를 넣고 로그인을 한 다음 언어를 변경해야만 합니다.

 

 

ASUS RT-AC58U 유무선공유기 제품 또한 상당히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모든 기능이 다 쓸모있고 나름의 영역이 있지만 개인 유저가 모든 기능을 다 사용하는 경우는 드물기때문에 각각의 내용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각 항목중에서 ASUS RT-AC58U 유무선공유기 제품을 사용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부분중 하나인 USB3.0 포트 활용기능입니다. 대표적으로 USB 메모리/외장하드를 연결해 간이 NAS를 구현해 사용 할 수 있습니다. ASUS RT-AC58U 유무선공유기 제품은 대용량 램을 사용해 4K 스트리밍까지 커버가 가능하다고 하니 활용도가 높을거 같습니다.

 

 

ASUS RT-AC58U 유무선공유기 환경설정을 하다보면 재미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공유기암호설정과 무선SSID 암호설정 부분에서 한국정부의 방침에 따라 복잡한 방식의 암호설정만이 가능하도록 강제로 지정되어 있다는점입니다. 숫자, 문자, 특수문자를 모두 1개이상 섞어 사용해야하며 총8자 이상의 길이를 가져야만 합니다. 초기 비번 설정시 무조건 설정해야 하는 항목이라 개인적으로 참 반가운 기능입니다. 요즘 외부에 나가보면 암호설정이 허술한 오픈 SSID들이 너무 많습니다. 

 

 

ASUS RT-AC58U 유무선공유기 유선 속도 테스트입니다. 벤치마크 프로그램이 아닌 실사용 목적을 기반으로 테스트 해보기 위해서 기가비트 NAS 장치에 파일을 카피해봤습니다. 5기가 정도되는 2개의 파일을 복사하는 과정이며 전송속도는 100MB/s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비트속도로 환산하면 800Mbps 수준으로 기가비트 공유기의 성능에 맞는 빠른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음은 스마트폰 앱을 통해 다양한 활용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우선 기본 무선SSID는 2.4GHz용과 5.0GHz용 2개가 활성화 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단 속도가 우선익에 5.0GHz로 연결해봤습니다. 5.0GHz 지원 최대 속도인 867Mbps모드로 연결된 모습입니다.

 

 

우선 ASUS RT-AC58U 유무선공유기 환경설정 앱인 ASUS Router앱을 사용해봤습니다.

 

 

ASUS RT-AC58U 유무선공유기 ASUS Router앱 실시간 트래픽 관리/디스플레이 기능

 

 

ASUS RT-AC58U 유무선공유기의 모든 기능을 ASUS Router 앱을 통해 설정변경이 가능합니다.

 

 

다음은 ASUS RT-AC58U 유무선공유기 제품에 연결된 외장메모리/외장하드 연결 및 파일관리, 실시간 스트리밍 기능을 제공하는 ASUS AiCloud 앱입니다.

 

 

ASUS AiCloud 앱을 실행하면 처음에 메인 공유기를 찾아낸 다음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을 하면 공유기 USB 포트에 연결된 외장저장장치 리스트가 나타나며 리스트에 나타난 저장장치를 선택하면 저장장치에 저장된 파일리스트가 나타납니다.

 

파일리스트의 사진파일은 그대로 그림파일 보기가 가능하며 동영상은 실시간 스트리밍 모드로 들어가 연결된 동영상 앱이 실행됩니다.

 

 

ASUS AiCloud 앱을 통해 실제로 4K 영상 실시간 스트리밍 재생 화면입니다.

 

 

ASUS RT-AC58U 유무선공유기 제품을 실제 사용해 보면서 느낀 장단점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우선 가장 마음에 드는 장점은 끊김 없는 Wi-Fi 성능과 넓은 커버리지를 제공하는 ASUS 유무선 공유기 중 인기모델 제품이라는 점입니다. 집안 구조가 가로로 긴 형태라서 어느 한곳에 공유기를 설치하면 다른 한곳에서 음영지역이 발생할 확률이 높았습니다. 하지만 ASUS RT-AC58U 유무선공유기는 A7 쿼드코어 CPU와 128MB 메모리 탑재한 강력한 듀얼밴드 Wi-Fi 지원으로 집안 가운데 거실에 설치하고 나서는 집안 모든 구석 구석에서 테스트 해봐도 음영지역이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속도의 변동도 10%이하라서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이미 AS 잘해주기로 정평이 나 있는 이엠텍을 통해 3년 무상AS를 제공한다는점과 모던한 인테리어에 잘 어울리는 디자인이 적용된 깔끔한 공유기라는점도 마음에 듭니다.

 

아쉬운 점을 굳이 하나 지적하라면 첫째는 초기 환경설정시 화면에 나타난 언어가 영어나 한국어가 아닌 중국어라 좀 당황스러웠으며 가격대 설정에 다 이유가 있겠지만 좀 더 저렴해 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본 포스팅은 다나와 체험단에서 (주)이엠텍아이엔씨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제품구매에 관심이 있으신 분을 위해 구매링크를 첨부해드립니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4531452&cate=1128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