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하드웨어/ODD 외장저장장치

메모리리더기와 허브를 한몸에 담은 버바팀 USB 3.0 허브+카드리더기

 

 

이번 리뷰에서 살펴볼 제품은 USB3.0허브와 메모리 리더기가 결합된 버바팀 USB 3.0 허브+카드리더기입니다.

 

평균적인 PC유저들의 시스템을 살펴보면 USB3.0포트는 적을 경우 2포트 많을 경우 6포트(실제 사용가능한)정도 될겁니다. 물론 메인보드에서 제공하는 포트가 10포트 이상되더라도 외부에서 실제 사용할 수 있는 경우는 백패널 2~4포트에 전면 1포트가 일반적인것을 고려하면 평균적으로 사용가능한 포트는 2~5포트가 정도 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사무용으로 사용하는 시스템이 H67 칩셋을 사용하는 제품으로 전면패널용 소켓은 지원하지 않고 백패널에 USB3.0포트 2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단 많이 사용하는 외장하드만 물린다면 큰 문제가 없겠지만 현실적으로 메인보드에서 제공하는 USB3.0포트가 ETRON사의 칩셋을 통해 제공하는 기능이다보니 호환성에 문제가 있어서 외장하드를 사용하다보면 중간에 갑자기 성능저하가 발생하는 문제가 있어서 현재는 NEC칩셋을 사용하는 PCIE 애드온카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저런 문제가 발생해 현재 사용가능한 USB3.0포트가 1개밖에 안되는 상황인데반해서 USB3.0포트를 사용해야하는 장치가 여러개라 장치를 바꿀때마다 케이블을 교체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이제 버바팀 USB 3.0 허브+카드리더기를 통해 이런 불편함이 한방에 해결이 될거 같습니다. 더불어 카드리더기까지 내장되어 기존에 사용하던 USB리더기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편리함까지 얻게되었습니다.

 

 

 

제가 받은 제품은 버바팀 USB 3.0 허브+카드리더기와 OTG케이블입니다.

버바팀 USB 3.0 허브+카드리더기 제품에는 OTG케이블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체험단을 위해서 따로 챙겨주신 제품입니다.

 

버바팀 USB 3.0 허브+카드리더기 포장은 투명플라스틱 밀봉포장형태로 일반적인 주변기기류 포장에 많이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제품 디자인과 특성을 쉽게 알아볼수 있고 생각보다 튼튼해 제품 보호측면에서도 나름 우수한 포장방식이지만 개인적으로 포장을 뜯는게 힘들어서 선호하는 포장방식은 아닙니다. 제품단가를 위해서 선택한거 같아서 그냥 넘어갑니다.

 

 

 

 

버바팀 USB 3.0 허브+카드리더기를 기본적으로 SD타입과 TF타입의 메모리소켓을 지원합니다. 여기에 용량별 속도별로 다른 여러종류의 메모리와 호환됩니다.

예전에는 고속, 대용량 메모리로 CF메모리가 많이 사용되었지만 요즘은 거의 SD계열 메모리로 통일되는 추세라 메모리 지원부분에서의 불리한점은 없을거 같습니다.

이정도면 딱 적당하고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메모리에 사용된 칩셋과 컨트롤러에따라 다르겠지만 버바팀 USB 3.0 허브+카드리더기의 메모리 읽기/쓰기 스펙은 USB3.0 인터페이스 기반임을 감안해 상당히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버바팀 USB 3.0 허브+카드리더기는 케이블 일체형으로 처음 제품을 받았을때 생각보다 케이블 길이가 짧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책상옆에 본체가 있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책상밑에 본체가 있을 경우에는 좀 불편할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단가를 좀 더 올리더라도 USB3.0 연장선을 함께 제공했다면 상당히 유용했을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버바팀 USB 3.0 허브+카드리더기 디자인은 상당히 무던하고 깔끔합니다.

화려한 무늬도 없고 제품명과 회사로고만 표기되어 있습니다.

제품 상단에는 제품 동작상태를 알려주는 LED하나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버바팀 USB 3.0 허브+카드리더기는 카드리더기를 통한 메모리 리더기로 사용할수 있는 동시에 USB포트를 통해 USB메모리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멀티리더기로서 동작하기에 충분하며 실제 PC에서는 SD메모리와 USB메모리 동시에 사용가능했습니다. 하지만 OTG케이블을 통해 연결할 경우 USB메모리를 먼저 인식하면서 SD메모리는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물론 USB 메모리가 없을 경우에는 SD메모리를 정상적으로 인식하고 사요할 수 있었습니다.

 

PC에서는 멀티리더기로 동작, 스마트폰에서는 싱글리더기로 동작!

 

 

 

 

 

버바팀 USB 3.0 허브+카드리더기를 통해 USB3.0외장하드와  UHS-I 규격을 지원하는 64GB SDXC메모리 속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메모리칩셋과 외장하드에서 지원할 수 있는 최대 전송속도에 근접하는 우수한 전송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버바팀 USB 3.0 허브+카드리더기를 사용한다고 항상 높은 속도가 나오는건 아닙니다. 바로 전송률이 낮은 메모리를 사용할 경우에는 그 메모리에 맞는 속도만 나온다는점은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전송속도가 낮은 메모리라도 메모리에서 제공하는 최대 속도를 지원하는 만큼 버바팀 USB 3.0 허브+카드리더기의 효용성은 높다고 봅니다.

 

 

이상으로 체험기간동안 버바팀 USB 3.0 허브+카드리더기를 사용하면서 느낀 장단점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우선 버바팀 USB 3.0 허브+카드리더기의 장점은

첫째, USB3.0 기반의 빠른 전송률

둘째, 모자란 USB3.0포트 3포트 제공

셋째, 메모리 리더기 일체형으로 효용성이 높다

넷째, 안정적인 전송률 제공 및 장시간 사용시에도 정상동작

 

 

아쉬운점은 일체형 케이블 길이가 너무 짧다는 점입니다. USB3.0의 전력이나 속도 또는 단가문제등으로 케이블 길이가 짧을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제품 가격이 조금 더 높아지더라도 USB3.0 연장선을 함께 제공했다면 좋았을거 같다는 생각이듭니다.

 

 

 

 

이 사용기는 플로피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