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하드웨어/하드디스크

낮은 불량률과 안정성으로 NAS에 최적화된 하드디스크 WD 울트라스타 HC310

 

 저번 리뷰에서는 Western Digital 4TB Ultrastar DC HC310 (이하 WD 울트라스타 HC310) 하드디스크 제품의 구성 및 개봉 그리고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사용한 성능 테스트 부분을 살펴봤습니다.

 

WD 울트라스타 HC310 제품을 일반 하드디스크처럼 OS용 또는 백업데이터용 저장장치로 사용해도 전혀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모든 제품은 제 위치에 있을때 비로소 진정한 가치를 발휘하듯이 WD 울트라스타 HC310 제품 또한 NAS용 제품인만큼 NAS에 사용할때 가장 높은 가치를 보여줄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제가 사용하는 NAS는 시놀로지사의 DS216+II 2베이 지원 제품입니다. 기존에는 4TB NAS 전용 하드디스크 하나를 사용하고 있었으며 아무래도 1개의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다보면 2베이 NAS 제품의 성능 또는 안정성을 완벽하게 경험하기 힘듭니다.

 

2베이 NAS에 2개의 하드디스크를 사용할 경우 구현할 수 있는 잇점은 크게 두가지 입니다.

용량과 성능상 잇점이 있는 RAID0

미러링을 통한 데이터 무결성 보증의 잇점이 있는 RAID1

 

물론 2013년부터 2017년까지 가장 낮은 하드디스크 불량률을 기록한 안정성이 높은 WD 울트라스타 HC310 하드디스크를 사용한다면 RAID0 모드로 사용하는게 가장 효과적인 선택일겁니다.

 

일단 전체적인 성능을 알아보기 위해서 우선 RAID0 모드로 시스템 설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WD 울트라스타 HC310 4TB 2개의 제품에 시놀로지 NAS 가이드를 부착한 다음 DS216+II 베이에 삽입하게 되면 설치 과정은 마무리 됩니다. 핫스왑베이방식이라 설치 과정은 상당히 간단합니다.

 

개인적으로 2베이 NAS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유저로서의 경험에 비추어 보면 개인용으로는 가장 이상적인 NAS 구성은 아마도 4베이 지원 제품에 WD 울트라스타 HC310 4개를 사용해 RAID5로 구성하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불량률이 낮고 안정성이 높은 WD 울트라스타 HC310 특성상 2개의 하드디스크 동시 오류 확률이 현격하게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향 후 NAS 확장시에는 이런 구성도 고려를 해봐야할거 같습니다.

 

 

NAS에 장착된 WD 울트라스타 HC310 제품이 정상 인식된 상태입니다. 지금부터 NAS 스토리지 구성과 DSM(NAS OS)설치 과정을 진행하면 됩니다.

 

 

시놀로지 NAS를 처음 설치하고 실행하면 하드디스크의 볼륨을 RAID1 설정과 비슷한 Synology Hybrid Raid (SHR)로 설정하기 때문에 사용 가능 용량이 WD 울트라스타 HC310 1개의 용량과 같은 3.49TB로 나타납니다. 4TB용량이지만 이진수/십진수 간의 계산차이로 인한 용량차이와 OS확장공간 및 시스템공간이 필요하기때문에 실제 사용가능한 용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WD 울트라스타 HC310 제품을 설치한 만큼 고민이 깊어지는 타이밍입니다.

일단 이번리뷰에서는 WD 울트라스타 HC310 하드디스크를 활용한 다양한 환경에서의 성능과 특징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도 있기때문에 RAID0 모드로 설정해보겠습니다.

 

WD 울트라스타 HC310 제품은 기본적인 성능 뿐만아니라 안정성 및 내구성이 뛰어난 하드디스크이기때문에 RAID0 모드로 활용하더라도 괜찮을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WD 울트라스타 HC310 하드디스크 제품의 성능과 용량을 최대한 끌어내기 위해서 RAID0 모드로 설저을 진행합니다.

 

 

WD 울트라스타 HC310 4TB 하드디스크 2개를 RAID0모드 설정 및 Btrfs 파일시스템으로 설정완료한 결과화면입니다. 총 가용용량은 6.98TB로 예상했던 전체 용량보다 꽤 많이 줄어든 상황입니다. 일단 흔히들 이야기 하는 십진수/이진수 차이에 따른 용량차이가 하드디스크 용량에 비례해서 커지기 때문에 4TB 하드디스크의 경우 2~300GB정도는 기본적인 차이가 발생합니다. 게다가 NAS 시스템공간등을 고려해야하기때문에 가용용량은 문제가 없어보입니다.  

 

 

WD 울트라스타 HC310 4TB 하드디스크 2개를 사용해 NAS 시스템을 구성완료 했습니다.

