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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비게이션,블랙박스

프리미엄 특급 내비게이션 파인드라이브 iQ3D 7000V : 총평

 

 

 

이제 한달동안의 파인드라이브 iQ3D 7000V 체험기를 마치면서 파인드라이브 iQ3D 7000V에 대한 총평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사용하던 파인드라이브 iQ3D 1000을 5년가량 사용해오다보니 아틀란맵 사용법은 익숙해진 상태라 나름 쉽게 사용방법을 익혔습니다. 하지만 iQ3D 1000에 비해서 파인드라이브 iQ3D 7000V은 여러 기능이 추가되었기 때문에 추가된 기능을 테스트 해보는데는 약간의 시간이 필요했고 일단 사용방법을 익히고 설치과정을 마치고 나니 운전에 상당히 도움이 되는 기능이 많이 있었습니다.

 

우선 그동안 리뷰한 항목들마다 장단점과 특징을 요약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파인드라이브 iQ3D 7000V 제품의 포장, 구성물품, 외형 디자인

제품 자체의 기능이 좋다면 굳이 포장을 따지지 않는 스타일이지만 이왕이면 보기 좋은 포장이 마케팅 측면에서도 상당한 영향이 있기때문에 신경쓰지 않을수가 없습니다. 파인드라이브 iQ3D 7000V의 포장은 그동안 수많은 제품들 출시하면서 서서히 하나의 트렌드로 잡히는 모습이 보입니다. 마치 자동차 회사들이 패밀리디자인을 적용해 기본적인 특징을 전 라인업에 걸쳐 적용하는것처럼 파인드라이브의 제품들도 이제 이런 디자인의 포장이라면 파인드라이브 제품이겠구나 하는 예상을 할 수 있을정도 였습니다.

 

구성물품의 경우 체험단에 선정된 분들에게는 기본 제품보다 좀 더 풍성한 구성품으로 제공한 흔적이 보입니다. 설명서에 명시된 별매품들이 추가되었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파인드라이브 iQ3D 7000V  자체의 DMB 수신 성능이 좋아서 Bar-Type DMB안테나 같은 경우는 별매품으로 제공해도 큰 불편이 없지만 리모컨의 경우 파인드라이브 iQ3D 7000V의 핵심 기능인 파인보이스를 사용하는데 꽤 유용하게 사용되기 때문에 별매품이 아나라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하는게 좋을거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밖에 구성물품은 기본적으로 파인드라이브 iQ3D 7000V의 대부분의 기능을 사용하고 설치하는데 큰 문제가 없을정도로 잘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파인드라이브 iQ3D 7000V의 외형디자인은 높은 점수를 주고 싶은 부분입니다. 두께가 좀 두꺼운 감이 있지만 어차피 튼튼한 거치대를 사용해서 거치하거나 매립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문제될 부분은 아니라고 봅니다. 일단 전면 디자인은 상당히 마음에 듭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iQ3D 1000의 디자인이 마치 아이들 장난감같이 느껴질 정도로 심플한 무광 블랙색상의 프레임을 사용해 리모컨 수신부까지 일체형 처럼 느껴지는 디자인은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기에 충분하다고 봅니다. 거치대의 경우도 기존 제품에 비해서 튼튼하게 보이고 좀 더 견고하게 고정되는 느낌이었습니다.

 

리모컨의 경우에는 파인드라이브 iQ3D 7000V의 색상에 맞춰 깔끔하게 블랙 색상으로 하고 버튼 수를 좀 줄이는 대신 크기를 좀 더작게 만든다면 우전하면서 파인드라이브 iQ3D 7000V의 파인보이스 기능을 쉽게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단품으로서는 문제가 없겠지만 세트 상품으로 보기에는 좀 생뚱맞은 디자인과 색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장점

- 깔끔한 포장

- 심플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의 파인드라이브 iQ3D 7000V 외형 디자인

 

단점

- 파인드라이브 iQ3D 7000V 기본구성물품에 포함되지 않은 리모컨 

 

 

 

2.파인드라이브 iQ3D 7000V 내비게이션 기본 기능

일단 이런 저런 기능이 편리하다 우수하다 이런 논점을 제외하고 내비게이션하면 무조건 경로정보가 정확하고 화면에 보이는 지도맵의 정보가 명확하게 사용자에게 전달되어야만 합니다.

