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하드웨어/스피커

명품 2Ch 스피커의 재해석 보노보스 BOS-H1 OMEGA 화이트 스피커

 

보노보스 BOS-H1 OMEGA 화이트 스피커

이번 리뷰에서 살펴볼 제품은 보노보스의 2채널 북쉘프 타입 스피커 보노보스 BOS-H1 OMEGA 화이트 스피커 입니다. 스피커의 특징을 말할때 가장 많이 언급되는 부분이 바로 채널입니다. 2채널, 2.1채널, 5.1채널, 7.1채널등등 채널의 갯수에 따라 공간감을 극대화시켜 현장에 있는듯한 느낌을 줄 수 있고 저음에 해당하는 베이스 스피커를 추가해 웅장한 느낌의 소리를 들을 수 도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2채널 저가형부터 2.1채널 7.1채널까지 다양한 종류의 PC 스피커들을 사용해봤지만 결국 공간적인 편의성과 더불어 듣기에도 좋은 스피커는 2채널 또는 2.1채널이라고 생각됩니다. 인클로저 설계가 잘된 스피커라면 굳이 2.1채널이 아니더라도 2채널만으로도 좋은 품질의 저음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보노보스 BOS-H1 OMEGA 화이트 스피커가 바로 2채널 스피커의 형태를 띄고 있지만 품질이 좋은 유닛과 인클로저를 적용해 뛰어난 음질을 제공하는 스피커입니다. 저가형 스피커에 익숙해진 유저라면 굳이 에이징을 거치지 않은 상태라도 하더라도 보노보스 BOS-H1 OMEGA 화이트 스피커를 통해 나오는 음악을 듣는순간 확 달라진 음질을 느낄 수 있을겁니다.

 

 

 

보노보스 BOS-H1 OMEGA 화이트 스피커 제품 포장은 블랙색상에 크기가 제법 큰 편입니다. 무게로만 따져도 가볍다고 생각하고 무심코 들었다가 깜짝 놀랄 정도의 묵직한 무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박스포장상태로 8.72kg으로 2채널 스피커치고는 상당히 무겁습니다. 정확하게 무게와 비례되는건 아니지만 스피커는 보통 무게가 무거울수록 좋은 음을 들려줄 확률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묵직한 인클로저 재질은 단단하고 깔끔한 음질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고 그에 상응하는 좋은 유닛과 리플렉터의 설계가 받침이 되어야만 합니다. 

 

 

 

보노보스 BOS-H1 OMEGA 화이트 스피커 포장은 특이하게 제품 포장 박스 외부에 제품 품질보증서와 간단한 설명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색다른 방식이기는 하지만 고급형 제품임을 부각시키기 위한 마케팅전략인거 같습니다.

 

 

보노보스 BOS-H1 OMEGA 화이트 스피커는 기본적으로  RCA-3.5mm 스테레오 입력과 더불어 광입력 단자를 제공합니다. 물론 자체 코덱이나 멀티채널 오디오소스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가장 기본적인 스테레오 PCM 입력만 가능합니다.

 

 

보노보스 BOS-H1 OMEGA 화이트 스피커 제품은 블랙/화이트 색상 선택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제가 블랙백상 제품을 보지는 못했지만 화이트 색상이 더 깔끔하고 피아노 도장 효과가 더 돋보일거 같다는 생각입니다.

 

 

보노보스 BOS-H1 OMEGA 화이트 스피커 주요특징입니다. 우선  MDF 재질의 목재로 된 인클로저 외부는 하이글로시 피아노 도장을 적용했습니다. 제품 브로셔를 통해 살펴보면 피아노도장은 수작업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고품질 도장이 가능하지만 반대로 수작업으로 인한 제품 품질의 편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도장에 사용된 안료는 스크래치뿐만 아니라 자외선에 강한 특징을 지니고 있어서 오래 동안 사용해도 변색이 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화이트색상의 제품이 변색될 경우 미관상 상당히 안좋기때문에 처음부터 변색을 막기위한 최적의 안료를 선택한듯싶습니다. 그밖에 OFC RCA-3.5mm ST 케이블을 기본으로 제고하고 있습니다. 실제 제품 구성을 통해서 볼 수 있겠지만 케이블 자체가 상당히 굵으면서도 연질 특성을 지니는 고급제품임을 알 수 있습니다. 모든 케이블 연결부와 단자들은 금도금이 되어 있어서 신호왜곡을 최소화 시켰습니다.