지금부터 RAID0로 구성된 WD 울트라스타 HC310 NAS 시스템 성능 테스트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을 통한 파일복사 테스트와 FTP를 통한 네트워크 전송모드에서의 속도 테스트를 하려고 합니다. 물론 NAS 시스템이 단순한 파일복사/전송 속도로 성능의 잣대를 논하기는 어렵지만 아무래도 자료를 백업하거나 복원할때 그리고 미디어파일을 사용해 스트리밍 서비스를 받을때 파일 전송속도가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테스트 의미를 두고자 합니다.

 

다음 리뷰에서는 좀 더 실질적인 사용환경을 고려해서 고화질 미디어 파일을 PC와 다수의 스마트기기에서 동시 플레이 테스트를 해볼 예정입니다.

 

 

WD 울트라스타 HC310 파일 복사 테스트용 파일은 18.8GB 크기의 단일 파일을 준비했습니다.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을 통해 가상드라이브로 연결한 상태에서 파일 복사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업로드기준 평균 92.5MB/s, 다운로드 기준 평균 79.9MB/s의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속도와 관련해서는 밑에 다시한 번 더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집안에서뿐만 아니라 외부에서도 사용하게될 FTP전송모드 테스트입니다. 네트워크 드라이브와 달리 파일전송모드에 특화된 서비스라서 WD 울트라스타 HC310 제품의 성능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으리라 기대가 됩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파일은 파일복사 테스트에 사용된 파일과 동일합니다.

 

 

FTP 서비스를 통해 18.8GB 파일 업로드에 걸린 시간은 3분 29초, 다운로드에 걸린 시간은 4분9초였습니다. 대략 속도로 계산해 보면 업로드 90MB/s, 다운로드 70MB/s 입니다. 예상외로 네트워크 드라이브보다 약간 더 낮은 속도이지만 현재 사용중인 공유기가 완전 유휴 상태가 아닌점을 고려하면 꽤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한가지 앞서 이야기를 드렸던 속도와 관련된 상항을 짚고 넘어갈 부분이 있습니다.

 

 

WD 울트라스타 HC310 4TB 하드디스크의 연속 읽기/쓰기 성능을 보면 213MB/s의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실제 NAS를 통한 파일 복사/전송 속도를 보면 기본적인 하드디스크 속도보다 낮은 속도인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유는 바로 네트워크 전송속도의 한계입니다.

현재 NAS가 설치된 환경은 1Gbps 전송속도를 지원하는 기가비트 공유기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NAS 또는 WD 울트라스타 HC310 하드디스크가 아무리 높은 전송속도를 제공한다고 하더라도 기본적인 속도의 한계는 1Gbps라는점입니다.

 

 

WD 울트라스타 HC310 4TB RAID0 NAS 시스템의 네트워크 리소스 모니터링 모습입니다.

다양한 크기의 파일 데이터 업로드/다운로드시 최대 전송속도는 113.1~121.8MB/s정도였습니다. 저 수치는 bps급으로 환산할때 대략 1Gbps가 되고 결국 공유기 연결 속도와 동일합니다. 물론 NAS 장치의 네트워크 지원 규격도 1Gbps급이기 때문에 공유기탓만 할수는 없지만 결과적으로 모든 네트워크 속도 한계가 최대 1Gbps급으로 제한이 되어 있기때문에 하드웨어적으로 2~300MB/s의 속도를 제공하고 RAID0 모드를 활용할 경우 전송 속도는 더욱 더 높아짐에도 실제 사용자가 체감할 수 있는 속도는 결국 1Gbps가 한계라는 점입니다.

 

그리고 현재 네트워크 환경에서 WD 울트라스타 HC310 하드디스크로 구성된 NAS는 절대로 부족함 없는 성능을 제공할 수 있다는라는것도 사실입니다.

 

자 그럼 한가지 다시 본론 초반으로 돌아가서 NAS 구성에 대해서 한번 더 언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WD 울트라스타 HC310 4TB 하드디스크 2개를 RAID0로 모드로 사용해 성능과 용량 극대화라는 목적으로 설정했습니다.

 

예전 구형 하드디스크의 경우 상대적으로 전송속도가 낮아서 RAID0 구성시 속도 증가라는 장점이 생기지만 WD 울트라스타 HC310 하드디스크처럼 성능이 우수한 제품은 이미 기본적인 전송속도가 네트워크 전송속도를 웃돌기 때문에 RAID0 구성으로 인한 속도 향상이라는 장점이 없어집니다. 결국 모든 용량을 사용할 수 있다라는 장점만이 존재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결국 RAID0 / RAID1 설정의 목적은 분명하게 용량/안정성 으로 좁혀지게 됩니다.

WD 울트라스타 HC310 제품 자체가 불량률 최저, 우수한 내구성이 입증된 제품이기에 용량을 우선시해도 좋은 선택이 될것이며, 귀중한 데이터를 보관하는 용도로 사용한다면 안정성에 안정성을 한층 더 강화시킨 RAID1모드 활용도 좋은 선택이 될것이라 예상됩니다.

 

 

본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Western Digital사로부터 제품을 대여받아 작성했습니다.