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하드웨어/CPU VGA 쿨러

화려한 LED 감성과 뛰어난 쿨링성능 SilverStone SST-PF360W-ARGB STCOM 수랭쿨러

오늘 소개시켜드릴 제품은 SilverStone SST-PF360W-ARGB STCOM 수랭쿨러 입니다. 보통 수랭쿨러는 오버클럭을 비롯해 CPU 성능을 극단적으로 이끌어내기 위한 용도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쿨링성능이 공랭식 쿨러에 비해 우수하기 때문에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지만 최근에는 라디에이터와 펌프모듈이 모두 연결된 제품들이 늘어나면서 일반 유저도 접근할 수 있는 가격대의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360급에 해당하는 수랭쿨러제품들은 기본적으로 3개의 쿨링팬을 사용하고 있어서 성능뿐만 아니라 LED 조명효과가 적용된 쿨링팬을 사용해 튜닝효과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SilverStone SST-PF360W-ARGB STCOM 수랭 쿨러는 360숫자 뒤에 W가 붙는 제품으로 W는 화이트 버전을 의미합니다. 쿨러의 펌프디자인에 얼음결정을 형상화시킨 제품이라 화이트색상이 상당히 잘 어울립니다.

 

SilverStone SST-PF360W-ARGB STCOM 수랭쿨러의 특징을 정리하면

첫째, AS관련해서 믿음이 가는 STCOM의 5년 무상 고객지원서비스에 누수보상까지 지원합니다.

둘째, 인텔CPU뿐만 아니라 라이젠CPU까지 폭넓은 호환성을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얼음조각같은 워터블록과 ARGB LED 튜닝효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STCOM 판매 제품의 AS를 경험해본 느낌은 AS 받기 좋은 회사라는 점입니다. 이미 여러 유저들에게 AS가 좋은것으로 유명한데다 5년이라는 초장기 무상AS 기간을 제공한다는점이 마음에 듭니다. 수랭쿨러는 메모리처럼 초기 불량이 없으면 상당기간동안 불량발생확률이 낮은 제품입니다. 하지만 액체를 사용하는 특성상 노화로 인해 누수가 발생학 확률이 높아지는 제품이기때문에 무상AS기간이 긴 제품이 확실히 유리합니다. 게다가 누수로 인한 누수보상까지 제공하고 있어서 고성능 시스템을 사용하는 유저를 위해 더할날위 없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SilverStone SST-PF360W-ARGB STCOM 수랭쿨러에 사용되는 쿨링팬은 120mm 3개가 사용되며 라디에이터 두께는 25T 입니다.  4핀 팬속도 조절 쿨링팬을 사용해 최대 소음은 35.6dBA 정도이며 최고 2200 RPM 속도로 동작합니다. 쿨링팬의 최대 풍량은 94 CFM이며 인텔의 LGA2066를 비롯해 LGA2011, LGA1366, LGA1200, LGA115x, LGA775 및 라이젠 AM4, FMx/AMx(AM1/4외) 소켓을 지원합니다. 실질적으로 일반 유저가 사용하는 거의 모든 CPU를 지원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LED 조명은 AURA SYNC 뿐만 아니라 MYSTIC LIGHT, RGB FUSION, POLYCHROME를 지원해 호환성이 좋습니다. 거기에 특별히 조명컨트롤러가 없는 메인보드 사용자를 위해 RGB 컨트롤러를 추가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SilverStone SST-PF360W-ARGB STCOM 수랭쿨러 제품 스펙을 살펴보면 인텔과 AMD를 비롯해 현재 출시된 거의 대부분의 CPU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요즘 감성수준에 맞춰 ARGB를 지원하며 쿨링팬의 경우 동작소음이 35.6dBA수준으로 조용한편입니다. 실제 시스템에 장착해 사용해본 느낌중 소음 관련 결론내용을 일부 언급하자면 소음특성이 상당히 조용해 그래픽카드나 시스템 쿨러의 소음에 묻혀 들리지 않을 정도로 조용한 편입니다. 일부 수랭쿨러 제품에서는 워터블럭의 펌프에서 고주파 소음이 들리는 경우가 있는데 SilverStone SST-PF360W-ARGB STCOM 수랭쿨러 제품은 이런 고주파 소음이 없습니다. 

SilverStone SST-PF360W-ARGB STCOM 수랭쿨러 워터펌프에 사용된 모터는 6페이즈 타입으로 모터펌프의 진동소음을 줄인 제품입니다.

SilverStone SST-PF360W-ARGB STCOM 수랭쿨러 제품구성은 간단한편입니다. 일체형 제품답게 본체와 연결용 부품으로 간결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만 쿨링팬은 분리되어 제공되고 있기때문에 나사로 직접 장착해야만 합니다. 포장의 편의성을 위해 분리제공되기도 하지만 실제 3열 수랭쿨러는 길이가 기본 360mm이상되는 긴 구조라서 케이스마다 설치호환성을 살펴보셔야만 합니다. 케이스에 따라서는 쿨링팬을 3개 모두 장착할 수 없는 경우가 있어서이기도 합니다.

 

SilverStone SST-PF360W-ARGB STCOM 수랭쿨러 연결용 나사와 지그는 AMD와 인텔용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설명서를 통해 확인하며 조립하시면 됩니다. 

