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빠른 커넥티드 블랙박스 LX3000 - 2배 더 오래 저장 스마트타임랩스 기능

 

이번 리뷰에서 살펴볼 내용은 빠른 커넥티드 블랙박스 LX3000의 스마트타임랩스기능입니다. 블랙박스를 사용하기위해서는 녹화된 영상을 저장하기 위한 메모리카드가 필수입니다. 특히 요즘 저가에 판매되는 메모리카드의 경우 TLC메모리칩을 사용하기때문에 속도와 안정성이 중요한 블랙박스 메모리로는 적당하지 않습니다. 결국 가격대가 높은 MLC급의 메모리를 사용해야 하기때문에 메모리 용량을 마음대로 늘리는것이 부담스러울수밖에 없습니다. 메모리 용량이 줄어들면 녹화시간이 줄어들고 결국 과거 영상이 필요하더라도 반복녹화과정에서 지워지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문제점은 아니지만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최근에는 고화질 고압축 기법이 적용된 압축알고리즘을 적용하기도 합니다. 다만 이런 압축기법도 한계가 있기때문에 한단계 더 나아가 특별한 문제가 없는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프레임레이트를 줄여 녹화를 하는 타임랩스기법를 사용하면 녹화시간을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고 발생시에도 타입랩스기법을 적용할 경우 잘못하면 사고영상이 제대로 녹화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이런 모든 문제점과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서 LX3000에서는 충격발생시에는 표준녹화모드로 일반 상황에서는 타입랩스로 녹화 하는 스마트타입랩스 기법을 사용합니다. 한마디로 녹화시간은 획기적으로 늘리고 사고영상은 완벽하게 보존하는 방식입니다.

 

 

빠른 커넥티드 블랙박스 LX3000의 녹화모드를 스마트타임랩스모드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녹화설정 메뉴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점은 일반 녹화영상뿐만 아니라 주차녹화또한 스마트타임랩스 녹화가 가능합니다.

 

 

표준녹화모드와 스마트타임랩스모드에서의 녹화파일의 크기 비교입니다. 표준모드에서는 1분 정속 모드 파일 1개의 크기가 112MB입니다. 스마트타임랩스에서는 1분이 아닌 1개의 파일 크기가 70MB입니다. 여기서 1분이 아니라 1개로 말씀드린 이유는 상황에 따라 플레이 타임이 1분이 되는 경우도 있고 짧은 경우도 있기때문입니다. 다만 타임랩스에서는 프레임률이 달라지기때문에 같은 1분이라도 실제 시간은 더 길게 늘어납니다. 따라서 녹화피일 크기는 약 40%정도 줄어들면서 녹화가능 시간은 1.5~2배가량 증가하기때문에 전체적으로 보면 녹화가능 시간이 2배이상 늘어나게 됩니다.

 

 

스마트타임랩스를 사용하시기 위해서는 한가지 주의하실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녹화설정을 변경할 경우 포맷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기존 영상이 모두 삭제되어 버립니다. 혹시 중요한 영상이 있다면 설정변경을 하기전에 백업을 하셔야만 합니다.

 

 

이상으로 빠른 커넥티드 블랙박스 LX3000의 스마트타임랩스 기능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장거리 여행시 혹시라도 발생할수 있는 사고영상 보존을 위해서 꼭 필요한 기능입니다.

 

 

본 리뷰는 파인드라이브로부터 제품을 대여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