그리고 카드리지타입의 OPAMP 소켓방식을 적용해 자신만의 음질을 원하는 유저들은 직접 원하는 특성을 지니는 OPAMP 칩으로 교체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켓타입이라 손쉽게 교체가 가능하지만 기본으로 제공하는 칩에 워런티씰이 부착되어 있으므로 교체를 원할 경우 워런티관련 부분이 어떻게 되는지는 직접 판매사에 알아보여야만 합니다.

 

보노보스 BOS-H1 OMEGA 화이트 스피커에 사용된 유닛은 2채널 타입으로 고음을 담당하는 트위터와 중음/저음을 담당하는 미드레인지 유닛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스피커 특성상 트위터는 고음만 담당하며 미드레인지 스피커는 음성대역이상의 중음을 주로 맏고 있습니다. 저음역대는 미드레인지 스피커와 인클로저의 리플렉터가 담당하는 방식입니다. 일단 구조상으로 보면 우퍼를 따로 사용하는 제품과 비교해서 초저음역대는 커버하기 어려울거 같다는 생각입니다. 하지만 보노보스 BOS-H1 OMEGA 화이트 스피커가 초저음역대 커버가 어렵다고 하더라도 저가형 2.1채널 스피커들과는 비교하기는 어려울정도로 좋은 음질을 제공합니다.   

 

 

그밖에 보노보스 BOS-H1 OMEGA 화이트 스피커 특징을 살펴보면 광입력단자 제공과 함께 품질이 좋은 광케이블을 함께 제공하며 패시브스피커와 연결할때 사용하는 바나나플러그 또한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노보스 BOS-H1 OMEGA 화이트 스피커 스펙사항입니다.

좌우 25W 총합 50W RMS 출력이 가능하며 4인치 자계차폐 4옴, 25W 미드레인지 베이스드라이버와 1.5인치 자계파체 4옴, 5W 실크돔트위터가 사용되었습니다. 크기는 너비가 160mm에 높이 270mm로 일반 PC책상위에 놓고 사용하기에는 약간 큰 편입니다. PC책상의 너비가 적어도 1200mm 이상으 되어야 좀 넉넉하게 사용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거실에 있는 TV용 테이블에 설치한 후 PC하고는 광케이블로 연결하고 바로 옆에 있는 PC는 스테레오 잭을 사용해 연결했습니다.

 

 

보노보스 BOS-H1 OMEGA 화이트 스피커 제품포장은 고급형 제품답게 흔들림을 막아주는 스티로폼으로 견고하게 고정되어 있으며 제품 외부의 도장 보호 및 습기방지를 위해서 2중 비닐 포장이 되어 있습니다.

 

 

보노보스 BOS-H1 OMEGA 화이트 스피커 제품 구성입니다. 좌우 본체 유닛과 광케이블 1개, RCA-3.5mm ST잭 1개, 좌우연결용 바나나플러그 1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노보스 BOS-H1 OMEGA 화이트 스피커 광케이블입니다.

일단 기본으로 제공되는 모든 케이블들은 품질이 대체로 우수한 편입니다. 광케이블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품질의 편차가 상당히 적은 제품입니다. 다만 케이블 품질차이가 발생하는 부분은 바로 외피입니다. 외피품질에 따라 잘 구부러지지 않는 제품부터 약가만 구부려도 광신호의 변화가 발생하는제품까지 주로 외피 재질에 의해서 품질의 변화가 발생하는데 기본으로 제공되는 광케이블의 외피 재질은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 일단 잘 부드럽게 잘 구부러질 정도로 두껍교 유연한 외피를 사용했습니다. 이런 유연한 외피는 케이블 구부러짐이 발생해도 광신호의 세기가 거의 변하지 않기때문입니다.

 

 

보노보스 BOS-H1 OMEGA 화이트 스피커 연결용 RCA-3.5mm ST 잭입니다. 연결부는 모두 금도금이 되어 있으며 OFC 타입으로 신호 손실을 최소화 시킨 고급형 케이블입니다.

