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하드웨어/VGA 그래픽카드

조용하고 가성비좋은 그래픽카드 ARKTEK 지포스 GTX1050 D5 2GB

조용하고 가성비좋은 그래픽카드 ARKTEK 지포스 GTX1050 D5 2GB

 

요즘 그래픽카드 시장은 혼돈 그 자체입니다. 3000번대 제품이 출시되면서 또 한번의 그래픽카드 성능 업그레이드가 되면서 엄청난 그래픽효과를 보여주는 게임들이 인기를 얻는반면 성능좋은 그래픽카드의 가격대는 이미 백만원대를 넘는게 기본이 되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여전히 증명되는 사실은 상당수의 유저는 구형제품이더라도 여전히 가성비 높은 제품에 손길을 준다는점입니다. 1050칩셋을 사용한 그래픽카드가 처음 출시될때만 하더라도 하이엔드로 가기에는 여러모로 부담이 되지만 그렇다고 어느정도 게임을 하고 싶은 유저에게 단비같은 소식을 주던 제품이었습니다. 그래픽부하가 큰 게임이더라도 어느정도 게임옵션을 조절하면 할수 있었고 웬만한 인기있는 게임은 즐기기에 충분한 성능을 제공하면서 가격대까지 착한 제품은 이미 두세대이상을 건너온 시점에서도 사랑을 받기 마련입니다.

 

 

ARKTEK의 로고가 이번에 새롭게 변경되었습니다. 변경된 ARKTEK의 로고의 의미는 블랙과 화이트를 메인으로 채택해 심플하면서 고급스러운 ARKTEK만의 트렌디한 감각을 더했으며 ARKTEK을 상징하는 A&K를 의미합니다. A는 삼각형 모양으로 최고의 품질, 최고의 제품으로 고객에게 폭넓은 제품선택의 기회, PC부품 제조분야의 선두기업 총 3가지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K는 성장 가능성이 무한하다는 뜻의 프로펠러 형태의 의미를 담아 내고 있다고 합니다.

 

ARKTEK는 2006년 설립되었으며 20년 이상 경험과 노하우로 축적된 엔지니어팀과 함께 작업하면서 PC부품 제조분야의 선두기업입니다. ARKTEK은 수년간 유명 브랜드들에게 OEM/ODM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현재까지 뛰어난 엔지니어 팀과 함께 제품을 한단계 더 발전시킬 수 있는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을 모색하고 최고의 제품으로 고객에게 폭넓은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ARKTEK의 새로운 기업로고 변경과 함께 그래픽카드 시장에서 도약하는 모습을 보여줄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오늘 소개시켜드릴 제품은 ARKTEK 지포스 GTX1050 D5 2GB 그래픽카드입니다. 일단 왜 이 시점에서 이미 두세대이전의 10시리즈 제품중에서도 1050칩셋을 적용한 제품일까 하는 의문이듭니다. 그런데 이런 의문에는 현재의 그래픽카드 시장의 혼탁함이 한 몫을 하기도 합니다. 최신 기술과 최고의 성능을 제공하는 제품들은 이미 혼탁한 시장상황에 의해서 너무 높은 가격대로 올라가버렸고 대부분의 유저가 원하는 가성비 높은 제품을 찾는 시장에서는 여전히 사랑받는 제품이 바로 1050칩셋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세대를 거스르는 제품이지만 상당수의 유저를 만족시키기에 충분히 빠른 성능 그리고 2개의 쿨링팬을 적용해 소음까지 잡은 제품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큰 제품입니다. 

 

 

ARKTEK 지포스 GTX1050 D5 2GB 제품은 국내에서 STOCM을 통해 유통됩니다. 일단 국내에서 인지도가 상당히 높고 AS가 잘되는 STCOM과 손잡았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습니다.

 

 

보급형 라인업의 제품이지만 특이하게 포장을 2중포장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신 구성품은 간결 그 자체입니다. 특별할것 없는 설명서와 본체뿐입니다. 드라이버를 비롯해서 특별히 제공해야할 부속이 없는 제품이기때문에 별다른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다못해 추가전원조차 필요없기때문에 구성품이 더 있을 이유가 없어보입니다.