파인드라이브 iQ3D 1000 제품의 아틀란맵을 5년정도 사용하면서 가장 마음에 든 점은 실제 운전자가 운전하면서 전방에 보이는 모습과 동일한 모양의 상세지도 데이터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특히 삼거리, 사거리를 넘어 오거리길이나 90도로 나누어진 길이 아닌 1시방향우회전, 7시방향 좌회전과 같이 익숙한 지리가 아닌경우 운전자가 당황할수도 있는 곳에서 완벽한 길안내 정보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복잡한 도로에서는 단순화된 2차원지도를 통해 명확한 방향을 제시해주고, 복잡한 지형지물과 도로가 함께 있는곳은 실제 모양과 흡사한 모양의 그림과 경로정보를 화면에 표시해주는점은 이번 파인드라이브 iQ3D 7000V에서도 동일했습니다. 게다가 파인드라이브 iQ3D 7000V의 CPU 성능이 높아져서 딜에이나 버벅이는 증상 없이 실시간으로 경로정보를 제공해주는점은 익숙하지 않은 길을 갈때도 편한 마음으로 운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

 

장점

- 빠른 맵로딩 속도

- 정확하고 알기쉬운 경로 정보 제공

- 실제 운전자가 보는 시각정보와 거의 비슷한 화면 정보 제공

 

단점

- 경로검색이 너무 기본도로 위주로 되어 있음. 교통량이 현저하게 적고 도로상황이 좋은 국도가 상대적으로 많으므로 이런 정보를 유저들에게 제보를 받는 방법을 통해 데이터베이스화헤서 업데이트시 여러 사용자에게 정보 제공을 하면 좋을거 같음 

 

 

 

 

3.파인드라이브 iQ3D 7000V 대화형 음성인식 기능

뛰어난 기능임에도 불구하고 호불호가 명확하게 나눠지는 동시에 말도 많은 기능입니다. 아니나 다를까... 설명서를 보면 파인보이스 사용법과 관련해서 재미있는 문구가 있습니다. 아나운서처럼 또박또박 명확하게 발음하면 할수록 인식률이 높아진다고요...  뭐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명확한 발음일수록 사람뿐만 아니라 기계도 알아듣기 쉬우니깐요. 개인적으로 처음 제품을 받고나서는 인식률이 그다지 좋지 못했습니다. 오죽하면 차에서 떼어와서 방에서 어댑터 연결해놓고 주구장창 이런말 저런말 다 인식시켜 봤으니깐요.. 그런데 파인보이스기능도 어차피 데이터베이스가 쌓이면 쌓일수록 인식률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기마련입니다. 테스트 중반정도 지나서부터인가 조금씩 인식률이 좋아지는 느낌이었고 체험기가 끝나가는 지금 시점에서는 웬만한 명령어는 거의 다 인식했습니다.

 

게다가 파인보이스 온라인은 대화체 명령어도 인식을 합니다. 마치 사람에게 길을 물어보듯이 하면 꽤 똑똑하게 알아듣고 원하는 기능이나 정보를 제공해주죠.

 

 

장점

- 처음 예상보다 높은 음성인식률.

- 단어가 아닌 문장도 인식 가능하며 인식률이 점점 높아짐

- 단순한 경로검색 뿐만 아니라 교통정보 및 내비게이션의 거의 모든 기능을 음성으로 실행가능함

 

단점

- 인식률은 사람마다 편차가 큼

 

 

 

 

4.파인드라이브 iQ3D 7000V 안전코인

내비게이션의 기능을 잘 활용한 기능이라는점에서 파인드라이브가 내비게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얼마나 신경쓰고 있는지 그리고 안전운전에 관심이 얼마나 많은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쉽게 표현하자면 정해진 속도를 잘 지키고 급발진이나 급제동을 안하는지등을 내비게이션의 GPS기능을 통해 분석해서 점수를 매겨주는 기능입니다. 특히 ODB와 함께 사용하면 훨씬더 많은 정보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운행결과를 단순히 점수로 보여주는게 아니라 다른 사용자와의 비교 및 등수를 제시해줌으로써 경쟁심리를 통해 좀 더 안전운전에 신경을 쓸 수 있도록 해준다는점에서 긍정적인 기능입니다.