 

 

보노보스 BOS-H1 OMEGA 화이트 스피커 좌우 연결용 바나나플러그입니다.

 

 

보노보스 BOS-H1 OMEGA 화이트 스피커 제품 포장을 개봉하다보면 보호커버를 제거하라는 문구를 볼 수 있습니다. 보호용 플라스틱 커버는 외부 충격에 약한 실크돔 트위터를 보호하기 위한 커버입니다. 이 보호커버를 제거하기 위해선느 스피커 전면의 커버를 제거한 후 분리 할 수 있습니다. 보호커버를 제거한 후 전면에 커버를 다시 부착하면 됩니다.

 

 

보노보스 BOS-H1 OMEGA 화이트 스피커 1.5인치 실크돔트위터입니다.

출력사항은 4옴, 5W X 2 입니다.

 

 

보노보스 BOS-H1 OMEGA 화이트 스피커 미드레인지 담당용으로 방향성 콘이 적용된 4인치 드라이버입니다. 출력사항은 4옴, 25W X 2 입니다.

고음용 트위터는 당연히 방향성이 존재하는 유닛이지만 보통 미드레인지 이하의 제품들으 방향성이 약한 편입니다. 하지만 보노보스 BOS-H1 OMEGA 화이트 스피커에 적용된 미드레인지 스피커 유닛은 특수한 형태의 콘을 적용해 방향성 존재합니다. 실제로 스피커를 통해 소리를 들어봐도 전면에 있을때 제일 좋은 품질의 소리를 들려주었습니다. 전면에서 들었을 때 가장  우수한 음질을 제공하는 반면 상대적으로 사이드로 벗어날수록 약간의 음감저하가 발생했습니다.

 

 

 

 

보노보스 BOS-H1 OMEGA 화이트 스피커 디자인은 전형적인 북쉘프타입제품답게 직사각형 박스타입니다. 단조로운 디자인을 극복하기 위해서 전면에 약간의 굴곡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화이트톤의 깔끔함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심플함을 추구한 제품같습니다.

 

 

 

 

 

 

 

 

보노보스 BOS-H1 OMEGA 화이트 스피커 좌측 유닛은 전원부, 앰프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제품 후면에는 앰프IC의 발열용 방열판과 각종 연결단자들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특히 광입력과 RCA 스테레오 입력이 가능하며 유저가 직접 음원 소스를 선택할 수 있는 스위치가 있습니다.

 

 

보노보스 BOS-H1 OMEGA 화이트 스피커

1. RCA타입 스테레오 입력

2.광입력

3.좌측스피커 출력용 바나나플러그

4.RCA/광입력 선택 스위치

 

 

 

 

참고로 보노보스 BOS-H1 OMEGA 화이트 스피커 볼륨컨트롤 파트를 분리하면 내부에 소켓 카드리지 타입의 IC 2개를 볼 수 있습니다. 앰프의 음색을 결정짓는 OPAMP IC칩셋으로 개인적으로 원하는 음색을 지니는 OPAMP IC가 있다면 교체가 가능합니다. 다만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보호용 씰이 부착되어 있으므로 워런티관련부분을 생각하셔야만 합니다. 하지만 보노보스 BOS-H1 OMEGA 화이트 스피커 전제품은 제품 출하전에 전문간에 의해서 기본적인 셋팅을 거친 제품으로 굳이 OPAMP를 교체하지 않더라도 우수한 음색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골치아프게 이런 저런 생각하지 않고 그냥 들어도 음질하나는 좋습니다.

 

 

보노보스 BOS-H1 OMEGA 화이트 스피커를 테스트 하기 위해서, 우선 가장 먼저 음악을 듣기에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는 스피커인만큼 제가 스피커를 테스트할때 많이 사용하는 음원으로 청취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청취용으로 사용한 음원은 김윤아의 [봄날은간다 OST], [Going Home], 도깨비 OST [Stay With Me], AQUA 1집, 익스트림 [More than Words] 입니다.

