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웨스턴디지털 앰배서더

가정용 NAS HDD로 완벽한 성능과 안정을 제공하는 WD 울트라스타 HC310

 

저번 리뷰에서는 Western Digital 4TB Ultrastar DC HC310 (이하 WD 울트라스타 HC310) 하드디스크 2개를 NAS RAID0 구성을 하고 성능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WD 울트라스타 HC310 4TB 2개를 사용해 초기 NAS 환경을 구성을 할때도 제일 먼저 고민의 대상이 된 것은 RAID 레벨을 무었을 할 것인지 였습니다.

 

 

일단 WD 울트라스타 HC310 4TB 2개 제품을 RAID0 모드로 구성해 디스크의 모든 용량을 다 사용할 수 있고 최고의 퍼포먼스를 발휘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일단 이렇게 사용하면 4TB 용량의  WD 울트라스타 HC310 2개를 모두 온전하게 사용하면서 성능까지 보장되는 상태라 개인유저에게는 가장 이상적인 구성처럼 보였습니다.

 

 

저번 리뷰에서도 언급된  내용이지만 현재 고급형 NAS 시스템 일부를 제외하고 개인용으로 보급된 NAS 제품들은 대부분 1개의 기가비트 포트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NAS는 기본적으로 네트워크를 통한 데이터 입출력이 기본이기 때문에 결국 모든 데이터는 기가비트 랜포트를 통해 전송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면서 드는 한가지 의문 기가비트라는 속도는 정말 빠르고 모든 조건을 만족하는 조건인가? 

 

 

이진수와 십진수의 관계는 일단 제외하고 단순하게 1Gbps를 1000Mbps로 생각한다면 1000/8MB/s, 즉 125MB/s 정도의 전송 속도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NAS에 사용된 저장매체의 속도가 빠르던지 느리던지 상관없이 어지찌되었든 NAS 시스템을 통해 전송 가능한 데이터의 속도는 결국 125MB/s의 제한을 넘을수가 없다는점입니다. WD 울트라스타 HC310 연속 읽기 성능은 이미 기가비트의 전송속도의 한계를 넘어섰습니다. 물론 이런 비교를 하기에는 상황의 복잡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예를 들어 데이터 쓰기작업을 하면서 읽기요구가 여러개 들어온다거나 할 경우 일반 HDD는 급격하게 성능 저하가 발생하고 당연히 병렬 시스템을 구성하지 않는한 이런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하지만 다시 문제의 초기부분으로 돌아오면 사용하려는 NAS 시스템은 개인용 NAS라는점입니다. 수십 수백명의 유저의 데이터 콜을 받아들여하는 시스템이 아니라 개인 데이터를 백업하고 저장된 멀티미디어 파일을 재생하고 기껏해야 1~2명 많아도 2~3명 수준의 데이터 입출력 정도에만 대응하면 됩니다. 하지만 데이터의 중요성은 서버데이터보다 더 중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추억이 고스란히 쌓인 사진파일, 동영상파일. 그리고 회사에서 사용하는 중요한 문서파일등등 중요도면에서 경제적인 가치로는 측정하기 어려운 그런 자료들이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든 이런 데이터를 보고 듣기를 원하면서 안전하게 유지하는게 개인용 NAS에서는 더 중요한 항목이라고 여겨집니다.

 

 

그래서 초기에 설정한 RAID0모드가 아닌 RAID1 모드로 변경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미 WD 울트라스타 HC310 HDD의 성능은 NAS의 입출력 속도를 상회할 정도이며 수년간 전세계 판매된 하드디스크 기준으로 최저 불량률을 보여주는 울트라스타 시리즈 하드디스크의 안정성까지 더해진 제품이기에..

 

중요함의 가치를 메기기 어려운 추억이 쌓인 사진파일, 동영상파일.

중요한 내용을 담고 있는 문서파일들을

언제 어디서든 접속 및 편집이 가능하게 저장해주는게 제1목표.

 

그래서  WD 울트라스타 HC310 4TB 2개를 RAID1(SHR1)모드로 변경하기로 했습니다.

