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뛰어난 쿨링성능과 저소음 쿨링팬, ZALMAN CNPS10X Optima

 

이번 필드테스트에서 살펴볼 제품은 뛰어난 쿨링성능과 저소음 성능을 자랑하는 ZALMAN CNPS10X Optima 입니다. 잘만의 CNPS 시리즈는 뛰어난 쿨링성능으로 잘 알려진 제품으로 CNPS 라인업중에서는 보급형 제품에 속합니다. ZALMAN CNPS10X Optima 제품은 샤크블레이드 쿨링팬 적용으로 저소음 성능을 구현하였으며 D.T.H 기술을 적용하여 CPU에서 발생하는 열을 히트파이프로 직접 전달시켜 뛰어난 쿨링성능을 구현한 쿨링시스템입니다.

 

 

 

 

ZALMAN CNPS10X Optima의 제품 포장은 여타 잘만의 제품 포장과 동일합니다. 쿨링팬의 특성상 히트싱크의 얇은 플레이트가 부러지거나 휘어지지 않도록 견고한 포장이 필요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모델이 비슷한 포장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ZALMAN CNPS10X Optima 포장박스 측면에는 ZALMAN CNPS10X Optima의 대표적인 특징이 아이콘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1. Shark Fin Blade 적용 : 상어지느러미모양의 쿨링팬 날개 디자인으로 소음 감소

2. D.T.H. Tech 적용 : CPU에서 발생하는 열을 히트파이프로 직접 전달, 쿨링효율 증가

3. U-Type 히트파이프 : 하나의 U자형 히트파이로 두개의 히트파이프 효율

4. 120mm PWM팬 : 속조 조절 및 모니터링이 가능한 저소음 120mm 팬 적용

 

 

ZALMAN CNPS10X Optima에 적용된 히트파이프는 현재 많이 사용되는 D.T.H 방식입니다. 예전에는 CPU에서 발생하는 열을 쿨링팬의 CPU 블럭으로 전달시킨후 다시 히트파이프로 전달시키는 방식이라 효율이 낮아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런 문제를 개선한 방식이 CPU에서 발생하는 열을 히트파이프로 직접 전달하는 D.T.H. 방식입니다. 아무래도 히트파이프를 직접 CPU에 접촉시키기 위해서 그라인딩 작업이 추가되어야 하기 때문에 기술적으로 좀 더 어려운 방식이지만 열전달 효율면에서 우수하기 때문에 현재 어느정도 성능을 보장하는 쿨링팬에서는 많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ZALMAN CNPS10X Optima의 포장박스를 개봉하면 상단에 조립에 필요한 부속물품과 설명서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ZALMAN CNPS10X Optima의 구성물품중 조립관련 구성품입니다. ZALMAN CNPS10X Optima 시리즈를 포함해 잘만의 대부분의 쿨링팬들은 특정 CPU에만 사용되는게 아니라 인텔 및 AMD등 다양한 CPU 라인업에 동시에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구성 물품이 다소 복잡한 편이며 유저가 직접 조립해야 하는 부분이 있으므로 조립하기 전에 반드시 설명서를 한번 보실것을 권해 드립니다. 적어도 빠진 부품은 없는지와 부품의 배치 및 주의사항은 한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ZALMAN CNPS10X Optima의 조립 구성물품은 크게 인텔용 파트, AMD용 파트, 120mm 쿨링팬 거치용 부품, 백플레이트 고정용 스티커와 어댑터, 그리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ZALMAN CNPS10X Optima의 구성 물품 및 용도에 따른 분류입니다.

 

 

ZALMAN CNPS10X Optima 포장 박스 안쪽에는 ZALMAN CNPS10X Optima 본체와 120mm 쿨링팬이 충격에 안전하도록 잘 고정되어 있습니다.

