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하드웨어/케이스

가성비케이스 잘만 Z3 아이스버그 (블랙) 케이스

잘만 Z3 아이스버그 (블랙) 케이스

 

오늘 소개시켜드릴 제품은 잘만 Z3 아이스버그 (블랙) 케이스 입니다. 2020년부터 잘만은 상당히 많은 종류의 케이스와 파워서플라이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물론 대부분 OEM방식의 제품이기는 하지만 국내 시장에 상황에 맞춰 가격대와 성능을 잘 조율해 가성비가 높은 제품이 많기 때문에 나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최근 출시된 잘만 케이스 제품들은 대체로 가성비가를 높이고 제품마다 특화된 포인트에 올인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잘만 Z3 아이스버그 (블랙) 케이스 제품은 쿨링팬과 강화유리에 특화된 제품입니다. 가격대를 보면 3만원 후반대이며, 제품의 제조단가를 고려해서 강화유리를 적용한 제품은 상대적으로 쿨링팬의 숫자가 적거나 LED 조명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잘만 Z3 아이스버그 (블랙) 케이스는 강화유리 패널을 적용했음에도 불구하고 무려 4개의 쿨링팬을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정면패널에는 일반적인 120mm 쿨링팬을 3개나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밖에 후면에 120mm 1개까지 총 4개의 화이트 LED 조명이 적용된 쿨링팬을 기본 제공하고 있습니다.

잘만 Z3 아이스버그 (블랙) 케이스 제품의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 기능성과 심미성을 고려한 뛰어난 디자인 (특히 전면 패널)
둘째, 잘만 특유의 깔끔한 마감처리
마지막으로 USB3.0 2개 및 선정리홀 고무커버 등 실속넘치는 옵션구성을 제공한다는점입니다.

 

나중에 다시 언급이 되겠지만 일단 이 제품은 전면 패널에 특이한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보통 전면에 3개의 쿨링팬을 적용한 케이스는 흡입 성능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 전면 패널을 메쉬타입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대로 전면에 강화유리나 투명 패널을 사용해 조명효과를 극대화 하는 디자인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일단 두 종류의 케이스 모두 정면에서 보면 화려한 LED 조명효과가 멋있어 보이기도 하지만 은근히 조명으로 인해 눈이 피로한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실제로 저도 기존에 사용하던 케이스 정면의 팬은 조명효과를 끄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책상위에 케이스가 위치하고 있다보니 눈이 너무 피로해지는 문제를 피해가기 어렵기때문입니다. 잘만 Z3 아이스버그 (블랙) 케이스는 쿨링성능과 함께 이런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정면에 기하학적인 구조의 막혀있는 패널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물론 완전히 밀폐된 구조가 아니라 약간의 흡입공간이 있으며 정면의 좌우 측면에 공기흡입을 원할하게 해주는 흡입구를 따로 배치한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쿨링성능, 정면패널의 디자인 그리고 너무 과한 LED 조명으로 인한 눈부심을 모두 해결한 디자인입니다.

 

 

잘만 Z3 아이스버그 (블랙) 케이스 전체 모습입니다.

정면 기준 좌측에는 강화유리 패널을 적용했으며, 상단에는 탈부착이 가능한 자석식 먼지필터와 120mm/140mm 쿨링팬 2개 장착이 가능합니다. 물론 2열 수랭쿨러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멀티포트는 상단 우측 측면에 일렬로 배치되어 있으며 정면 패널은 단조로운 모습을 탈피하기 위해 가운데가 기하학적인 구조가 적용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잘만 Z3 아이스버그 (블랙) 케이스 정면 패널 모습입니다. 잘만 Z3 아이스버그 (블랙) 케이스는 쿨링성능과 함께 이런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정면에 기하학적인 구조의 막혀있는 패널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물론 완전히 밀폐된 구조가 아니라 약간의 흡입공간이 있으며 정면의 좌우 측면에 공기흡입을 원할하게 해주는 흡입구를 따로 배치한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쿨링성능, 정면패널의 디자인 그리고 너무 과한 LED 조명으로 인한 눈부심을 모두 해결한 디자인입니다. 메쉬타입만큼은 아니겠지만 정면 패널과 측면 공기흡입구의 모습은 발열이 높은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분들에게도 적당해 보입니다.