 

사진출처 : 시놀로지 홈페이지

 

사진출처 : 시놀로지 홈페이지

 

제가 사용하는 NAS 제품은 시놀로지사의 듀얼베이 제품으로 JBOD, RAID0, RAID1을 지원합니다. 여기서 더불어 SHR을 추가 지원합니다. 사진을 보면 일반 RAID와 SHR의 차이점을 쉬게 알 수 있습니다. 똑같은 크기의 HDD를 사용할 경우에는 일반 RAID와 SHR간에 차이가 없지만 다른 용량의 디스크를 사용할 경우에는 SHR이 좀 더 유연하고 낭비되는 디스크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향 후 어떤 상황이 될지 모르기에 일단 이번에는 SHR RAID1모드로 설정했습니다.

 

 

WD 울트라스타 HC310 4TB 2개 RAID1 모드로 설정완료된 모습입니다. 용량은 WD 울트라스타 HC310 1개의 용량만큼 사용가능하지만 안정성측면에서는 그만큼 높아졌기에 앞으로 중요한 데이터, 개인용 데이터를 백업해도 마음이 놓일거 같습니다.

 

 

처음 예상했던 대로 WD 울트라스타 HC310 제품 자체의 전송속도가 높은 상황이라 RAID1 모드로 사용해도 파일 전송속도에서는 RAID0 모드처럼 최대 퍼포먼스를 그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실제 NAS에 WD 울트라스타 HC310 HDD를 설치해서 활용할 경우 어느정도의 안정성과 퍼포먼스를 보여줄지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보통 가정에서 개인용 NAS를 사용한다면 가장 빈도가 높은 활용분야는 역시 멀티미디어 파일 재생 서비스일겁니다.

 

 

WD 울트라스타 HC310 활용 테스트에 사용된 영상은 4K 해상도의 3분분량(650MB) h264 고압축 고해상도 영상입니다.

 

 

WD 울트라스타 HC310 하드디스크가 얼마나 안정적인 전송성능을 보여줄지 알아보기 위해서 가능한한 많은 스트리밍 장치를 연결해 봤습니다. 일단 스마트폰 4대와 태블릿1대 DLNA 기능을 지원하는 스마트TV 1대 그리고 PC 1대에서도 스트리밍 서비스를 실행했습니다.

 

단순히 스트리밍 모드만 사용하면 무언가 허전할거 같아서 70GB 크기의 백업 데이터 업로드 작업도 동시에 실행시켜 봤습니다.

 

일반적인 하드디스크는 읽기/쓰기 작업이 동시에 이뤄질 경우 성능이 급격하게 하락하는 경우가 있는데 과연 WD 울트라스타 HC310 하드디스크는 이런 부하가 크게 걸리는 작업에서 과연 어떤 성능을 보여줄지 기대가 됩니다.  

 

 

WD 울트라스타 HC310 하드디스크에 7대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읽기 작업을 하면서 동시에 70GB 파일 업로드를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120~140MB/s 속도로 쓰기 작업이 이뤄지고 있는 동시에 7개의 스마트기기를 통해 4K 고해상도 영상 스트리밍이 이뤄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일단 결론은 상당히 안정적이고 영상이 느려지는 버퍼링 현상등이 전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속도가 느린 하드디스크였다면 이렇게 쓰기 작업을 연속으로 하면서 읽기 작업을 하게 되면 필연적으로 속도저하가 급격하게 발생하기 마련이지만 WD 울트라스타 HC310 하드디스크의 우수한 성능때문인지 전혀 문제없이 동작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WD 울트라스타 HC310 하드디스크 NAS 시스템 구성시 고용량 데이터 백업과 스트리밍 서비스가 얼마나 원활하게 동작하는지 알아 봤습니다.

 

멀티미디어 파일을 저장해놓고 감상하는 용도외에도 중요한 개인 데이터를 백업하는 용도로 활용하는 NAS 장비이기에 2개의 WD 울트라스타 HC310 하드디스크를 성능과 용량 위주의 RAID0가 아닌 철저하게 안정성 위주의 RAID1 모드로 운영하도록 변경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하고 높은 작업을 동시에 해도 전혀 서비스에 문제가 없이 동작하는 모습에 확실히 개별적인 성능이 우수한 제품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WD 울트라스타 HC310 하드디스크는 가정용 개인용 NAS 사용자에게 확실히 안정성과 더불어 완벽한 성능을 제공하는 제품이라 생각되며 향 후 NAS를 구성하려는 유저분들에게 WD 울트라스타 HC310 하드디스크를 추천드립니다.

 

 

본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Western Digital사로부터 제품을 대여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