 

 

 

 

ZALMAN CNPS10X Optima 지원 CPU 리스트입니다. 인텔의 775소켓 구형 CPU부터 최신 하스웰 CPU, AMD의 AM2소켓용 CPU부터 FM 소켓용 CPU까지 다양한 CPU를 지원합니다. 현재 시장에서의 물량 동향으로 볼때 일반 유저가 사용하는 거의 모든 CPU를 지원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CPU 지원폭이 넓은 편입니다.

 

 

 

ZALMAN CNPS10X Optima는 높이가 152mm로 높이로 보면 미들타워 케이스용으로는 거의 최대 크기에 해당하는 높이입니다. 일부 케이스와는 호환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제품 구입하기전에 케이스나 메모리와의 호환성(물리적 접촉여부) 여부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상대적으로 너비가 85mm로 좁은편이라 메모리와의 접촉은 피해갈 확률이 높지만 높이의 경우 측면에 쿨링팬을 장착하는 미들타워형 케이스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ZALMAN CNPS10X Optima에 적용된 상어지느러미 모양의 쿨링팬 날개입니다. SFB적용으로 날개 뒤쪽에 형성되는 난류를 막아주어 공기 흐름을 원할하게 해줌으로써 소음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ZALMAN CNPS10X Optima에 적용된 D.T.H 기술입니다. CPU에서 발생하는 열을 히트파이프로 직접 전달해 열전달 효율을 높여주고 있습니다.

 

 

ZALMAN CNPS10X Optima의 히트싱크 모양은 바람과의 접촉면적을 높여주는 디자인을 적용해 쿨링 효과를 극대화 시켜주고 있습니다.

 

 

 

ZALMAN CNPS10X Optima의 모양은 기본적으로 일반 타워형 쿨링팬과 비슷한 모양입니다. U자형 히트파이프와 촘촘하게 배열된 히트싱크가 견고하고 꼼꼼하게 잘 연결되어 있으며 SFB가 적용된 120mm 쿨링팬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고르게 잘 배열된 ZALMAN CNPS10X Optima의 히트싱크 모습입니다. 저가형 제품의 경우 히트싱크가 휘어지거나 간격이 일정하지 않은 제품도 있는 반면 ZALMAN CNPS10X Optima의 히트싱크의 품질이 얼마나 좋은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D.T.H가 적용된 ZALMAN CNPS10X Optima의 CPU 접촉부입니다. 한가지 아쉬운 부분은 CPU와 접촉하는 면이 매끈할수록 열전달 효율이 좋아지지만 ZALMAN CNPS10X Optima의 접촉면은 생각보다 거친편입니다. 번들이지만 잘만의 성능이 좋은 열전달 그리스를 사용하면 어느정도 커버가 되겠지만 좀 더 매끈하게 잘 다듬어서 만든다면 좋을거 같습니다.

 

 

하나의 히트파이프로 두개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U자형 히트파이트 배열입니다. 이 부분 역시 요즘 쿨링팬에 많이 사용되는 방식으로 상대적으로 단가가 높은 히트싱크를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개인적으로 ZALMAN CNPS10X Optima의 제품의 마무리가 꼼꼼하게 잘 된 부분이라 제일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아무리 좋은 히트파이프를 사용하더라도, 히트파이프의 갯수가 아무리 많더라도 히트싱크와의 접촉이 정밀하지 못하면 쿨링팬의 효율이 급격하게 나빠질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면에서 ZALMAN CNPS10X Optima의 히트싱크 제품의 완성도는 상당히 높다고 생각됩니다. 핀 하나 하나 마도 견고하고 정밀하게 접촉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ZALMAN CNPS10X Optima의 SFB가 적용된 120mm 쿨링팬입니다.

 

 

이제 실제 ZALMAN CNPS10X Optima를 시스템에 조립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조립 및 테스트에 사용된 시스템은 G1830 인텔 CPU,  ASUS Z97A 입니다.

 

인텔용 시스템이므로 인텔용 CPU에 맞는 고정 부품을 사용해서 조립했습니다.