 

 

초기에 출시된 제품들은 대부분 한개의 쿨링패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다 팩토리 오버클럭을 통해 고성능 버전이 나오면서 2개의 쿨링팬을 적용한 제품이 대세처럼 흐르다 다시 한개의 쿨링팬과 상당히 크기가 작은 PCB기판을 적용한 슬림/쇼트 버전 제품들이 인기를 끌기도 했습니다. 일단 ARKTEK 지포스 GTX1050 D5 2GB 극래픽카드는 2개의 쿨링팬을 사용했으며 길이도 표준크기입니다. 이런 디자인의 장점은 역시 소음입니다. 1050칩셋 자체가 발열이 큰 제품이 아니라 이렇게 듀얼쿨링팬을 적용할 경우 쿨링팬 소음이 작아지기때문입니다.

 

 

출력포트 구성은 DVI-D, HDMI, DP1.4 총 3포트입니다.

보급형 제품답게 출력포트 구성또한 기본구성입니다.

 

 

ARKTEK 지포스 GTX1050 D5 2GB 그래픽카드를 시스템에 장착한 모습입니다. 길이가 짧은 만큼 시스템 내부에 여유롭게 장착가능하며 추가전원조차 필요없기때문에 선정리또한 편리합니다. 

 

 

GPU-Z를 비롯해 간단하게 몇가지 벤치마크테스트를 실행해봤습니다.

이미 칩셋기준으로 수천 수만번 이상의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들이 공유되고 있으며 칩셋차원에서의 특별한 성능향상에는 제한이 있는 상황입니다. 이미 잘 알려진 결과만큼의 벤치마크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벤치마크 결과를 통해 얻어지는 숫자보다 ARKTEK 지포스 GTX1050 D5 2GB 그래픽카드가 제공하는 의미는 좀 다른 의미에서 찾고 싶습니다. 첫번째는 저렴하지만 수많은 유저가 자주하고 많이하는 웬만한 게임은 할수있다는점입니다. 물론 모든 게이밍유저가 동일한 상황이라고 하기는 어렵지만 가볍게 즐기는 유저를 포함해 상당히 많은 유저들은 여전히 그래픽부하가 큰 게임보다는 내장그래픽으로도 커버가 되는 게임을 많이 한다는 점입니다. 로아나 롤처럼 약간의 옵션조절만 하면 큰 무리없이 즐길 수 있는 그런 게임을 많이 하는 상황에서 ARKTEK 지포스 GTX1050 D5 2GB 그래픽카드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가성비라는 말로 충분히 제가치는 입증하는 셈입니다.

 

 

 

 

두번째는 제품 소음에서 의미를 두고 싶습니다. 듀얼팬을 사용해 쿨링효과를 높임과 동시에 밑에 GPU-Z결과에서도 알 수 있듯이 최대 부하가 걸리는 상황에서도 팬속도가 57%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때 GPU온도는 63~65도정도였습니다. 달리 말하자면 부하가 최대로 걸리더라도 팬속도를 최대치의 절반만 유지하면 65도이내에서 온도관리가 된다는점입니다. 즉 쿨링팬을 저속으로 동작시켜 소음을 최소화 시킬 수 있다는점입니다. 실제 그래픽카드 부하를 최고로 유지시켜도 쿨링팬 동작소음이 시스템 소음에 묻혀 아이들 상태하고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조용한 환경에서 게임을 하고 싶은 유저에게는 상당히 큰 잇점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상 ARKTEK 지포스 GTX1050 D5 2GB 그래픽카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뜬금없는 구형칩셋을 적용한 그래픽카드라는 점에서 의아할수 있지만 여전히 가성비 높은 그래픽카드제품으로 다양한 게임에서 활용이 가능하다는점에서 많은 유저들에게 여전히 사랑받는 제품입니다. 동시에 ARKTEK 지포스 GTX1050 D5 2GB 그래픽카드에서 인상적인 부분은 소음이 상당히 적다는점입니다. 그래픽카드 부하를 최대로 하더라도 쿨링팬이 최대 5~60%정도로 동작하기때문에 동작소음이 상당히 정숙했습니다. 실제 사용시 시스템 소음에 묻혀 동작해서 아이들시나 게임을 할때나 비슷한 수준의 정숙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본 리뷰는 STCOM으로부터 제품을 대여받아 작성하였습니다.

 

ARKTEK 지포스 GTX1050 D5 2GB

http://prod.danawa.com/info/?pcode=14443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