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하드웨어/하드디스크

빌리온톤 USB3.0 외장하드 케이스 BT-E35

 

이번 리뷰에서 소개시켜드릴 제품은 빌리온톤 USB3.0 외장하드 케이스 BT-E35 입니다. 빌리온톤 USB3.0 외장하드 케이스 BT-E35 제품은 UASP를 지원하는 USB3.0 외장하드 케이스로서 이론적으로 최대 5Gbps의 속도지원 및 UASP를 지원하는 메인보드/윈도우10 사용시 좀 더 빠른 속도를 지원하는 제품입니다. 제품명에서 알 수 있듯이 3.5인치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는 제품으로 개인적인 경험상 SSD가 아닌 일반 3.5인치 HDD의 경우 USB3.0의 대역폭을 온전하게 소화시킬 수 있는 제품은 드물기 때문에 전송대역으로 인한 성능 저하는 없을것으로 보입니다.

 

 

빌리온톤 USB3.0 외장하드 케이스 BT-E35 제품의 가격대는 2018년 11월 에누리 기준 2만원 전후입니다. 2.5인치 외장하드 케이스 제품들은 대부분 1만원 전후에서 판매되고 있는 반면 3.5인치 제품의 가격대는 약간 더 높은 편입니다. 이유는 간단하게 제품의 크기와 전원어댑터의 여부라고 보시면 됩니다. 3.5인치 제품은 필연적으로 외장전원이 필요하기때문에 전원어댑터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당연히 제조원가 차원에서 비용상승이 필연적이며 이로 인해 가격대가 2.5인치 제품에 비해서 약간 더 높은편입니다.

 

 

 

 

 

 

빌리온톤 USB3.0 외장하드 케이스 BT-E35 제품 구성입니다.

본체, 전원어댑터, USB3.0 케이블, 간단한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빌리온톤 USB3.0 외장하드 케이스 BT-E35 전원어댑터 규격은 12V/2A 최대 24W 전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통 3.5인치 하드디스크 제품들인 동작시 전력 8~12W수준이며 초기 스핀업시 20W이하의 소비전력임을 감안하면 충분한 수준입니다.

 

 

 

 

 

 

빌리온톤 USB3.0 외장하드 케이스 BT-E35 제품은 외장하드케이스에서 보통 제공하고 있지 않은 전원스위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안정성 측면에서 확실히 득이 되는 구성이라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빌리온톤 USB3.0 외장하드 케이스 BT-E35 제품에 하드 디스크를 장착하기 위해서는 우선 원터치방식의 커버를 분리해야만 합니다. 화살펴 방향 부분을 옆방향으로 손으로 밀면 상단커버가 분리됩니다. 도구가 따로 필요없으며 손으로 하드디스크 장착/분리가 가능한 제품입니다.

 

 

 

 

 

빌리온톤 USB3.0 외장하드 케이스 BT-E35 제품을 윈도우10이 인스톨된 UASP지원 가능한 350칩셋 메인보드에 연결한 모습입니다. 정상적으로 UASP 모드로 연결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UASP 모드로 동작할 경우 중간에 낭비되는 데이터(확인비트) 소모가 적어져 전체적인 속도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제조사 측에서는 최대 70%이상 향상된다고 했지만 실질적인 속도는 대략 10~30%정도일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USB3.0의 기본적인 속도가 빠른편이고 일반적인 하드디스크 전송률을 감안하면 체감하기 어렵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물론 SSD같은 전송률이 높은 디바이스를 장착할 경우에는 제대로 된 성능 향상을 볼 수 있습니다.

 

 

빌리온톤 USB3.0 외장하드 케이스 BT-E35 제품의 최대 성능을 살펴보기 위해서 일반 3.5인치 하드디스크가 아닌 SSD를 장착해 테스트 해봤습니다.

USB3.0의 이론적인 속도보다는 낮지만 스펙상 550MB/s(4.4Gbps) 수준의 전송률을 지원하는 SSD를 장착했습니다. 예상대로 이론적인 USB3.0 전송대역폭보다는 낮지만 평균 236MB/s(1.85Gbps)수준의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빌리온톤 USB3.0 외장하드 케이스 BT-E35 제품의 성능을 CDM으로 측정해본 결과입니다. 읽기기준으로 최대 389MB/s(3.11Gbps)수준으로 역시 USB3.0 대역폭보다는 낮은 수치이지만 사용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는 월등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빌리온톤 USB3.0 외장하드 케이스 BT-E35 AS-SSD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제품에 장착된 SSD를 SATA포트에 직접 연결해서 테스트하면 900점대의 점수가 나오는 제품이며 빌리온톤 USB3.0 외장하드 케이스 BT-E35 제품에 장착할 경우 512점의 점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외장케이스에 연결할 경우 당연히 전송률이 낮아지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보급형 SSD를 SATA포트에 직접 연결한 것보다 높은 속도를 보여주고 있어서 빌리온톤 USB3.0 외장하드 케이스 BT-E35 제품의 성능이 상당히 우수한것을 알 수있습니다.

 

 

 

에누리 앱으로 최저가 확인하기

▼▼▼▼▼▼▼▼▼▼▼▼

Google play http://goo.gl/MHt7au

 

에누리 앱으로 최저가 확인하기

▼▼▼▼▼▼▼▼▼▼▼▼

App store https://goo.gl/fioe6y

 

이 사용기는 에누리 체험단을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