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하드웨어/VGA 그래픽카드

고사양 게임을 위한 추천그래픽카드 COLORFUL 지포스 RTX 2070 SUPER Gaming GT D6 8GB 그래픽카드

 

오늘 소개시켜드릴 제품은 COLORFUL 지포스 RTX 2070 SUPER Gaming GT D6 8GB 그래픽카드 입니다. TURING 아키텍쳐가 적용된 RTX 2070 SUPER GPU를 탑재하고 있어서 고사양 게임환경에 적당한 그래픽 카드입니다. 2070칩셋라인 자체가 고급형 제품군으로 넘어가는 기준이 되기때문에 가격적인 측면에서 다소 부담이 될 수 있지만 COLORFUL 제품답게 높으 가성비를 제공하는 제품입니다.

 

RTX 2070 SUPER GPU가 적용된 제품군을 구매하려는 유저라며 롤과 오버워치같은 일반적인 수준의 그래픽 부하가 요구되는 게임부터 시작해 몬스터헌터나 배틀그라운드같은 게임의 고사양 옵션에서 프레임 저하를 피하고 싶은 분들에게 적당합니다. 특히 아주 짧은 순간적인 프레임 저하로 인해 승패가 결정되는 게임이라면 더더욱 진가를 발휘하게 됩니다.

 

 

COLORFUL 지포스 RTX 2070 SUPER Gaming GT D6 8GB 그래픽카드 제품은 웨이코스를 통해 3년 무상AS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이엔드 그래픽카드 제품군으로 넘어갈수록 무상AS기간은 길어야만 합니다. 요즘 그래픽카드 개발 추이를 보면 상당히 짧은 기간에 성능 향상이 있는 경우가 종종 있기때문에 3년이라는 기간은 이런 개발 수준을 고려하면 충분해 보입니다.

 

 

COLORFUL 지포스 RTX 2070 SUPER Gaming GT D6 8GB 그래픽카드 특징으로는 TURING 아키텍쳐가 적용되었으며 14000MHz 속도의 GDDR6 8GB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고급형 제품군답게 레이트레이싱과 DLSS를 지원합니다.

 

 

COLORFUL 지포스 RTX 2070 SUPER Gaming GT D6 8GB 그래픽카드에는 트리플 쿨링팬이 적용되었습니다. 디자인적인 요소인지 트리플팬의 양쪽은 90mm 쿨링팬을 사용하고 있으며 가운데 쿨링팬은 80mm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제품을 보면 상당히 크고 무거운 편이며 대부분의 무게는 방열판의 무게인거 같습니다. 3개의 굵은 히트파이프를 적용한 대형 방열판과 트리플 쿨링팬을 사용해 발열을 잘 제어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그래픽 부하가 높은 상태를 유지해도 온도 상승이 가파르지 않으며 실제 온도도 적당한 선에서 잘 유지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래픽 카드 뒷면에는 백플레이트를 사용해 그래픽 카드 내구성 향상 및 발열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방열판과 쿨링팬을 분리해보고 싶었지만 봉인씰을 사용해 분리가 불가능한 구조입니다. 향후 AS를 고려해서 분리는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3개의 DP포트와 1개의 표준 HDMI포트 제공

 

 

8핀 보조전원 3포트 사용. 전원포트를 연결하지 않거나 잘못 연결할 경우 에러 메세지가 나오면서 부팅이 되지 않습니다. 실제로 풀로딩 상태를 유지해도 소모전력이 예상보다 높지 않아서 의외였습니다. 권장 파워서플라이 정격파워가 650~700W인데 실제 사용하는 전력은 200W내외정도였습니다. 부착된 장치가 많지 않다면 500W정도의 파워로도 견딜수 있겠지만 권장사양은 아슬아슬하게 시스템을 유지하려는 목적이 아니라 갑작스러운 상황에서도 유지할 수 있는 스펙이기에 600W 이상의 파워를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AMD 라이젠5 3600과 450보드에 장착해 테스트 해 봤습니다.

 

 

아이들시에는 37도 내외로 유지되다 GPU 로드가 높아지면 GPU온도는 최대 66~68도까지 올라갑니다. 예상보다 많이 높지 않은 상황이며 GPU클럭은 최대 1890MHz까지 상승합니다. 아이들시 소모전력은 20~30W수준이며 풀로딩시에는 189.6W까지 측정됩니다. 시스템에서 소모되는 총 전력을 기준으로 봐도 아이들시 7~80W에서 풀로딩시 310W내외인점을 고려하면 그래픽카드에서 소모하는 전력은 200W 수준으로 GPU-Z 결과와 비슷합니다. 

 

 

COLORFUL 지포스 RTX 2070 SUPER Gaming GT D6 8GB 그래픽카드 3DMark 테스트 결과입니다. Time Spy 그래픽 스코어는 10020점, FSE 그래픽 스코어는 12023점입니다. 타사의 동급 그래픽카드와 비교하면 오차 범위 이내에서 비슷한 수준의 그래픽 스코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COLORFUL 지포스 RTX 2070 SUPER Gaming GT D6 8GB 그래픽카드 Final Fantasy XV 벤치마크 스코어는 10018점입니다.

 

 

요즘 즐겨하는 툼레이더로 테스트 해봤습니다. 해상도를 FHD상태에서 하다보니 최고 옵션으로 해도 상당히 쾌적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안티앨리어싱 옵션을 TAA와 NVIDIA DLSS로 설정한 상태에서 비교해보면 DLSS로 설정했을 때 오차범위이내의 근소한 차이이기는 하지만 좀 더 높은 점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마도 해상도를 더 높였다면 DLSS를 사용할 경우 더 높은 점수차가 발생할 거 같습니다. DLSS를 사용하면 TAA를 사용했을때와 비교해서 거의 비슷한 수준의 그래픽 품질을 제공하는 동시에 그래픽 자원을 절약해 좀 더 부드러운 게이밍환경을 제공하게 됩니다.

 

 

위의 영상은 DLSS를 켠 상태이며 아래 영상은 DLSS대신 TAA를 설정한 상태입니다. DLSS를 켠 상태의 영상의 품질이나 TAA를 설정한 상태의 영상 품질이나 거의 비슷한 수준입니다. 간혹 특정 프레임에서는 오히려 DLSS 영상이 더 좋은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대신 DLSS를 켠 상태가 FHD 해상도에서는 좀 더 높은 벤치마크 점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마도 해상도가 높은 고해상도 모드에서는 DLSS를 사용했을때 좀 더 성능이 좀 더 높아질것으로 보여집니다.

 

 

 

마지막으로 어쎄신 크리드 오딧세이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를 살펴보면 가장높음 옵션과 매우 높음 옵션 모두 부드러운 게임 플레이가 가능한 높은 프레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COLORFUL 지포스 RTX 2070 SUPER Gaming GT D6 8GB 그래픽카드 리뷰를 마치며,

일단 트리플 쿨링팬을 적용한 RTX 2070 SUPER GPU 그래픽 카드 제품중에서는 가장 가성비 높은 제품으로 대형 방열판과 트리플 쿨링팬을 사용해 발열제어를 잘 했다는점이 마음에 듭니다.

프레임 저하로 인한 치명적인 결과를 원하지 않는 고사양게임을 즐겨하시는 유저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은 그래픽 카드입니다.

 

 

 

 

 

 

COLORFUL 지포스 RTX 2070 SUPER Gaming GT D6 8GB 그래픽카드
http://prod.danawa.com/info/?pcode=86495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