SilverStone SST-PF360W-ARGB STCOM 수랭쿨러는 메인보드에서 LED 조명효과를 지원하지 않는경우를 대비해서 자체 RGB 효과를 지원하는 RGB 컨트롤러를 기본 제공하고 있습니다. 컨트롤러 한쪽에는 SATA전원연결포와 나머지 한쪽에는 4핀 조명포트가 있습니다. M버튼은 모드변경 버튼이며 +/- 버튼은 색상변경 또는 속도변경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래픽카드와 시스템 쿨링팬간의 조명효과 동기화를 원하지 않는 경우나 유저가 특정 모드를 선택하고 싶은 경우 유용합니다.

요즘 수랭쿨러 제품들은 제품 마감도가 우수한편입니다. 워터블럭은 얼음조각 모양을 형상화시켰고 여기에 ARGB LED 감성을 느낄수 있습니다. CPU와 접촉하는 면은 매끈한편이지만 대부분의 수랭쿨러 제품들이 그러하듯이 연마마감도가 아주 우수한 편은 아닙니다. 물론 써멀 컴파운드로 충분히 커버할 수 있으며 실제 CPU 표면도 미세한 굴곡이나 홈이 있기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SilverStone SST-PF360W-ARGB STCOM 수랭쿨러 라디에이터 모습입니다. 화이트 감성에 맞춰 프레임뿐만 아니라 가운데 라디에이터 핀까지 모두 화이트 색상입니다.

 

SilverStone SST-PF360W-ARGB STCOM 수랭쿨러 라디에이터에 사용된 쿨링팬은 9엽날개구조이며 쿨링팬 진동 및 소음을 흡수해주는 고무 댐퍼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라디에이터 한쪽면에는 향후 AS를 할때 사용할 수 있는 부분도 보입니다. 아마 내부 액체를 보충하거나 교체할때 사용하는거 같습니다.

SilverStone SST-PF360W-ARGB STCOM 수랭쿨러는 다양한 종류의 CPU를 지원하고 있기때문에 유저가 사용하는 CPU에 맞게 가이드를 사용해서 고정해야만 합니다. 가이드는 나사를 사용해 고정하는게 아니라 워터펌프 하단의 홈에 밀어 넣기만 하면 고정되는 구조라서 설치편의성이 우수한 제품입니다.

 

SilverStone SST-PF360W-ARGB STCOM 수랭쿨러를 장착하기 위해서는 메인보드에 백플레이트를 장착해야만 합니다. 클립고정 방식을 사용하는 일부 AMD CPU는 메인보드에 기본으로 설치된 백플레이트를 그대로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물론 SilverStone SST-PF360W-ARGB STCOM 전용 백플레이트를 사용해야 하는 메인보드는 기존 메인보드에 부착되어 있는 가이드와 백플레이트는 제거해야만 합니다.

SilverStone SST-PF360W-ARGB STCOM 수랭쿨러를 시스템에 장착완료한 모습입니다. 장착과정 자체는 어려운 부분이 없습니다. 다만 케이스 호환성은 설치/구매전에 미리 알아보셔야만 합니다.

백플레이트를 교체해야할 경우 수랭쿨러의 특징상 메인보드를 시스템에서 분리하지 않고 설치하는것은 약간 어려워 보입니다. 물론 백플레이트 장착 공간이 확본된 경우에는 장착가능하긴 하지만 난이도 측면에서 메인보드를 분리해서 장착하는게 확실히 편리합니다. 

라디에이터의 간섭 여부는 케이스와 메인보드조건에 따라 달라지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확신을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이 부분은 케이스판매자에게 직접 확인해보시는게 가장 정확합니다.

SilverStone SST-PF360W-ARGB STCOM 수랭쿨러 워터펌프가 실제 동작하는 모습입니다. 튜닝케이스에 잘 어울리는 화려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SilverStone SST-PF360W-ARGB STCOM 수랭쿨러 성능을 테스트 해보기 위해서 라이젠 3600 시스템에서 OCCT를 사용해 LINPACK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메인보드 쿨링관련 셋팅을 최대속도로 변경했습니다. 이렇게 한 이유는 최대속도 모드를 사용해도 소음이 적은편인데다 시스템 쿨링팬 소음에 묻혀 소음이 거의 들리지 않았습니다. 워터펌프또한 고주파소음도 없고 동작소음도 적은편이었습니다.

 

OCCT 테스트 결과 CPU 온도는 최대 71도를 넘지 않고 유지되는 모습입니다. 보급형 타워형 쿨러를 사용할 경우 76도이상 올라가고 번들쿨러의 경우 LINPACK 테스트에서 중간에 온도가 너무 높아져서 스로틀링 현상이 나타나지만 SilverStone SST-PF360W-ARGB STCOM 수랭쿨러에서는 최대 71도를 넘지 않아 안정된 상태를 보여주빈다. 게다가 테스트를 멈출경우 CPU 온도하락 속도가 상당히 빠른편이었습니다.

 

SilverStone SST-PF360W-ARGB STCOM 수랭쿨러를 실제로 사용해보니 역시 강력한 쿨링성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ARGB LED 감성의 튜닝효과를 제공해 화려한 모습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뛰어난 성능에 비해 발열이 많은 게이밍 시스템을 사용하는 유저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은 수랭쿨러입니다.

 

SilverStone SST-PF360W-ARGB STCOM 수랭쿨러 리뷰는 업체로부터 대여 및 소정의 원고료를 지원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