 

 

 

처음 테스트를 떠나서 어떤 음질을 제공하는지 궁금해서 보노보스 BOS-H1 OMEGA 화이트 스피커를 설치하자마자 좋아하는 음악들을 무작정 들어봤습니다. 스피커 음질이란 측면에서 보노보스 BOS-H1 OMEGA 화이트 스피커의 느낌은 굉장히 명쾌한 느낌이었습니다. 보컬의 노래소리부터 시작해서 백그라운드를 채우고 있는 악기들의 소리 하나 하나가 아주 명쾌하게 다 들리는 느낌이었습니다. 보통 저가형 스피커로 음악을 듣다보면 전체적으로 음이 합쳐지는 느낌이지만 보노보스 BOS-H1 OMEGA 화이트 스피커에서 출력되는 음들은 각각의 소리가 모두 살아있고 음성부터 고음역대/저음역대 악기소리 모두 들리는게 상당히 신기할 정도였습니다. 왜 품질이 좋은 스피커에 투자를 하는지 조금은 이해가 갈거 같습니다.

 

청취한 음원들중에 가장 인상깊게 다가온 음원은 김윤아의 노래들입니다. 청아한 고음의 보컬과 악기들의 잔잔한 소리가 모두 살아있고 그동안 잘 들리지 않았던 악기소리들이 모두 다 들리는게 신기할 정도였습니다. 음악을 들으면서 테스트하는 동안 볼륨은 대략 70~80%수준을 유지했으며 특별히 고음이나 저음이 인위적으로 강조되지 않도록 두 음역대 볼륨 모두 50%로 설정했습니다. 보노보스 BOS-H1 OMEGA 화이트 스피커의 트레블/베이스 볼륨 조절 단자는 중간위치를 알 수 있도록 중앙에 위치하면 딸깍거리는 느낌이 듭니다. 직접 사용해보시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고음역대와 중저음역대를 사용하는 음악에 최적화된 느낌입니다. 다만 저음측면에서는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물론 리플렉터를 사용하는 인클루저채용으로 베이스를 강조해주기는 하지만 낮은 음역대에서의 감도는 약간 낮아질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베이스강조를 위해 볼륨조절이 가능하기는 하지만 다소 인위적인 볼륨조절은 소리가 뭉게지는 결과를 낳기때문에 개인적으로 별로 추천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물론 제가 말씀드리는 저음역대는 일반적인 노래음원에서는 큰 비중이 차지하고 있지 않기때문에 대부분의 음악을 들을때 큰 영향을 끼치지는 않습니다.

 

대신 영향을 제법 많이 받는 파트가 있습니다. 바로 게임을 할때입니다. 특히 레이싱 게임이나 둔탁한 타격감을 주는 게임에서는 밋밋하게 느껴질수 있기때문에 이때는 인위적이기는 하지만 베이스볼륨을 높여주면 다소 밋밋했던 볼륨감 느껴지는 저음을 들을 수 있습니다.

 

 

 

 

 

보노보스 BOS-H1 OMEGA 화이트 스피커 를 실제 사용하면서 느낀점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첫째, 확실하게 분리감이 느껴지는 고음과 중저음 영역으로 보컬의 목소리부터 다양한 악기의 소리가 모두 느껴지는 명쾌한 음질.

 

둘째, 수작업 과정을 거쳐 탄생한 깔끔한 피아노도장방식 적용으로 특히 화이트 색상의 경우의 거실의 가전제품과도 잘 어울리는 디자인과 색상

 

셋째, 고음과 저음의 세기를 개별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볼륨제공

추가적인 음역대별 조정없이 일반 음악이나 동영상등을 볼때 완벽한 음질제공

게임의 타격감이나 레이싱 게임의 웅장한 느낌을 얻고 싶을때 개별적으로 음역대별 세기 조절 가능 (약간의 조정이 필요함)

 

넷째, 카드리지 타입의 OPAMP 장착방식으로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타입의 OPAMP로 교체가능함.

 

다섯째, 함께 제공되는 케이블의 품질이 우수함.

OFC 타입의 입력케이블 및 광케이블, 좌우 스피커 연결용 바나나플러그까지 기본으로 제공괴는 케이블의 품질이 우수함.

 

 

이 사용기는 보노보스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