다만 운행 과정을 점수로 표현해주는것까지는 긍정적인면이 강하지만 점수를 등수로 나열하는 방식에 약간의 문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안전코인 점수가 운행시간이 긴 운전자일수록 높은 점수를 얻는 구조라서 안전운행을 하든 안하든 장시간 운전하게 되면 누적점수가 높아질수밖에 없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예를 들자면 10킬로미터를 완벽하게 안전운전한 사람과 200킬로미터중 190킬로미터를 안전운행하다가 10킬로미터정도를 과속으로 운행한 운전자간의 안전코인 점수는 후자가 더 높게 측정된다는 겁니다. 누가 더 안전운전을 했는지는 여러분들이 판단할 내용이지만 제가 보기에는 이런 점수 누적구조로만 순위를 매기지 말고 전체 운행구간중 얼마나 많은 비중을 안전운행했는지도 반영하는게 더 객관적인 점수와 등수라고 생각됩니다.

 

장점

- 안전운전 달성도를 점수로 보여줌으로써 객관적인 척도를 보여줌.

- 다른 사용자간의 경쟁을 통해 능동적으로 안전운전에 관심을 갖도록 해줌

 

단점

- 안전코인 점수를 등수로 환산하는 과정이 너무 단순함.

- 안전운전 비율도 고려한 등수 한산 과정이 필요함 

- 안전운전 미션중 일부가 비현실적임(예를 들어 공인연비급의 연비 달성 미션)

 

 

 

 

5.파인드라이브 iQ3D 7000V 파인뷰

파인뷰 기능은 한마디로 자체 LCD 디스플레이가 없는 블랙박스의 녹화영상을 내비게이션을 통해서 확인하고 플레이 시킬수 있는 기능입니다. 아쉬운 점은 모든 블랙박스가 가능한게 아니라 파인뷰 시리즈 제품중 최근에 나온 제품들 위주로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특히 파인뷰 CR2i같이 파인뷰 제품중 2채널 제품의 경우 후방카메라와 비슷한 효과를 얻을수 있어서 사용하기에 따라 다양한 부가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음

 

장점

자체 디스플레이가 없는 블랙박스의 디스플레이 기능을 내비게이션이 대신 할 수 있음

 

단점

- 호환 가능한 블랙박스가 파인뷰 블랙박스 제품중 일부로 제한됨

 

 

 

6.파인드라이브 iQ3D 7000V 차선이탈경고시스템

파인뷰 기능이 블래박스에 없는 디스플레이 기능을 내비게이션을 통해 가능하도록 구현된 기능이라면 차선이탈경고시스템은 내비게이션자체만으로는 불가능한 기능을 블랙박스를 통해 얻은 영상으로 구현가능한 기능에 해당됩니다. 차선이탈경고 시스템이라는 이름만으로도 어떤 기능을 하는지 예측하실수 있을겁니다. 고속도로에서 졸음운전이나 운전미숙으로 차선을 이탈하는 경우 경고음으로 알려주는 시스템으로 블랙박스의 영상출력을 받아 내비게이션에서 차선을 인식하고 특정 구간이상 벗어나면 알려주는 시스템입니다.

 

장점

- 추가비용없이 내비게이션과 블랙박스의 기능을 합쳐 새로운 기능을 구현함

- 졸음운전방지, 초보자들의 차선유지을 도와줌으로서 안전운전이 가능함

- 파인뷰와 달리 AV출력이 있는 블랙박스인 경우 사용 가능. 호한성측면에서 우수함

 

단점

- 블랙박스만 사용할 경우 정상적인 차선변경시에도 경고음이 울림

 

 

 

7.파인드라이브 iQ3D 7000V 부가기능 및 지도 업데이트

파인드라이브 iQ3D 7000V는 기본적인 내비게이션 기능, 대화형 음성인식 기능, 파인뷰기능, 안전코인기능, 차선이탈경고 시스템과 같은 핵심 기능들이외에 메모장, 동영상재생, 음악재생, 차계부등 제법 유용한 앱들을 기본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밖에 파인드라이브 iQ3D 7000V의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가장 큰 강점은 꾸준히 업데이트되는 무료 지도 업데이트라고 생각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iQ3D 1000 모델을 5년정도 사용하면서 그동안 정기적으로 꾸준히 지도 데이터 업데이트정보를 제공 받았으며 현재도 충분히 현역에서 사용할 수 있을정도의 최적화된 소프트웨어는 파인드라이브 iQ3D 7000V에서도 이어질것으로 기대됩니다.

 

 

 

 

 

본 체험기는 파인드라이브 체험단 선정으로 파인드라이브에서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