 

 

 

 

히트싱크까지 조립된 ZALMAN CNPS10X Optima의 모습입니다.

 

히트싱크까지 조립된 상태에서 살펴보면 메모리와의 간격이 넓어서 전혀 문제없이 조립이 가능합니다.

 

 

 

ZALMAN CNPS10X Optima에 쿨링팬을 부착한 모습입니다. 쿨링팬을 장착하니 메모리와의 간격이 상당히 좁아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ZALMAN CNPS10X Optima에 부착하는 120mm 쿨링팬은 약간이기는 하지만 상하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메모리와 간섭이 발생할 경우 위쪽으로 약간 밀어서 간섭현상을 최대한 피할 수 있습니다.

 

 

 

 

ZALMAN CNPS10X Optima로 최종 조립을 마치고 나서 살펴보니 쿨링팬과 메모리간에 약 4mm정도 간격이 발생했습니다. 메모리 히트싱크가 적용된 메모리를 사용할 경우 간섭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럴 경우 ZALMAN CNPS10X Optima의 쿨링팬을 위쪽으로 약간 밀어 옮길수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G1830 CPU와 번들쿨러를 사용한 시스템에 OS와 드라이버만 인스톨 한 후 아이들 상태와 풀로딩 상태에서의 온도츨 측정한 결과입니다. G1830은 기본 클럭인 2.9GHz에서 3.045GHz로 오버클럭된 상태입니다. 아이들 상태에서는 평균 40도 내외이었으며 풀로딩 상태에서는 평균 57도까지 온도가 상승했습니다. 참고로 온도를 측정한 공간의 실내 온도는 28도였습니다.

 

 

이번에는 번들쿨러는 제거하고 G1830 CPU와 ZALMAN CNPS10X Optima를 사용한 시스템의 온도츨 측정한 결과입니다. 이번에도 역시 G1830은 기본 클럭인 2.9GHz에서 3.045GHz로 오버클럭된 상태입니다. 아이들 상태에서는 평균 30도 내외이었으며 풀로딩 상태에서는 평균 44도까지 온도가 상승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 겠지만 번들 쿨러에 비해서 상당히 우수한 쿨링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G1830 번들쿨러와 ZALMAN CNPS10X Optima를 사용한 경우의 온도 비교 테스트 결과입니다. 아이들 시에는 대략 10정도, 풀로딩시에는 13도의 온도 하락이 발생했습니다. 아무래도 CPU 자체가 발열이 심한 CPU가 아니라 ZALMAN CNPS10X Optima의 성능이 좀 더 극적으로 보여지는거 같다는 생각이 들지만 ZALMAN CNPS10X Optima의 성능이 우수하다는 점은 반론의 여지가 없는거 같습니다.

 

 

 

ZALMAN CNPS10X Optima를 실제 시스템에 장착 한 후 테스트 한 결과를 바탕으로 총평을 내리자면

 

장점으로는 역시 우수한 쿨링성능, 풀로딩시에는 30-35dB를 넘지 않는 저소음 성능이 가장 인상적이었습니다. 특히 히트싱크와 히트파이프간의 접촉 완성도가 높다는 점이 잘만 쿨러에 대한 믿음을 더하는데 한 몫을 한다고 생각됩니다.

 

 

단점이라면 역시 조립편의성을 들 수 있습니다. 아무런 도구없이 핀구멍에 맞춰 손으로 밀어 넣기만 하면 손쉽게 장착되는 번들쿨러와 달리 CPU 홀더를 장착하고 메인보드에 백플레이트를 붙여야 하며 다시 드라이버를 사용해서 히트싱크를 고정해야 하고 마지막으로 쿨링팬을 장착해야하는 과정을 모두 거쳐야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할때 장착 편의성이 편리하다고는 할 수 없다고 보여집니다.

 

 

 

이 사용기는 잘만테크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