 

잘만 Z3 아이스버그 (블랙) 케이스 측면 강화유리 부분은 하단의 파워서플라이 영역까지 포함한 풀사이즈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강화유리 둘레를 검은색으로 처리해서 케이스에 잘 어울리는 디자인입니다. 

잘만 Z3 아이스버그 (블랙) 케이스의 강화유리 고정 나사는 개인적으로 마음에 듭니다. 일단 크기가 커서 손으로 쉽게 탈부착이 가능합니다.

잘만 Z3 아이스버그 (블랙) 케이스 하단에는 파워서플라이로 유입되는 공기의 먼지를 걸러주는 먼지필터와 HDD/SSD 장착이 가능한 하드디스크 베이 고정나사가 있습니다.

요즘 출시되는 미들타워크기의 케이스 제품들은 거의 대부분 HDD/SSD 확장성이 예전 케이스만큼 좋지는 않습니다. 예전에는 HDD 베이가 4개기본에 6~8개까지 제공하는 케이스가 주류였다면 요즘 출시되는 제품들은 대부분 편의성을 고려할때 2~3개이하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OS용으로 사용하던 SSD조차 NVMe SSD로 바뀌는 추세라서 데이터 보관용 대용량 HDD하나 정도만 사용하는 유저가 많아지는 추세를 고려하면 큰 문제는 아닌듯 싶습니다. 대신 재미있는점은 HDD는 최대 2개 설치가 가능하지만 SSD는 최대 6개 장착이 가능합니다. 아마도 이제는 HDD에서 SSD로 주류가 이동하는 경향을 잘설명해주는 구조입니다.

 

잘만 Z3 아이스버그 (블랙) 케이스 제품의 호불호가 나눠질 수 있는 부분이 바로 내부 공간의 크기 입니다. 너비는 살짝넓어졌지만 깊이가 짧아져서 메인보드 설치 공간이 상대적으로 작아졌습니다. 게시판 글들을 살펴보면 일부 유저의 경우 선정리(오디오선, USB선)가 불편하다고 하신분도 있기때문에 사용하시는 메인보드의 종류에 따라 다소 불편함을 겪으시는 분도 있어보입니다.


Z3 아이스버그 (블랙) 케이스 파워터널에 위치한 HDD/SSD 설치 가이드입니다.
가이드는  한개의 HDD는 트레이를 사용해 바로 사용할 수 있으며 나머지 하나는 나사를 사용해 분리해서 HDD를 고정하고 다시 파워터널에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요즘은 고성능 NVMe SSD를 메인보드에 설치하고 데이터용 고용량 HDD를 하나 정도 혼용해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기때문에 대부분의 유저에게는 그다지 불편한 조합은 아닙니다. 하지만 HDD의 숫자가 늘어날 경우에는 외장독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잘만 Z3 아이스버그 (블랙) 케이스 실제 동작 모습입니다. 쿨링팬의 LED 조명이 변하는 타입이 아니라 고정 타입이기는 하지만 120mm 쿨링팬 3개를 일렬로 배치했고 3개의 쿨링팬의 조명이 밝은편이라 상당히 시원시원한 느낌이 드는 동시에 화려합니다.

잘만 Z3 아이스버그 (블랙) 케이스 쿨링팬들이 모두 속도가 고정된 타입이라 소음측면에서는 다소 불리한부분입니다. 풍량을 높이기 위해서 회전속도가 다소 높아서 그런지 몰라도 풍절음이 다소 높은편입니다. 그래픽카드의 쿨링팬이 동작하면 그래픽카드 쿨링팬 소음에 묻힐수도 있지만 일단 아이들시에는 제법 소음이 느껴지는 수준입니다.

 

 

잘만 Z3 아이스버그 (블랙) 케이스 제품을 실제로 사용해보니

장점은 우선 가성비가 높다는점입니다.

보급형 케이스 제품군이면서 풀사이즈 측면 강화유리 패널을 적용했음에도 불구하고 4개의 쿨링팬을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정면 쿨링팬은 120mm 3개를 일렬로 배치해 쿨링성능뿐만 아니라 화려한 디자인까지 제품의 가치를 높이는데 한 몫을 하고 있습니다. 일단 화려하고 쿨링성능 좋은 가성비 높은 케이스라는점은 부인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잘만 Z3 아이스버그 (블랙) 케이스

prod.danawa.com/info/?pcode=13167008

 

[다나와] 잘만 Z3 아이스버그 (블랙)

최저가 39,900원

prod.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