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하드웨어/공유기 네트워크

간편설정과 디자인이 돋보이는 TP-LINK RE200 무선확장기

 

TP-LINK RE200 무선확장기

 

이번 리뷰에서 살펴볼 제품은 TP-LINK RE200 무선확장기 입니다.

 

몇해전 아니 작년만 해도 집안에서 와이파이를 사용하는데에는 유무선 공유기에서 나오는 와이파이 신호에 의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대부분의 유저가 IPTV같이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고 일부 유저들은 좀 더 성능이 좋은 공유기로 바꿔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와이파이 사용량이 늘어나면서 기존에는 예상하지 못한 문제점이 새로 부각이 되었죠. 바로 공유기 와이파이 신호가 거리 또는 집안의 각종 장애물에 가려져 약해진다는점입니다. 처음에는 잘 모르고 사용하다가 지금은 거실 소파에 앉아 TV를 보면서도, 식사를 하면서도, 잠을 자기위해 침대에 누워서도 심지어 화장실 갈때도 스마트폰을 손에서 놓지 않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다양한 위치에서 와이파이 신호가 일정하게 유지되지 않는다는점.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최근 엄청나게 많은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네트워크 제품군이 바로 무선확장기입니다.

 

TP-LINK RE200 무선확장기 제품은 이런 추세에 맞춰 전세계 시장점유율 1위 업체인 TP-LINK의 기술력이 더해져 미려한 디자인과 높은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TP-LINK RE200 무선확장기 가격대는 2016년 11월 다나와 최저가 기준으로 2만원대 중반입니다. 요즘은 네트워크 관련 제품들 가격대가 많이 하향 추세라는점을 고려하면 가격대가 약간 높다고 생각되지만 일단 듀얼밴드를 지원한다는점과 어댑터 내장형 타입이라는점을 고려하면 현재로서는 적당한 가격대라고 보여집니다.

 

 

TP-LINK RE200 무선확장기는 802.11ac 규격을 지원하며 최대 750Mbps급의 무선통신을 지원합니다. 제품 포장은 깔끔한 화이트 톤의 포장방식을 적용했습니다.

 

 

 

 

TP-LINK RE200 무선확장기는 모든 와이파이 공유기와 호환됩니다.

당연한 이야기 이겠지만 현재 와이파이 주파수는 크게 2.4GHz대역과 5Ghz대역대를 사용합니다. 기존에는 2.4GHz대역대에 편중되었지만 최근에는 5 GHz대역대 주파수 사용빈도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TP-LINK RE200 무선확장기는 듀얼주파수를 지원하기 때문에 일단 기존의 모든 공유기와 호환됩니다.

 

 

 

 

 

 

 

 

 

TP-LINK RE200 무선확장기는 자체적으로 전원어댑터를 내장한 타입이라 집안의 전원콘센트에 연결하기만 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원어댑터 방식의 장점은 따로 어댑터를 구입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미 잘 알려진 단점은 바로 제품 자체의 크기때문에 콘센트 2개 정도의 공간을 차지한다는 점입니다.

 

 

TP-LINK RE200 무선확장기전원을 인가하면 상황에 맞게 LED가 켜집니다.

 

 

TP-LINK RE200 무선확장기 하단에는 리셋버튼과 이더넷포트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더넷포트는 노트북이나 PC에 연결해서 TP-LINK RE200 무선확장기 환경설정을 하거나 무선랜카드 역할을 할때 사용합니다.

 

 

TP-LINK RE200 무선확장기전원을 인가하고 환경설정을 마치면 사진처럼 각 상황에 맞는 LED가 켜지게 됩니다. 참고로 사진은 모든 연결이 정상적으로 완료된 경우입니다.

 

 

TP-LINK RE200 무선확장기는 연결방법중 가장 쉬운 방법은 WPS버튼을 활용하는 방식입니다. 공유기의 WPS버튼을 누르고 TP-LINK RE200 무선확장기의 WPS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기본적인 환경설정이 마무리 되는 동시에 TP-LINK RE200 무선확장기를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약간 복잡한 과정이기는 하지만 좀 더 상세하게 TP-LINK RE200 무선확장기 환경설정을 원하는 유저는 스마트폰 또는 무선연결이 가능한 PC/노트북을 통해 직접 환경설정이 가능합니다. 이경우에는 SSID 변경부터 다양한 환경설정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사진에 나와있는 SSID는 기존 공유기의 SSID와 혼동되지 않도록 미리 변경해준 상태입니다.

 

 

TP-LINK RE200 무선확장기 환경설정 SSID에 접속한 후 게이트웨이 어드레스(http://192.168.0.254)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관리용 웹페이지가 로딩되면서 환경설정 메뉴가 나타납니다.

 

 

TP-LINK RE200 무선확장기 경설정 후 신호세기가 증가한 SSID를 볼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음영지역에 TP-LINK RE200 무선확장기겨 놓기만 하면 와이파이 음영지역이 없어지게 됩니다.

 

참고로 와이파이 확장기는 무한 확장기가 아닙니다. 아무곳에나 놓으면 무작정 와이파이 영역이 확장되는게 아니라 충분히 와이파이 신호세기가 유지되는 지역에 위치시켜야만 사용할 수 있을 만큼의 속도가 보장되는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호를 자체 재생산하는 리피터가 아니라 신호의 세기를 증폭해 주는 개념이라 확장기자체에 도달하는 공유기 와이파이 신호가 낮아지면 속도도 낮아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TP-LINK RE200 무선확장기를 사용해 실제로 음영지역에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는지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공유기에서 90도로 꺽이는 구석 방안에서는 와이파이 신호가 상당히 낮아져 네트워크가 끊어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90도로 꺽이는 부분에 TP-LINK RE200 무선확장기를 배치했습니다. 이렇게 배치하게 되면 공유기에서 나오는 신호를 TP-LINK RE200 무선확장기 직선거리상에서 받게 되고 구석진 방에서는 TP-LINK RE200 무선확장기의 신호를 직선상으로 받기 때문에 신호의 감도가 상당히 좋아지게 됩니다.

 

 

좌측은 TP-LINK RE200 무선확장기에 연결하지 않고 공유기에 직접 연결한 경우 속도측정 결과입니다. 업 17.1/운 8.89Mbps로 속도가 낮아지는 동시에 PING값이 높아져서 정상적으로 사용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우측은 TP-LINK RE200 무선확장기를 설치한 후 모습입니다. 업 25.4/ 다운 33.8Mbps로 전송속도도 높아졌지만 PING갑이 6.12로 낮아져 네트워크 사용시 지연 현상이 많이 줄어든 모습입니다.

 

 

 

 

이상으로 TP-LINK RE200 무선확장기를 실제 사용하면서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장단점을 정리해보겠습니다.

 

TP-LINK RE200 무선확장기 장점은

심플하고 도자기 표면같은 미려한 디자인

확실하게 보장되는 와이파이 확장기 성능

듀얼밴드 지원으로 공유기 호환성이 높음

전원어댑터 내장형으로 추가구성품이 필요없음

 

 

TP-LINK RE200 무선확장기 단점은

전원어댑터 내장형으로 220V일반 전원에 직접 연결할수 있지만 인접한 콘센트까지 공간을 차지한다는점

 

 

 

TP-LINK RE200 무선확장기 티피링크 공식 스토어팜에서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http://storefarm.naver.com/tplink

 

 

 

 

이 사용기는 티피링크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